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0 (목)

  • 구름많음동두천 12.8℃
  • 구름조금강릉 13.6℃
  • 구름많음서울 13.2℃
  • 구름조금대전 14.3℃
  • 맑음대구 13.4℃
  • 맑음울산 14.7℃
  • 맑음광주 13.5℃
  • 맑음부산 14.3℃
  • 구름많음고창 13.5℃
  • 흐림제주 14.2℃
  • 구름조금강화 13.3℃
  • 구름많음보은 11.9℃
  • 구름많음금산 12.2℃
  • 구름많음강진군 14.9℃
  • 맑음경주시 14.7℃
  • 맑음거제 13.3℃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우주칼럼] NASA 프시케 우주선, 2.9억km 떨어진 곳에서 지구와 달 이미지 촬영…금속 소행성 탐사 '초읽기'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NASA의 프시케(Psyche) 우주선이 2025년 7월 지구로부터 약 1억8000만 마일(약 2억9000만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지구와 달의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촬영하며 탐사 임무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

 

이번 이미지는 우주선의 다중분광 이미저(multispectral imager) 장비를 보정하기 위한 정기 점검 중에 확보됐으며, 2029년 목표인 금속이 풍부한 소행성 16 프시케를 연구하기 위한 카메라 준비 과정의 핵심 단계로 평가된다.

 

NASA(nasa.gov) 공식발표와 NASA jpl, NASA Psyche, NASA Science, Psyche Mission의 자료를 비롯해 Mashable, Gizmodo의 보도에 따르면, 촬영은 7월 20일과 23일에 이루어졌으며, 쌍둥이 카메라가 10초까지의 장노출 사진을 여러 장 촬영해 양자리 별자리 배경에 반짝이는 지구와 달을 포착했다. 이 카메라들은 다양한 파장의 빛을 필터링하는 망원 렌즈를 갖춘 동일한 쌍으로 구성돼, 소행성 표면 특성을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천체의 색상과 스펙트럼 형태는 그 구성 물질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프시케 임무 과학진은 이를 통해 지구와 같은 금속 핵을 가진 암석형 행성 형성의 비밀을 밝힐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우주선은 올해 초에도 목성과 화성을 관측해 스펙트럼 보정 작업을 수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붉은 색조를 띠는 두 행성과 푸른 색감의 지구를 비교 분석했다. 이는 우주선 장비가 정확한 색상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절차다.

 

추진 시스템 문제 극복하며 순항 중…2026년 화성 근접비행 예정


임무 초기인 2025년 4월, 우주선은 전기 추진장치의 제논 연료 라인에서 압력 저하 문제를 발견해 추진 시스템을 일시 정지하는 위기가 있었다. 원인은 제논 공급 밸브의 기계적 오작동으로 확인됐으며, NASA는 5월 말에 백업 연료 라인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그 결과 6월 중순부터는 추진기가 정상 작동하며 예정대로 궤도와 임무를 수행 중이다. 제트 추진 연구소(JPL)의 총책임자는 “모든 시스템이 정상 작동 중이며, 2026년 5월 예정된 화성 근접비행과 2029년 소행성 도달 임무 계획에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프시케 우주선은 2023년 10월, 플로리다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스페이스X 팔콘 헤비 로켓에 실려 발사됐으며, 지금까지 약 6억 2800만 마일을 비행했다. 2026년 5월에는 화성의 중력을 이용한 슬링샷 기동으로 소행성대로 진입 속도를 가속화하고, 2029년 8월 소행성 16 프시케에 도착해 약 26개월간 궤도에서 세밀한 관측을 수행할 예정이다.

 

금속 핵 행성 형성의 비밀을 푸는 프시케 임무


소행성 16 프시케는 폭이 약 140마일(225킬로미터)에 달하는 금속으로 이루어진 소행성으로, 초기 태양계에서 행성체 외부 암석층이 벗겨져 노출된 행성 핵일 가능성이 크다. 이는 아직까지 직접 탐사된 적 없는 성분이며, 이번 임무는 이를 통해 지구와 같은 암석 행성의 핵이 어떻게 형성되고 진화했는지에 대한 독보적인 과학적 데이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우주선 카메라 보정 및 추진 시스템 문제 극복 성공은 임무의 중요한 기술적 진전을 의미하며, 탐사 장비가 최적화된 상태로 임무 목표를 향해 순조롭게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NASA 측은 앞으로도 계획된 검증 절차를 지속하며 상세한 소행성 분석 준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 같은 진전은 우주 탐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며, 금속으로 이루어진 고대 행성 핵 탐사를 통해 지구와 같은 행성 내부를 설명하는 데 큰 획을 그을 전망이다. 프시케 임무는 첨단 영상기술과 독창적인 추진 방식을 통해 앞으로 4년간 우주과학계에 많은 통찰을 제공하며 행성 형성 이론에 실질적 근거를 더할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이슈&논란] 부산發 진에어 기내서 '폭행 사건'…승무원 피 흘리고 멍들어 '최대 징역 10년'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11월 17일 밤 부산 김해공항을 이륙하여 필리핀 세부를 향하던 진에어 LJ073편 여객기 내부에서 승객이 승무원을 폭행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고는 항공안전과 보안에 중대한 위협으로 평가되며, 관련 법규에 따라 엄중 처벌될 예정이다. 사건 개요와 피해 상황 항공업계에 따르면, 폭행은 부산 출발 후 약 1시간 만인 오후 11시경에 벌어졌다. 승객 A씨는 다른 승객과의 말다툼 도중 제지하던 승무원 사무장을 때려 피를 흘리고 멍이 드는 심각한 부상을 입혔다고 한다. 해당 승무원은 즉시 의료조치를 받고, 사고 당시 피를 흘리며 멍든 모습이 언론에 보도됐다. 법적 대응과 규제 현황 한국 항공보안법 제43조는 항공기 내에서 승무원 등을 폭행한 경우 최대 징역 10년에 처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이번 사건 역시 법적 엄정 조치를 예고하고 있다. 진에어는 “이번 사안은 항공 안전과 보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범죄로, 관련 법규에 따라 강력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외 항공기 내 폭력사태 증가와 통계 이와 유사 사건은 최근 몇 년간 국내외에서 늘어난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대한민국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우주에서 돌리는 클라우드’…이노스페이스, UAE와 저궤도 데이터센터 동맹 맺다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국내 우주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가 아랍에미리트(UAE) 스타트업 마다리 스페이스(Madari Space)와 손잡고 저궤도(LEO) 우주 데이터센터 구축에 나서며, 한국 발사체 기술과 중동의 디지털 인프라 자본이 결합한 ‘우주 클라우드 동맹’이 본격 가동되기 시작했다.​ 두바이 에어쇼서 MOU…‘우주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이노스페이스는 11월 UAE 두바이 에어쇼에서 아부다비 마스다르 시티에 본사를 둔 우주 데이터센터 개발 스타트업 마다리 스페이스와 우주 데이터센터 공동 구축 및 사업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한국과 UAE 시장을 중심으로 우주 데이터센터 구축, 발사 및 위성 운영 연계 서비스 개발, 상업화 기회 발굴 등 새로운 우주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탐색하기로 했다.​ 이노스페이스는 시스템 개발, 부품·시스템급 환경시험, 발사 운용, 데이터 전송까지 아우르는 발사체 기반 통합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마다리 스페이스는 고용량 저장·위성 기반 고성능 컴퓨팅(HPC)을 결합한 궤도(orbital) 데이터센터 설계와 중동 지역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구조다.​ 마다리 스페이스는 어떤 회

[빅테크칼럼] 러시아 항공사, 세계 최초 휴머노이드 로봇 승무원 시험 비행…AI 승무원 시대 개막하나?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러시아 저가 항공사 포베다(Pobeda)가 세계 최초로 휴머노이드 로봇을 실제 항공기 승무원으로 투입해 시험 운항을 실시했다. 2025년 11월 12일(현지시간), 울리야놉스크-모스크바 노선에서 '볼로디아(Volodya)'라는 이름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승객 맞이, 항공권 확인, 안전 지침 전달 등 객실 승무원 역할을 수행하며 화제를 모았다. 이는 전 세계 항공업계에서 인간 승무원을 대체하는 AI 로봇이 실제 비행에 투입된 첫 사례로, 항공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과 자동화의 새로운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다.​ 볼로디아, AI 승무원의 실제 역할과 기술력 볼로디아는 러시아 유나이티드 로보틱스 그룹(United Robotics Group)이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자연어 처리 기능과 강화학습 기반 동작 모사 기술을 탑재했다. 이 로봇은 승객 인사, 항공권 확인, 안전 브리핑 등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특히, 볼로디아는 승객의 질문에 응답하고, 표정과 제스처를 활용해 인간과 유사한 상호작용을 시도한다. 다만, 음식·음료 제공 등 복잡한 서비스는 아직 수행하지 못하며, 기내 이동과 안전 업무 등은 인간 승무원의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