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현대자동차가 울산공장 직원 390여 명에 대해 대규모 징계를 단행했다. 단일 사안으로 300명이 넘는 직원이 동시에 징계를 받은 것은 극히 이례적이며, 이번 사태는 현대차 생산현장의 도덕적 해이와 근무 기강 붕괴가 얼마나 심각한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연장근무 허위 입력·조기 퇴근, 관리직까지 대거 징계
징계 대상은 의장21·22부, 생산관리2부 등 8개 부서 약 380명으로, 이들은 평일 근무자 또는 비생산 특근자임에도 연장근무 시간을 허위로 입력하고 실제로는 조기 퇴근한 사실이 적발됐다.
회사 측은 현장 인원에게 감봉, 현장 관리자에게는 정직 또는 감봉, 보직과장과 부서장에게 감봉, 실장급 이상에게는 견책 등 직급별로 차등 징계를 내렸다. 이번 징계는 단순 실무자를 넘어 중간 관리자, 고위 간부까지 포함된 점이 특히 주목된다.
편법 근무 ‘두발뛰기’까지…근무 해이 만연
이와 별도로 도장2부에서는 이른바 ‘두발뛰기’ 행위가 확인돼 14명이 감봉 및 견책 징계를 받았다. ‘두발뛰기’는 한 명이 두 사람 몫의 작업을 하고, 다른 한 명은 해당 시간 동안 쉬는 방식으로 교대 근무를 반복하는 비공식 편법 근무 형태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관행이 생산현장의 기강 해이를 상징하는 대표적 사례로 꼽고 있다.

반복되는 기강 해이, 품질 논란으로 이어져
현대차의 대규모 징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0년에도 신차를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조기 퇴근한 울산공장 직원 300여 명이 징계를 받았고, 상습적 조기 퇴근, 근무지 이탈, ‘묶음작업’ 등 각종 편법 근무가 반복적으로 적발돼 왔다. 심지어 일부 직원들은 근무 중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자동차 조립 중 딴짓을 하다 품질 논란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이런 근무 일탈이 작업 효율과 안전을 위협하고, 결국 품질 결함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현대차는 최근 신차 품질 논란에 시달리고 있으며, 생산성 저하와 함께 국가 경쟁력까지 위협받는 상황이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 2025년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한국의 기업 효율성이 21계단 하락한 것도 이런 현장 기강 해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의 ‘초강수’, 생산현장 체질 개선 신호탄 될까
현대차는 이번 대규모 징계에 대해 “생산 현장의 근무 기강을 바로잡고 품질경영에 고삐를 죄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노조 측은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이제라도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지 않으면 글로벌 시장에서의 신뢰 회복이 어렵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대차의 기강 해이와 도덕적 해이는 단순히 기업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제조업 전반과 국가 경쟁력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복되는 품질 논란과 생산성 저하의 근본 원인을 뿌리 뽑기 위한 현대차의 근본적 체질 개선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