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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머스크, 챗봇 '그록' 소스 공개 "누구나 이용"… AI소송 '올트먼' 저격?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게티이미지]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이 개발한 인공지능(AI) 챗봇의 컴퓨터 코드를 공개했다. AI기술 공개를 요구하며 소송을 건 오픈AI와의 상반된 행보를 보임으로써 소송에서 유리한 국면 형성은 물론 AI시대 주도권을 쥐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1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 xAI의 챗봇 그록의 언어모델 그록-1 코드를 공개했다. 

 

그록는 머스크가 지난해 설립한 회사 xAI의 제품으로 공상과학(SF) 과학 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의 안내서’를 모티브로 제작됐다. xAI는 머스크가 지난해 7월 설립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으로, 오픈AI의 챗GPT와 같은 AI챗봇으로, X(엑스·옛 트위터)의 프리미엄 기능에 가입한 사용자는 그록에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다.

 

그록-1은 파라미터 3140억개로 구성된 모델이다. 현재 공개된 코드는 기본 모델 가중치와 네트워크 아키텍처로 구성됐다. 다만 학습에 사용된 미세조정 코드나 데이터셋은 비공개다.

 

xAI는 그록-1을 통해 챗봇 그록을 만든 뒤 지난해 12월 X 유료 가입자들에게 우선 배포했다. 지금은 누구나 그록-1 소스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를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머스크는 지난 11일 오픈AI와 샘 올트먼 CEO에 소송을 제기한 지 10여일 만에 자신의 X에 "이번 주 xAI가 그록을 오픈 소스화할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공개된 코드로 다른 기업들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자체 챗봇 및 기타 AI 시스템을 구축할 때 이를 수정하고 재사용할 수 있다. 앞서 페이스북의 모기업인 메타도 '라마(LLaMA)'라는 AI 기술을 오픈소스화했다. 구글과 프랑스의 스타트업인 미스트랄도 오픈소스를 활용하고 있다.

 

머스크는 챗GPT의 개발사인 오픈AI가 최근 이윤만 추구한다며 AI기술 공개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맞서 오픈AI는 지난 주 소송 기각 요청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오픈AI 측은 "우리는 현재 일반인공지능(AGI)이 모든 인류에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하는 사명에 여전히 전념하고 있다"며 "당시 오픈AI를 영리 회사로 만들려는 인물은 일론 머스크"라며 관련 증거를 공개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AI의 오픈소스화에 대한 찬반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AI 기술 악용 사례를 막기 위해 오픈소스를 반대하는 진영과 오픈소스로 인한 이점이 악용 사례보다 크다고 주장하는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IT 전문매체 벤처비트는 "단순한 기술 발전 이상의 비즈니스 전략"이라며 "최근 머스크가 오픈AI에 대한 일반적인 비판과 소송이 진행 중인 가운데 그록의 오픈소싱은 머스크에게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 분명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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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