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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이슈&논란] “차 문 안 열려 뒷좌석 아이 갇혀”… 테슬라, 17만대 차량 문 고장 미국서 조사 착수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최근 테슬라 일부 모델에서 전동식 차 문이 열리지 않는 문제가 다수 발생하며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본격적인 조사를 시작했다. 2021년식 모델Y를 중심으로 한 문제로, 탑승자가 갑자기 차량 안에 갇히는 사례가 발생해 안전 우려가 커진 상황이다.

 

로이터, BBC, CBS News, 더버지에 따르면, NHTSA는 2021년형 모델Y의 전자식 도어 핸들이 배터리 전압 부족 문제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9건의 공식 신고를 접수하고 예비 조사를 진행 중이다. 문이 열리지 않아 4건은 창문을 깨고 아이들을 구조해야 했으며, 차량 내부에 마련된 수동식 문 열림장치가 있으나 어린이는 이를 작동하기 어려운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테슬라의 대표 모델인 모델Y 17만4290대가 이번 조사의 대상이며, 이 외에도 2012년 모델S, 2023년 모델3, 2020·2022·2023년 모델Y에서도 유사한 문 고장 사례가 다수 접수됐다. 2018년 이후 NHTSA에 접수된 테슬라 문 고장 관련 소비자 불만은 140건을 넘어섰다.

 

이 문제는 차량의 12V 배터리가 충분한 전압을 공급하지 못해 전자식 도어 잠금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데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차량의 경고 시스템은 이와 관련된 알람을 표시하지 않아 사용자 안전에 더욱 큰 위협이 된다. NHTSA는 이번 조사를 통해 결함의 범위와 심각성을 평가하고 필요 시 리콜 조치도 검토할 방침이다.

 

테슬라는 이번 조사에 대한 공식 입장을 아직 밝히지 않은 상태다. 다만, 일론 머스크 CEO는 그간 테슬라 차량이 시장에서 가장 안전한 차종임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사안을 통해 전동식 도어 등 전자장치 고장이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안전 위협을 다시 한 번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특히 차량 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선제적 기술 개선과 투명한 정보 공개가 요구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자동차업계 안전전문가들은 "이번 문제는 전기차 전자장치의 한계가 현실적인 위험으로 표출된 대표 사례이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안전관리와 소비자 신뢰 확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임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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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