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2 (금)

  • 흐림동두천 2.2℃
  • 흐림강릉 2.9℃
  • 흐림서울 4.5℃
  • 구름많음대전 5.8℃
  • 구름조금대구 4.5℃
  • 울산 3.9℃
  • 맑음광주 7.4℃
  • 구름조금부산 5.6℃
  • 맑음고창 2.6℃
  • 구름많음제주 12.4℃
  • 흐림강화 2.2℃
  • 구름많음보은 1.6℃
  • 구름조금금산 1.1℃
  • 맑음강진군 8.0℃
  • 흐림경주시 3.7℃
  • 구름조금거제 6.2℃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우주칼럼] 보잉 지원 EVIO, 450대 주문받은 하이브리드 항공기 공개…지역 항공시장 혁신 본격화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캐나다 항공우주 스타트업 EVIO Inc.가 2025년 12월 11일(현지시간), 수년간의 비공개 개발 끝에 EVIO 810 하이브리드 전기 지역 여객기를 공개하며, 450건의 조건부 구매 계약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ainonline, businesswire, aerospaceglobalnews, aerotime에 따르면, 이는 다가오는 공급 부족에 직면한 지역 항공기 시장을 재편하려는 신호로, 76석 규모의 EVIO 810은 완전 전기 및 하이브리드 모드 모두에서 운항이 가능하며, 50~100석 구간을 주 타깃으로 2030년대 초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EVIO는 보잉의 비공개 투자와 기술 지원, 그리고 Pratt & Whitney Canada의 PT6E 엔진 기반 추진 시스템 개발을 통해 기술적 신뢰성을 확보했다.

 

항공기의 최대 이륙중량은 3만9,000kg(8만6,000lb), 항속거리는 500해리(900km)이며, 100해리(185km) 이내 구간은 배터리만으로 비행이 가능하다. EVIO는 자율비행 기능, 화물 및 방위용 변형, 미군 463L 팔레트 호환 등 다양한 확장성을 계획 중이다.​

 

지역 항공기 시장, 공급 부족과 수요 증가가 맞물려

 

지난 5년간 2,600대 이상의 지역 항공기가 퇴역한 반면, 신규 취항은 750대에 불과해, 지역 항공사들은 2030년대 초까지 약 300대의 50석 지역 제트기가 추가로 퇴역할 것으로 예상하며 정기 항공 서비스 유지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

 

IBA(항공산업 분석기관)는 2024년 1월 기준 지역 항공기 수요가 전년 대비 14.4% 증가했으며,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지역 시장의 과제는 수요가 아니라 현대적이고 경제적인 솔루션의 부재”라고 지적했다.​

 

EVIO는 향후 20년간 지역 항공기 부문에서 7,500대 이상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2023년 두 곳의 미공개 주요 항공사로부터 250대의 조건부 구매 계약을 체결했고, 200대의 추가 옵션도 확보했다. 항공사 중 최소 한 곳은 미국에서 운영 중이다.​

 

경쟁사와의 기술 비교 및 시장 전망

 

EVIO는 Maeve Aerospace의 Maeve Jet, 스웨덴 Heart Aerospace의 ES-30 등과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Maeve Jet은 76~100석 규모로 2033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며, Pratt & Whitney Canada의 엔진과 델타항공의 파트너십을 통해 40%의 연료 절감을 내세우고 있다. Heart Aerospace의 ES-30은 30석 규모로 2030년대 말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지역 항공기 시장은 2023년 기준 85억 달러에서 2032년 129억 달러로 연평균 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와 유럽은 기존 시장으로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하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도시화와 경제 성장으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경영진과 기술력, 미래 전망


EVIO의 경영진은 CEO 마이클 더먼(Michael Derman), 전 에어버스 수석 부사장 로브 드워(Rob Dewar), 전 록히드마틴 스컹크웍스(Frank Cappuccio) 등 항공우주 산업의 핵심 인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EVIO 810은 기존 항공기 대비 연료 소비와 운영비 절감, 자율 비행, 다양한 변형(화물·방위) 가능성을 내세우며, 지역 항공시장의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랭킹연구소] 대한항공 승객, 최다 방문도시 1~3위 모두 일본…3040 最多·반려동물 3만마리·최다탑승 216번·기내식 1위 낙지볶음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올 한해 대한항공을 이용한 승객들이 가장 많이 간 해외 도시는 일본 도쿄로 조사됐다. 대한항공이 12월 11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2025년 연말결산’에 따르면 한국발 승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올해의 핫플레이스’는 지난해에 이어 이번에도 도쿄가 1위를 차지했다. 2위 오사카, 3위 후쿠오카로 1~3위 모두 일본 주요 도시가 차지했다. 4위는 방콕이다. 또한 올해는 중국 노선 탑승객 수가 지난해보다 대폭 증가한 것이 특징이었다. 한국에서 출발해 상하이를 방문한 승객이 지난해보다 12만8000명 늘어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은 중국 여행지로 등극했다. 베이징 방문객은 7만1000명, 칭다오 방문객은 6만3000명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총 1649만명의 고객을 태우고 총 2.8억㎞의 하늘길을 날았다. 이는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 56만번 완주할 수 있는 거리다. ◆ 올해 대한항공 승객 10명 중 4명은 30~40대… 3만 마리 넘는 반려동물 탑승 연령대별 이용 비중은 30~40대가 40%로 가장 많았다. 50~60대 30%, 10~20대 21%, 기타 연령대 9%였다. 전체 탑승객 중 외국인 비중은 35%를 차지했으며, 외국인 중

[이슈&논란] 한국 서비스 시작한 '스타링크' 독도 누락...서경덕 "한국 무시"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최근 미국 '스페이스X'의 저궤도 위성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가 한국에서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가운데 서비스 지역을 표시하는 가용성 지도에서 '독도'를 표기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지도 검색창에서 '독도' 혹은 'Dokdo'를 입력하면 육지를 뜻하는 파란 면적 표시가 없이 바다 한가운데 좌표만 표시되고 있다. 특히 검색창에는 '리앙쿠르 암초'가 함께 추천되고 있는데, '리앙쿠르 암초'는 19세기 프랑스 포경선 이름에서 유래한 지명이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지난 2022년 10월 스타링크에서는 독도, 울릉도, 백령도 등 주요 도서를 한국 영토로 명기했으나, 2023년 1월 돌연 독도를 지도에서 삭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스타링크 측에 "큰 오류가 하나 있는데 이를 바로 잡고자 한다"며 즉각 항의 메일을 보냈다. 메일에서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인데 이를 표시하지 않는 건 한국 소비자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세계적인 기업에서의 독도 오류는 계속해서 시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독도 관련 영어 영상을 첨부하며 "진정한 글로벌 기업이라면 서비스 국가의 기본적인 정

[이슈&논란] 공정위, 현대로템·LIG넥스원 ‘하도급 갑질’ 현장조사…방산업계 불공정거래 '경고등'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방위산업계 대표 기업인 현대로템과 LIG넥스원에 대해 하도급법 위반 혐의로 현장조사를 진행하면서, 방산업계 전체의 불공정거래 관행이 본격적으로 감시망에 오르고 있다. 이번 조사는 이재명 대통령이 ‘방위산업 분야 불공정거래 근절’을 공언한 이후 연이어 이뤄진 조치로, 기술자료 유용, 하도급대금 미지급·지연, 부당한 단가 인하 등 혐의가 집중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기술유용·갑질 의혹, 방산업계 전반으로 확산 현대로템은 협력업체와의 거래 과정에서 기술자료 제출을 강요하거나 이를 유용했다는 의혹과 함께, 하도급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단가를 인하하는 등 하도급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LIG넥스원 역시 일부 부품 협력업체에 기술자료를 요구한 뒤 이를 빼돌렸다는 의혹과 대금 지급 지연, 부당한 단가 인하 요구 등이 제기됐다. 공정위는 지난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이어 이번에 현대로템과 LIG넥스원을 추가로 조사 대상에 올리며, 방산업계 전체의 불공정거래 관행을 정조준하고 있다.​ 대통령 지시에 따른 강력 대응, 치명적 불이익 경고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20일 방위산업 발전 토론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