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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은근슬쩍' 용량 줄인 ‘슈링크플레이션’ 상품 적발…러쉬 샤워젤, 용량 11%↓

"소비자 몰래 용량 줄여 판매"
한국소비자원 제품 4개 적발···고시 따라 지자체 통보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27일 올해 3분기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 실태 조사를 통해 국내외 4개 상품의 용량 감소 및 단위 가격 인상을 확인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줄어든다’라는 뜻을 가진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기업이 상품의 용량을 줄이는 꼼수로 사실상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내 상품의 경우 오성푸드가 만들고 동원F&B가 판매하는 즉석조리식품 ‘더반찬 해녀의부엌 제주뿔소라 미역국’(냉동)이 지난 7월 용량을 600g에서 550g으로 8.3% 줄였다가 적발됐다.

 

 

또 고집쎈청년이 제조·판매하는 스낵 ‘고집쎈청년 수제 오란다’도 지난 9월 500g에서 450g으로 10% 줄인 것으로 확인됐다.

 

수입 상품에서는 러쉬코리아가 지난 7월 ‘러쉬 더티 스프링워시 샤워젤 스피어민트향’ 제품을 280g은 250g 으로, 560g은 500g으로 10.7%씩 줄여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3분기 용량 변경 상품 정보를 ‘참가격’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해당 상품의 제조·판매업체도 자사 누리집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에 관련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했다. 또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주요 유통업체에도 용량 변경 내용을 게시해 소비자들이 볼 수 있도록 권고했다.

 

 

소비자원은 지난 8월부터 '사업자의 부당한 소비자거래행위 지정 고시'가 시행됨에 따라 이를 위반한 사업자에게 과태료 부과 등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소관 지자체에 해당 사실을 통보할 방침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슈링크플레이션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소비자가 정확한 가격 정보에 기반한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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