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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아들 목마태우고 의회 찾은 머스크 "전기차 보조금 모두 없앨 것"…韓 자동차·배터리 '비상'

아들 엑시 에이 트웰브 목말 태우고 의회 도착
머스크 美 의회서 "전기차 공제 모두 없애야"
'실세' 머스크, DOGE 수장 지명 후 첫 언급
공동수장 라마스와미, 삼성SDI 합작법인 대출지원에 "특별 조사 받아야"
상하원 공화당 만나 정부효율부 계획 논의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차기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정부효율부(DOGE) 수장을 맡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의회를 찾아 전기차 보조금 관련 모든 공제를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또 머스크는 아들 ‘엑스 애시 에이트웰브(X Æ A-12)’를 목마 태워 의회에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5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 데일리메일, 폴리티코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날 정부효율부 공동 수장인 비벡 라마스와미와 함께 워싱턴DC 의회를 찾아 연방 기관 및 프로그램 규모와 지출 감소, 정부 생산성 제고 계획 등을 논의했다.

 

머스크는 존 튠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와 면담한 뒤 만난 취재진에 "우린 국민의 돈을 잘 쓰면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전기차 구매에 대한 7500달러 규모 세금 공제를 폐지할 것인지 질문엔 "모든 공제를 없애야 한다"고 답했다.

 

앞서 머스크는 대선 과정에서 자신이 소유한 소셜미디어(SNS) 엑스(X, 옛 트위터)를 통해 정부가 세금 공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제기한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3690억 달러 규모의 초당적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청정에너지 전환 강화를 위한 보조금, 대출 및 세금 공제를 추진했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전기차 1대당 지급한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없애야 한다는 것이다.

 

머스크의 이날 기조는 바이든 행정부에서 우선순위를 둔 각종 보조금 및 대출 정책을 면밀히 조사해 연방 정부 지출을 줄이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방침과도 같다.

 

머스크는 이번 대선 선거운동 기간 연방 정부의 연간 지출을 전체의 30%에 해당하는 2조달러(약 2835조원) 줄이겠다고 공언했었다. 지난 12일 트럼프 당선인으로부터 정부효율부 수장으로 공식화된 뒤에는 428개에 달하는 연방기관도 99개면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전기차 세액공제가 폐지되면 전 세계 전기차와 배터리 업계가 타격을 입을 예정이지만, 머스크를 비롯한 테슬라 측은 보조금 폐지 정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세액공제가 오히려 '규모'를 앞세운 테슬라가 시장 점유율을 늘릴 기회가 될 수 있기때문이란 판단에서다.

 

 

실제로 머스크는 지난 7월 테슬라 실적 발표 이후 콘퍼런스콜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하면 당장 수요 위축을 불러일으킬 순 있지만, 경쟁사에는 치명적일 것이라는 점을 들어 장기적으로 회사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원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트럼프 행정부의 일방적인 지출 삭감에 맞서기 위해 전략을 논의했다고 전해졌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발언으로 한국의 현대차, 기아차의 자동차업계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의 배터리업계에도 악영향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부효율부(DOGE)를 함께 이끌 비벡 라마스와미는 바이든 행정부가 최근 집행한 삼성SDI-스텔란티스 합작법인 '스타플러스에너지'에 대한 10조5000억원(75억4000만달러) 대출 지원에 비판적 입장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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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칼럼] "테슬라 10년 내 사라진다" 前 스텔란티스 CEO의 충격적 경고…"BYD에 밀려, 머스크는 자동차 산업 떠날 것"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내 사라질 수 있다는 파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발언의 주인공은 스텔란티스의 전 최고경영자(CEO) 카를로스 타바레스. 그는 최근 프랑스 일간지 르에코스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혁신적이지만 BYD의 효율성에 밀려 10년 후에도 존재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르에코스, Fortune, Statista, Teslarati, Car News China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 우주탐사(스페이스X),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며 “머스크가 결국 자동차 산업을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면서도 최근 여러 신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변동성은 주요 지표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테슬라의 2025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281억 달러(약 40조27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률은 급감했고 주당순이익(EPS)은 시장 기대를 하회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EV 인도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