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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테슬라는 인도 배터리社 ‘테슬라 파워’를 왜 제소했나…인도 대신 중국 선택?

테슬라 파워 "머스크 테슬라보다 먼저 인도 진출"
머스크, 인도 방문 연기한 뒤 중국 방문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인도의 배터리 제조업체 '테슬라 파워'를 상대로 상표권 침해 소송을 인도법원에 제기했다. 테슬라 파워에 대한 테슬라의 소송 제기가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인도를 방문하려다 연기한 이후 이뤄진 조치라 더욱 주목받고 있다고 로이터는 지적했다.

 

델리주 고등법원은 "최근 테슬라가 자사와 관계없는 '테슬라 파워 인디아'(테슬라 파워)라는 회사가 인도에서 테슬라라는 이름을 사용한다"며 "상표 사용 금지와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최근 열린 법원 심리에서 테슬라 측은 2022년 4월 테슬라 파워 측에 테슬라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말라고 통보했지만, 이를 따르지 않아 소송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반면 테슬라 파워 측은 "납축 배터리를 만드는 회사로 전기차를 만들 의사가 전혀 없으며, 테슬라라는 이름을 사용해 고객을 기만할 생각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테슬라보다 훨씬 이전부터 인도에 진출해 있었고, 모든 것은 정부승인을 받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 파워는 미국 델라웨어, 인도 구루그람,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등에 '테슬라 파워 USA', '테슬라 파워 인디아' 등의 이름으로 해외법인을 두고 있다. 홈페이지 내 회사 소개 글에는 "테슬라 파원 USA는 에너지 저장 산업에 혁명을 일으킨 긴 수명의 저렴한 배터리를 도입한 선구자이자 리더로 인정받았다"며 "우리는 유통 채널 파트너와 소매점을 통해 인도에서 매우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머스크 CEO는 지난달 21일 인도를 방문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고, 인도에 대한 투자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전기차 리콜, 매출 부진, 주가 하락 등 테슬라를 둘러싼 각종 악재에 머스크 CEO는 20일 돌연 소셜미디어(SNS) 엑스(옛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에 대한 '중대한 임무'가 있다"며 방문 일정을 올해 말로 연기했다.

인도방문 대신 그는 지난달 28일 중국을 깜짝 방문해 중국고위층과 만나 중국 내 완전자율주행(FSD) 기능 도입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이를 두고 인도 내에선 "머스크 CEO가 인도 대신 중국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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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