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9 (일)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우주AtoZ] 스타클라우드, '세계 최초' 엔비디아 H100 AI 위성 11월 발사…"우주 데이터 센터로 에너지·환경 혁신 선도"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엔비디아 Inception 프로그램 회원사인 스타트업 스타클라우드(Starcloud)가 오는 11월, 세계 최초로 엔비디아의 최첨단 H100 GPU를 탑재한 AI 위성인 '스타클라우드-1'을 발사하며 우주 기반 데이터 센터 시대를 본격 개막한다.

 

엔비디아 공식 블로그, IBTimes UK, TechBuzz, Future of Computing, WhatTheChipHappened, Tom's Hardware Premium, 국제에너지기구(IEA), 스타클라우드 공식 발표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주 레드몬드에 본사를 둔 스타클라우드는 이 소형 냉장고 크기(약 60kg)의 위성을 통해 기존 우주기반 컴퓨팅 성능보다 100배 강력한 GPU 처리 능력을 제공하며, 산불 감지, 조난 신호 대응, 기상 예측 등 지구 관측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해 즉각적인 인사이트를 가능케 한다.​

 

우주에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스타클라우드의 전략은 에너지 위기 대응과 환경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궤도에서 우주 진공이 제공하는 무한한 열 흡수원을 활용해 지상 데이터 센터의 대규모 물 소모 냉각 시스템을 대체하며, 24시간 쏟아지는 태양광을 통해 배터리나 백업 전력 없이도 끊김 없는 재생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다.

 

Philip Johnston CEO는 "발사시 환경 비용을 제외하고, 지상 대비 데이터 센터 생애주기 동안 10배 낮은 에너지 비용과 10배 적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는 운영 비용 중 약 70%를 차지하는 에너지 비용 절감에서 혁신적 전환을 의미한다.​

 

특히, 스타클라우드 위성은 초당 약 10GB의 대용량 합성개구 레이더(SAR) 영상 데이터를 궤도에서 직접 처리, 지상 전송과 처리를 거치는 기존 대비 응답 시간을 몇 시간에서 몇 분으로 단축할 전망이며, 구글의 대규모 언어 모델 'Gemma'를 우주에서 안정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시연할 계획이다. 이는 AI 워크로드의 우주 환경 내 성공적 운영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다.​

 

스타클라우드가 제시하는 미래 비전은 더 크고 강력하다. 4km 규모의 태양광 및 냉각 패널로 5기가와트 규모의 궤도 데이터 센터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0년 내 전 세계 신설 데이터 센터의 대부분이 우주에 구축될 것이라고 Johnston CEO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후속 위성에는 엔비디아의 최첨단 Blackwell 플랫폼이 탑재돼 현재의 Hopper 아키텍처 대비 10배 성능 향상을 꾀한다. 이 같은 계획은 AI 에너지 수요가 2030년까지 연 50% 이상 성장할 전망인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컴퓨팅 인프라 확보에 새로운 해법을 제시한다.​

 

한편,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30년까지 데이터 센터 전력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945테라와트시(TWh)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AI가 가장 큰 동력으로 작용한다. 미국 내 AI 데이터 센터 전력 요구량은 현재 약 5기가와트(GW)에서 2030년까지 50GW를 넘길 수 있다는 보고서도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스타클라우드의 우주 데이터 센터는 지상 환경 및 전력 인프라 한계를 극복하는 혁신적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타클라우드-1 위성의 발사는 AI 혁신과 우주 산업 융합의 시발점으로 평가받으며, 향후 차세대 AI 인프라가 우주 공간에서 펼쳐질 가능성을 가시화했다. 에너지 절감과 환경 보호를 동시에 추구하는 이 계획은 글로벌 데이터 센터 산업과 AI 기술 발전에 중대한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8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The Numbers] ‘중국 특수’에 항공사 희비…대한항공·아시아나 ‘훨훨’ vs 에어부산 ‘추락’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2025년 3분기 항공사 실적이 ‘중국 특수’에 따라 극명하게 엇갈렸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노선 회복에 힘입어 여객수와 수익성이 모두 개선된 반면, 지방 기점 노선 중심의 에어부산은 정반대의 결과를 보였다. 1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5.8% 증가한 6조3,506억원, 영업이익은 6,160억원으로 7.5% 감소했다. 이는 원·달러 환율 급등으로 인한 외화손실과 국제선 운임 하락 탓이다. iM증권은 대한항공의 영업이익을 4,687억원으로 추정하며, 환율 10원 상승 때마다 약 3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분석했다.​ 대형 항공사들의 중국 노선은 급격한 회복세를 보였다. 인천공항의 3분기 여객 수송 실적에서 중국 노선 여객은 17% 증가했으며, 대한항공은 같은 기간 약 7%의 여객 증가를 기록했다. 특히 9월에는 부산~베이징 노선 운항을 전년 대비 2배로 확대해 승객 수가 136%(1만4809명) 급증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3분기 총 여객 57만명 증가라는 성과를 올렸다.​ 반면 에어부산은 중국 노선 경쟁에서 밀리며 승객이 64만명 급감했다. 부산 등 지방공항

[우주AtoZ] 인류가 외계인과 접촉할 수 없는 이유…NASA, ‘급진적 평범함’ 이론으로 '페르미 역설' 새롭게 해석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NASA 천체물리학자가 인류가 외계 문명과 접촉한 적이 없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한 도발적인 새로운 이론을 제안했다. 외계 문명이 우리에게 도달하려는 시도에 단순히 지루함을 느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급진적 평범함" 가설은 외계 문명이 인류보다 훨씬 더 발전하지 않았으며, 거의 응답을 받지 못한 후 비용이 많이 드는 장기적인 우주 탐사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잃었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 NASA의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 소속 메릴랜드대학 볼티모어 카운티 박사인 로빈 코벳(Robin Corbet) 연구진이 발표한 이른바 '급진적 평범함(radical mundanity)' 이론은 외계 문명의 침묵, 소위 '페르미 역설'에 대해 신선하면서도 도발적인 해석을 내놓았다. 코벳 박사는 "외계 문명들이 우리보다 약간 상위의 기술력을 갖췄지만 그 이상의 극단적 진보는 이루지 못한 상태에 머물러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외계 문명들이 인류와 크게 다르지 않은 기술 수준에 머물러 있어 우주 탐사와 타 문명 접촉에 드는 막대한 시간과 자원 대비 즉각적인 보상이 없자 '지루함'으로 인해 연락 시도를 중단했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코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