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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테슬라, 저가형 모델Y 올해 하반기로 출시 연기"…테슬라에도 봄은 올까? 22일 1Q실적 발표

로이터 "상반기 출시 예정에서 최소 3개월 이상 늦어질 전망"
"저가형 전기차 내년 미국서 25만대 생산 목표"
출시 시점 올 3분기~내년 초 예상
4월 22일 1분기 실적 발표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테슬라가 올해 상반기 내로 출시예정이었던 저가형 모델이 3개월 이상 늦게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 내용을 기반으로 이데일리와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모델 Y의 더 저렴한 버전을 포함해 테슬라가 준비 중인 저가 신차 출시가 지연됐다고 보도했다. 이른바 코드명 'E41'로 불린 모델 Y의 저가 버전 제품의 출시 시점이 올해 3분기에서 내년 초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최소 3개월이상 늦춰졌을 뿐만 아니라 출시지연 이유도 불분명하다.

 

다만 로이터는 "테슬라가 미국에서 2026년에 저렴한 모델 Y 제품 25만대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으며, 최종적으로는 중국과 유럽에서도 생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테슬라는 지난 1월 발표한 작년 4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더 저렴한 모델을 포함한 신차 계획이 2025년 상반기 생산 시작을 위한 궤도에서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테슬라 측은 이번 보도에 대한 어떠한 답변도 하지 않았다.

 

오는 4월 22일 1분기 실적 발표를 앞둔 가운데 투자자들은 신규 모델 출시 계획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테슬라의 저가형 전기차 출시는 회사의 핵심 전략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최근 분기 실적이 2022년 이후 최악을 기록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테슬라는 1분기 차량 인도량이 33만6681대로 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시장 점유율도 2022년 75%에서 지난해 기준 50% 이하로 떨어지며 최저치를 기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실적 발표에서 미 연방 기관 해체 논란을 비롯한 정치적 개입으로 인해 사업이 지속적으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시장 우려를 해소해야 하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렴한 보급형 전기차 출시는 2022년 이후 가장 낮은 판매 실적을 기록한 테슬라의 주된 과제"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인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국내외 정치 활동이 일부 소비자들에게 반감을 일으켰고, 테슬라의 저가 신차 출시가 계속 지연되면서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점 등이 수요 침체의 요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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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