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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위고비로 살 뺀 머스크 "비만 치료제 가격 낮춰야"...GLP-1 초저가화에 '올인'

정부 지출 줄인다더니…머스크 "비만약, 대중에 초저가로 제공해야"
美보험사 CEO 살해용의자 선언문 공유하며 "美 의료 비싸지만, 기대수명 낮아"
"비만약 하나면 의료비용 줄일 수 있다"…DOGE 머스크, 대안 제시할 듯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위고비'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인의 건강을 위해 비만 치료제의 가격을 대폭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머스크 CEO는 11일(현지시간) 엑스(X·옛 트위터)에 브라이언 톰슨 유나이티드 헬스케어 CEO를 살해한 혐의로 체포된 루이지 만조니의 선언문 일부를 발췌한 게시물을 공유했다.

 

그는 "미국인의 건강, 수명,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있어서 GLP 억제제를 대중에게 초저가로 제공하는 것보다 더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다른 어떤 것도 이에 근접하지 못한다"고 역설하며 "미국은 세계에서 최고로 비싼 의료 시스템을 갖고 있지만 기대 수명은 약 42위다"라는 문장에 빨간 동그라미를 치며 강조했다.

 

머스크의 이 발언은 2주 전 바이든 행정부가 비만치료제를 메디케어와 주 메디케이드프로그램이 커버하라고 11시간 동안 설득한 후 나왔다. 2003년에 제정된 한 법은 메디케어가 GLP-1 약을 직접 보장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데 이 법률을 재해석하거나 다른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이 약을 복용한 세계 최고의 부자인 머스크 CEO 역시 비만 치료제 가격이 너무 비싸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한 셈이다. 그가 향후 DOGE 수장이 되면 이 약의 보험가를 낮추는 데 힘쓸 것으로 전망된다. 머스크 역시 장기적으로 국민의 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비만치료제라고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회예산국(CBO)은 비만에 GLP-1을 사용하면 다른 의료 지출이 줄어든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머스크 CEO도 애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GLP-1(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은 혈당 조절에 중요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이다. 체중감량 효과가 확인돼 이를 기반으로 만든 위고비, 오젬픽 등 당뇨·비만 치료제가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현재 GLP-1은 당뇨나 심장질환 치료에 쓰는 경우에만 보험이 적용된다.

 

머스크 CEO의 지적처럼 비만 치료제는 높은 가격 탓에 대중에겐 진입장벽이 높다. 인터넷 매체 쿼츠에 따르면 덴마크 제약회사 노보 노디스크가 개발한 오젬픽과 위고비의 한 달 분량 가격은 미국에서 각각 968달러(약 138만원), 1349달러(약 193만원) 정도다.

 

당뇨나 심장질환 치료 목적이 아닌 단순 체중 감량 용도로 사용할 경우 보험 적용을 법적으로 금지해 비만인들에게는 '그림의 떡'인 셈이다. 독일의 오젬픽 판매가는 59달러, 영국의 위고비 판매가는 92달러 수준이다.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은 지난 9월 제약업체들이 1300달러보다 훨씬 저렴한 월 100달러 미만 수준으로 오젬픽을 생산할 수 있음을 지적하며, 현재의 가격 수준은 "기업의 과도한 탐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머스크 CEO는 "나는 많은 부분에서 버니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지만, 이 점에 대해선 동의한다"며 "식욕 억제제를 원하는 모든 사람이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지원사격을 한 바 있다.

 

다만 이들 약물에 보험이 폭넓게 적용될 경우 수십억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수 있는데 머스크는 이를 어떻게 감당할지에 대해선 설명하지 않았다. 게다가 머스크 CEO가 이끌게 될 정부효율부(DOGE)의 숙제인 '지출 삭감' 과도 상충하는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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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