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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머스크 "챗GPT는 거짓말쟁이…난 진실한 AI 만들 것"

MS, 구글, 오픈AI 모두 비판...새로운 제3의 선택지 제안

일론 머스크가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새로운 챗GPT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폭스뉴스]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일론 머스크가 오픈AI(인공지능) 챗GPT를 비판하면서 대응하는 새로운 인공지능 회사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머스크는 17일(현지시간) 방송된 미국 폭스뉴스 '터커 칼슨 투나잇'에서 "오픈AI의 처음 의도는 좋은 일을 하자는 것이었지만 이제는 불분명하다"며 "나는 그것(챗GPT)이 진실하지 않은(untruthful) 것들을 말하는 또 다른 방식으로, 정치적으로 타당하도록(politically correct) 훈련되고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의 딥마인드를 이 분야의 '헤비급'으로 지칭하면서 "내가 제3의 선택지(a third option)를 만들 것"이라며 AI 사업 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그는 이미 전기차 테슬라, 우주기업 스페이스X,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위터의 최고경영자(CEO)다.

 

일론 머스크는 "트루스(Truth)GPT라는 이름으로 우주의 본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최대의 진실을 추구하는 AI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자신이 2015년 오픈AI 창립을 주도한 사실을 언급하며 "이것을 만들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쏟았으나, (내가) 여기서 눈을 떼자 그들은 소스를 폐쇄하고 영리를 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들은 사실상 마이크로소프트(MS)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며 "MS가 직접적인 지배는 아니더라도 매우 강한 발언권을 갖고 있다"고 비판했다.

 

머스크는 2015년 오픈AI CEO인 샘 올트먼 등과 함께 회사를 창립했다가 2018년 테슬라의 AI 연구에 따른 이해충돌 문제로 오픈AI 이사직을 사임하고 투자 지분도 모두 처분했다.

 

머스크는 구글의 AI 개발에 대해서도 날카로운 발언을 이어갔다.

 

구글 공동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에 대해 "나와 가까운 친구였고 내가 그에게 AI의 안전 문제에 관해 얘기했지만, 그는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구글의 목표는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라고 불리는 인공 범용 지능, 인공 초지능(artificial super intelligence)이지만, 그것은 좋은 잠재력뿐 아니라 나쁜 잠재력도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런 초지능 AI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글을 잘 쓸 수 있고 잠재적으로 여론을 조작할 수 있다"면서 "AI는 잘못된 항공기 설계나 나쁜 자동차 생산보다 더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머스크는 지난 3월 초순 네바다주에 'X.AI'라는 이름의 법인을 등록했다. 외신들은 이 회사가 오픈AI에 맞서기 위해 만든 AI 개발 회사라고 추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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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