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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랭킹연구소] '구글 면접 질문' TOP13…회장도, 지원자도 '쩔쩔' 문제 뭐길래?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말 25마리 중 제일 빠른 3마리 찾기 위한 최소 경주 횟수는?" 

"스쿨버스에는 얼마나 많은 골프공이 들어갈까요?"

 

구글에 입사하려면 이 정도 수준의 문제는 풀어야 한다. 10여년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구글의 입사 문제라고 알려진 퀴즈가 화제다.

 

과연 구글 면접들 가운데 몇사람이 인터뷰 자리에서 이런 질문을 받자마자 머릿속에서 계산이 가능할까? 물론 아이비리그나 매사추세츠공대(MIT), 스탠포드대, 하버드대를 졸업한 IT수재들도 머리가 순간 멍해진다. 구글 뿐만 아니라 실리콘밸리 빅테크기업 상당수가 면접에서 이런 성격의 문제를 낸다.

 

빅테크, AI분야 선두기업인 MS도 과거에 이같은 악명높은(?) 구두인터뷰 시험문제를 낸 적이 있다. 예를 들면 "일본의 후지산을 반드시 옮겨야 한다. 어떻게 옮길까?"라는 질문을 비롯해 구글 인터뷰 질문과 비슷한 질문을 했었다.

 

정답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일종의 문제해결능력, 즉 얼마나 논리적으로 팩트와 논거를 제시하며, 답에 근접하나가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당시 게일 라크먼 맥도웰 전 구글SW담당 기술자이자 구글입사원서(Google Resume) 저자는 "미국의 수재들조차도 머리를 쥐어짜던 구글 면접관의 입사인터뷰 문제는 이제 금지됐다"고 전하면서 기출문제를 유출(?)해 소개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소개한 악명높은 입사 인터뷰 시험문제는 구글에 입사시험을 본 적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확보한 140개 문제 가운데 일부다. 

 

1. 전세계에는 얼마나 많은 피아노조율사가 있나?(시카고에는 얼마나 많은 피아노조율사가 있나?

 

2. 사람들이 오직 아들만 원하는 나라에서 모든 가족들이 아들을 낳을 때까지 계속 아이를 낳는다. 만일 그들이 딸을 갖는다면 그들은 또 다른 아이를 가지게 된다. 만일 그들이 아들을 낳는다면 더 이상 아이를 갖지 않는다. 이 나라에서 아들과 딸의 성비는?

 

3. 당신은 해적선장이고, 부하들이 어떻게 황금을 나눌지를 투표로 결정한다. 부하 절반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황금을 당신의 뜻대로 나눌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죽어야 한다. 황금을 가장 적당하게 나눠주도록 하려면 부하들을 어떻게 구워삶는 말을 해야 하는가?

 

4. 스쿨버스에는 골프공이 몇 개나 들어가나?

 

5. 시애틀시에 있는 모든 건물의 유리창을 닦아주면 얼마를 받아야 하나?

 

6. 샌프란시스코 재난시 재난대피 계획을 설계하라.

 

7. 왜 맨홀 구멍 뚜껑은 둥근가?

 

8. 하루에 시계의 분침과 시침은 몇 번 겹치는가?

 

9. 데드비프(DEADBEEF)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라(SW설계부문 응시자)

 

10. 당신은 8개의 공을 가지고 있다. 이 중 7개의 무게는 같고 한 개는 약간 더 무겁다. 어떻게 하면 균형의 원리를 이용해 딱 2번만 공 무게를 재서 더 무거운 공을 찾아 낼 수 있나?

 

11. 8살짜리 조카에게 단 3줄의 문장으로 데이터베이스가 무엇인지 설명하라.

 

12. 당신이 5센트짜리 동전으로 줄어들고 부피가 이에 비례해 작아지면서 원래의 밀도를 유지한 채 믹서기에 던져진다. 칼날이 60초동안 움직인다면 당신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13. 총 25마리의 말 중에서 가장 빠른 3마리의 말을 찾기 위해서 필요한 경주의 수를 찾아라. 다만 경주는 한 번에 5마리만 달릴 수 있으며 타이머가 없어 시간을 알 수 없다. 대신 말들의 속도는 경주의 수와 상관없이 일정하다.

 

 

질문의 답은 다음과 같다.  

 

1. 조율수요에 따라 다르다(대략 12만5000명)

2. 50대 50

3. 51%의 최고 선원에게 공평하게 보물을 나눠준다.

4. 25만개의 골프공

5. 유리창 당 10달러

6. 어떤 종류의 재난을 말하는가?

7. 둥글어야 빠지지 않는다

8. 22번(AM 12:00 1:05 2:11 3:16 4:22 5:27 6:33 7:38 8:44 9:49 10:55 PM 12:00 1:05 2:11 3:16 4:22 5:27 6:33 7:38 8:44 9:49 10:55)

9. 데드비프는 16진법값으로서 메인프레임시대의 디버깅에 사용됐으며 헥스덤프페이지에서 특별한 메모리를 표시하고 찾기 쉽게 해준다.(대부분 컴퓨터공학과 졸업생은 적어도 어셈블리어수업시간에 이를 배운다. “쇠고기는 항상 죽어있다”는 답은 오답이다.)

10. 먼저 8개의 공 가운데 6개를 골라 이중 3개를 한쪽 저울에 올린다. 만일 무거운 공이 6개 가운데 없으면 나머지 2개 가운데 하나가 무거운 공인 것이 분명한 만큼 이를 저울에 다시 재서 확인하면 되고, 만일 무거운 공이 좌우 2그룹으로 나뉜 6개의 공 가운데 있다면 무거운 3개의 공가운데 두 개를 재서 확인하면 그것으로 끝이다.

11. "데이터베이스는 많은 것에 대한 많은 정보를 기억하는 기계란다. 사람들은 기억을 돕기 위해 이를 사용한단다. 이제 나가 놀아라."

12. 전기모터를 부수게 될 것이다.

13. 7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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