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9 (수)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추락 여객기, 러시아 미사일 맞았다”…아제르바이잔, 예비조사 결론

WSJ “추락한 아제르 항공기, 러 방공망에 격추됐을 가능성”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38명이 사망한 아제르바이잔 여객기가 러시아의 대공 미사일을 맞고 추락한 것이라는 예비조사 결과가 나왔다.  러시아는 “결론이 나오기 전에 가설을 세우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27일(현지 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 조사 당국은 자국 민항기가 러시아의 대공 미사일이나 그 파편의 공격으로 추락한 것으로 파악했다.  여객기가 러시아 영공을 비행하다 러시아군 방공망에 걸려 공격받았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25일 아제르바이잔항공 J2 8243편 여객기는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러시아 체첸공화국 수도 그로즈니로 향하던 중 돌연 항로를 변경했다. 초기엔 사고원인을 새떼로 인한 것으로 파악했으나, 이후 동체에 난 구멍들의 모양 때문에, 러시아 방공망에 의한 오인 격추 가능성이 강하게 제기됐다.

 

사고 여객기는 카스피해 상공을 지나 카자흐스탄 서부 악타우시 인근에 비상 착륙을 시도하다가 비틀거리며 추락했다. 67명의 탑승자 가운데 38명이 사망하고 29명이 생존했다.

 

WSJ는 이번 사고 조사에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해 “러시아가 이 여객기를 자국 영공에서 이탈시키고 GPS를 교란했다”면서 “여객기가 추락하기 전에 큰 폭발음을 들었다는 생존자들의 증언도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어 “러시아가 이번 사고에 책임이 있다면, 2014년에도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가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러시아제 미사일에 맞아 탑승자 298명 전원이 사망한 사고와 비슷한 사고일 것“이라며 ”러시아는 당시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사고 여객기 잔해에서도 외부 공격으로 추정되는 흔적이 나왔다. 기체 꼬리 부분에 미사일 파편에 의해 손상된 것으로 의심되는 구멍이 여럿 보인다는 것이다.

 

WSJ는 “러시아의 방공 미사일은 일반적으로 항공기와 충돌하기 직전에 폭발하면서 수류탄처럼 파편을 흩뜨리며 기체를 관통한다”고 했다.

 

CNN은 미국 국방부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은 러시아군 부대가 우크라이나의 드론으로 오인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우크라이나도 사고 여객기가 러시아 미사일에 격추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국가안보 당국자 안드리 코발렌코는 "여객기 일부와 내부 구명조끼 등에 난 구멍을 근거로 러시아 방공시스템에 의해 격추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어떤 가설을 내놓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추락한 아제르바이잔 항공 J2 8243편 여객기는 전날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출발, 러시아 그로즈니로 향하던 중이었다. 그러나 갑자기 항로를 변경했고 카스피해 동쪽으로 건너간 뒤 카자흐스탄 서부 악타우에서 착륙을 시도하던 중 추락했다. 여객기에는 아제르바이잔인 37명, 러시아인 16명, 카자흐스탄인 6명, 키르기스스탄 3명 등 67명이 타고 있었으며 이 중 38명이 사망했다.

 

러시아 오인 격추설은 사고 직후부터 제기됐다. 여객기가 지나던 러시아 북캅카스 상공은 최근 몇 주간 우크라이나 드론 공격의 표적이 됐던 지역이었다. 러시아 국방부는 전날 밤까지 우크라이나 드론 59대를 격추했다고 밝혔고, 여객기 추락이 발생하기 3시간 전에도 우크라이나 드론 1대가 그로즈니 서쪽 블라디캅카스 상공에서 격추됐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우주AtoZ] "로봇기반 우주정거장 목표" KAIST, 우주 연구센터 출범…10년동안 712억원 투입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KAIST가 로봇 기반 무인 우주정거장 구축을 핵심 목표로 하는 '우주 서비스 및 제조 연구센터'(ISMRC)를 공식 출범시키며, 국내 우주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향후 10년간 총 712억원이 투입되는 이 대규모 프로젝트는 국비 500억원, 대전시비 36억원, 교비 및 참여기업 지원금 등으로 구성되며, 민간 중심의 뉴스페이스 시대를 견인할 핵심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연구 목표 및 기술 개발 방향 ISMRC의 핵심 연구 목표는 ▲로봇이 운영하는 무인 우주정거장 구축 ▲로보틱스 기반 우주 제조 기술 개발 ▲궤도상 물자 회수 기술 확보 등 차세대 우주 인프라 구축에 있다. 이는 위성 수명 연장, 궤도상 정비 및 운용 등 인류의 우주 활동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뉴로메카와 KAIST 인공위성연구소는 우주용 로봇팔과 포획장치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2027년까지 과학기술위성 1호의 안전한 수거를 위한 로봇팔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우주 쓰레기 포획 및 재진입 기술 개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참여 기업 및 산학연 협력 구조 센터는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

[공간사회학] 변기 1개에 25명, 교도소 독방보다 좁고 숨 막히는 해군 잠수함…"3년간 240명 승조원 전역 급증, 처우개선 시급"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최근 3년간 한국 해군 잠수함 승조원 약 240명이 전역한 것으로 집계되면서, 이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과 부족한 보상 체계가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군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90명, 2023년 71명, 2024년 80명 등 해마다 80~100명가량 양성되는 잠수함 승조원 중 상당수가 전역하면서 인력 유지에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잠수함 승조원들은 1회 작전 임무 시 약 3~4주간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밀폐 공간과 수백 미터 심해라는 위험한 환경에서 장기간 긴장 상태로 임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하루 평균 12시간에 달하는 근무를 하며(당직 8시간, 훈련·정비 4시간), 휴식 시간에도 좁고 개방된 거주 공간에서 사생활이 거의 보장되지 않는다.​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위생 환경이다. 좌변기 1대당 15명에서 많게는 25명이 사용해야 하며, 승조원 1인당 거주 공간은 손원일급 잠수함이 4㎡(약 1.2평), 장보고급 잠수함이 3.6㎡(약 1.1평)에 불과하다. 이는 법무시설기준규칙에 따른 교도소 독방 최소설계기준(5.38㎡, 약 1.63평)보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