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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트럼프 “머스크에 불만 있으면 나가”… 첫 각료회의서 '트럼프의 황태자' 무한신뢰

트럼프 “일론에 불만 있는 사람 있나? 그렇다면 여기서 내쫓겠다.”
美 각료회의 웃음바다…웃어도 웃는게 아냐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 시간) 가진 취임 후 첫 각료회의에서 일론 머스크 정부효율부(DOGE) 수장 겸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 대해 강력한 지지를 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 재입성 이후 처음 개최한 각료 회의에서 농담조로 "일론에 대해 불만 있는 사람이 있나? 누가 불만이 있으면 우리가 그들을 여기서 쫓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한 각료들은 박수와 웃음으로 반응했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농담인 듯 말했고 사람들은 긴장한 웃음을 짓다 박수를 쳤다”며 “하지만 그들이 정말로 웃을 순 없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회의실에서 JD 밴스 부통령과 상원 인준을 거친 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첫 각료회의를 주재했다. 기도로 회의를 시작한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이후 성과를 언급한 뒤 회의 시작 12분 만에 곧바로 머스크에게 발언 기회를 넘겼다.

 

이에 대해 미국 정치전문 매체 '더힐'은 "일론 머스크가 스포트라이트를 훔쳤다"며 보도했다. '정부효율부'(DOGE)의 수장인 머스크는 정식 각료가 아님에도 이날 회의에 '옵서버' 형식으로 참석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발언 요청을 받은 뒤 정부 지출 삭감 계획 등을 밝혔다.

 

머스크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MAGA)’가 새겨진 검정 모자와 ‘기술 지원(Tech Support)’이란 말이 적힌 검은 티셔츠를 입고 최근 논란이 된 ‘업무 성과 보고 요구 이메일’에 대해 설명했다.

 

머스크는 “이는 대통령의 허가를 받은 일이었다”며 “많은 비난을 받고 있고 살해 협박도 많지만 우리가 이 일(구조조정)을 하지 않으면 미국은 파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머스크는 연방정부 구조 개혁을 통해 약 7조 달러에 이르는 정부 지출 중 1조 달러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머스크가 이끄는 DOGE는 연방 정부의 모든 직종 직원들을 해고할 새로운 준비를 하고 있다”며 “여러 기관이 일부 팀을 최대 90%까지 감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밴스 부통령은 회의 시작 56분이 지나고서야 발언 기회를 얻었고 겨우 36초만 말했다. 이에 대해 NYT는 “머스크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을 제외한 다른 누구보다 훨씬 더 많이 연설했다”고 꼬집었다.

 

CNN은 “상원에서 승인을 받은 최고위 기관의 수장 대부분은 1시간 이상 진행된 회의에서 거의 아무말도 하지 않고 테이블에 앉아 있었다”고 전했다.

 

과거 트럼프 대통령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여성’이라고 묘사했던 수지 와일스 수석 보좌관 역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AFP는 “머스크는 공식적인 내각 구성원이 아니지만 이날 모습은 그가 트럼프 행정부의 실세란 사실을 부각시켰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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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