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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AI시대, 챗GPT 뽀개기] ② 구글 검색이 위험하다고?

구글검색이 위험한 이유 TOP 4, 키워드 검색과 대화형 검색의 차이

'Chat GPT는 구글 검색의 적신호' 라는 제목의 뉴욕타임즈 기사 [ 뉴욕타임즈 ]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Google is done(구글은 끝났다)’, ‘A New Chat Bot is a Code Red for Google’s Search Business(ChatGPT는 구글 검색의 적신호)’.  ChatGPT가 공개된 지난 해 12월 2일 각각 영국 유력 일간지 인디펜던트와 뉴욕타임스의 기사 제목이다. 

 

왜 구글이 끝장났다고 하는 걸까? 챗봇은 이미 고객서비스 응대나 챗북과 같은 형태로 일반화되고 있는데, 베타테스트가 발표된 챗봇 하나 때문에. 왜 챗봇이 검색의 대안이 되는 것일까? 

 

ChatGPT가 즉석사진기 폴라로이드를 파산으로 몰고간 디지털 사진기나 디지털 사진기를 삼켜버린 스마트폰이 될 수 있는 네 가지 이유를 살펴 보자.

 

첫째, ChatGPT는 맥락을 가진 두 번째 질문을 할 수 있다.  구글링과 같은 키워드 검색과 달리 대화형 검색은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키워드를 몰라도 천천히 범위를 좁혀가면서 해답을 찾아가게 된다.

 

키워드 검색이 단편적 결과를 갖는 반면 대화형 ChatGPT는 앞에서 한 대화의 맥락을 기억할 수 있으므로 대화를 하면서 하나하나 찾아가는 식이다. 데이터베이스 안에 ‘결과 내 검색’과는 확연히 다른 점이다. 

 

둘째, 정보보안에 강하다. 현재 인터넷은 접속만으로 악성코드에 노출되는 사이트가 너무많다. 인터넷 키워드 검색의 맹점이다. 

 

셋째, 의도치 않은 광고를 피할 수 있다. 인터넷 검색은 다양한 정보가 뜨다 보니 그 안에 광고가 들어간다. 특히 검색해서 먼저 뜨는 블로그나 카페들은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을 홍보하는 장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ChatGPT에서는 원천적으로 검색 결과 상위에 뜨는 키워드 광고로 유저들을 유인하는 방법은 없다. 배너 광고 역시 ChatGPT가 검색 방법으로 자리 잡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원하는 결과를 찾을 때까지 사이트를 클릭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넷째, 인터넷 검색이 만들어낸 또다른 맹점은 가짜 뉴스, 가짜 리뷰, 악플이다. 댓글이나 리뷰가 플랫폼 유저들을 더 오래 머물게 하는 주요 수단이기 때문에 없애기 힘들다. ChatGPT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개별 사이트에 접속하는 일이 없으므로 의도치 않은 가짜 정보에 노출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검색결과를 제공해서 광고 수익을 가져가는 기업들이 ChatGPT에 위협을 느낄 수 밖에 없다. ChatGPT가 그동안 쌓아왔던 돈을 벌 수 있는 경로와 프로세스를 완전히 뒤엎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포털 사이트의 검색이 가졌던 문제에 해결책이 있음에도 결국 수익과 직결되어 시행하지 못했던 것 뿐이다. 

 

현재 구글이나 네이버의 키워드 검색이 대화형 ChatGPT로 넘어갈 날이 곧 올 것 같다. 또한 현재의 문자를 통한 소통방식에 더해 음성이 지원될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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