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편집자주>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을 받지 않았다', '광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의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생겼다. 비슷한 말로 "내가 궁금해서 결국 내가 정리했다"는 의미의 '내궁내정'이라고 이 기획코너를 명명한다. 우리 일상속에서 자주 접하는 소소한 얘기거리, 궁금증, 호기심,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는 코너를 기획했다.
최근 해외 언론과 SNS를 중심으로 "스탠포드대학이 프로그래밍 수업을 없앴다"는 소문이 확산됐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소 차이가 있다.
Stanford Daily, Business Insider, Stanford University Explore Course, LinkedIn, Reddit에 따르면, 실제 스탠포드대학은 코딩 수업 자체를 폐지한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AI) 시대에 맞춰 교육 방향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것이다.
특히, 핵심 입문 과목인 CS106A(프로그래밍 방법론)는 여전히 운영되고 있지만,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능력이 '코드 작성'에서 'AI와의 협업, 설계, 검증' 중심으로 바뀌었다는 점이 핵심이다.
AI 시대, 코딩은 ‘인간의 언어’로 진화
2025년 11월, 스탠포드의 한 인기 컴퓨터공학 수업에서는 AI 코딩 도구(예: Cursor, Claude 등)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며, 학생들이 코드를 직접 작성하기보다는 AI가 생성한 코드를 검증하고, 최적의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의 스탠포드 연설에서도 “미래의 최고 프로그래밍 언어는 인간의 언어”라며, 자연어로 AI에게 명령을 내리는 능력이 더 중요해졌음을 강조했다.
실제로 스탠포드는 2025년도에 ‘Human-Centered LLMs’(대규모 언어모델의 인간 중심적 활용)과 같은 신설 과목을 개설하며, AI와의 협업 능력, 자연어 명령어의 정교함, 설계적 사고를 교육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이는 단순히 문법을 외우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AI가 그 의도를 최대한 구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졌음을 보여준다.
언어의 ‘해상도’가 곧 성과다
스탠포드 교수진은 이제 학생들에게 ‘벽돌공’이 아니라 ‘건축가’가 되는 훈련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AI에게 “멋진 웹사이트 하나 만들어줘”라는 모호한 지시를 내리면, AI는 평균적이고 무난한 결과물을 내놓는다. 반면, “UX를 고려해 미니멀리즘 스타일로, 딥 포레스트 그린 컬러를 메인으로, 반응형 웹으로”처럼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지시를 내리면, AI는 정교하고 세련된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교육 방식의 변화가 아니라, AI 시대에 ‘언어의 해상도’가 곧 프로그램의 성능을 결정한다는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즉, AI가 코드를 대신 짜주더라도, 사용자의 명령어가 얼마나 정확하고 논리적인가가 성과를 좌우한다는 것이다.
국내외 교육계의 반향
이러한 스탠포드의 변화는 국내외 교육계에도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Business Insider는 “스탠포드의 최고 인기 컴퓨터공학 수업이 AI 코딩 도구를 적극 활용하며, 학생들에게 단순한 코딩보다는 설계, 검증, 협업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Stanford Daily 역시 AI 관련 수업이 지난 10년간 3배 이상 늘었으며, 교육의 중심이 ‘AI와의 협업’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교육의 본질, ‘도구’가 아니라 ‘사고력’이다
스탠포드의 변화는 교육의 본질이 도구의 숙달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력과 설계 능력임을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치과의사가 핸드피스(도구)보다 진단력과 치료계획 수립 능력이 중요하듯, AI 시대의 인재도 코딩 언어보다 자신의 생각을 정교하게 표현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