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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머스크 호언장담에 테슬라 주가 12%↑…"내년 저가 신차·로보택시 출시"

테슬라, 실적부진에도…머스크 한마디에 '주가 폭등'

일론 머스크 평전에서 공개된 테슬라 로보택시 컨셉. 일론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 테슬라 수석 디자이너가 스케치한 로보택시 예상도 [머스크 평전]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테슬라가 올해 1분기 저조한 실적을 발표했지만,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저가 신차와 자율주행 로보택시(무인택시) 개발이 진척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주가가 급등세를 보였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장보다 12.06% 오른 162.13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장중 한때 주가는 167.97달러까지 치솟기도 했다. 올해 들어서만 테슬라는 전날까지 주가 낙폭이 42%에 달했지만, 이날 반등으로 낙폭을 다소 줄였다.

 

앞서 테슬라는 전날 장 마감 뒤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올해 1분기 실적을 공개한 바 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9% 감소했고, 1분기 영업이익은 11억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무려 55%가 줄어들었다. 영업이익률은 5.5%로 1년 전(11.4%)의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고, 잉여현금흐름도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매출과 주당순이익(EPS)(0.45달러) 모두 월가의 예상치를 밑돌았다.

 

하지만 회사 측은 보고서에서 "기존 공장과 생산라인을 활용해 새롭고 더 저렴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포함한 수익성 있는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콘퍼런스콜에서 "이전에 2025년 하반기 생산을 시작한다고 언급했던 새 모델 출시를 앞당겼다"며 이 신차 출시가 "올해 말은 아니더라도 2025년 초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또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사이버캡'(CyberCab)으로 지칭하며 "에어비앤비(숙박공유 플랫폼)와 우버(차량호출 플랫폼)의 결합 같은 것으로, 테슬라가 직접 차들을 소유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누군가 테슬라가 자율주행을 해결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면, 그런 회사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며 "우리는 그것을 할 것이고, 이미 하고 있다"고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게다가 그는 "테슬라가 개발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올해 말에 테슬라 공장에 배치해 유용한 업무를 하게 할 것"이라며 "내년 말까지 외부에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자회사 딥워터애셋 매니지먼트의 진 먼스터는 "중요한 것은 투자자들이 내년에 성장이 다시 가속할 것이라는 희망의 불꽃을 갖게 됐다는 것"이라며 "그것을 믿는 사람들에게 계속 그 경로를 유지할 충분한 근거를 줬다"고 호평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테슬라에 성장이 돌아왔다"고 평가하며 테슬라 추천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조정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장밋빛 전망을 제시했지만, 머스크 밝힌 로보택시 등 '새로운 자동차들'이 구체적이지 않아 낙관하기에는 이르다"고 평가했다.

 

앞서 이달 초 테슬라가 저가 전기차 생산 계획을 폐기한다는 로이터 보도가 나온 뒤 테슬라가 전체 사업장 인력의 10%(1만4000명) 이상을 감원한다는 방침이 알려지면서 테슬라 주가는 하락세를 지속하며 지난 22일 15개월 만의 최저치를 기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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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