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러시아가 중국에게 2억1000만 달러 규모의 첨단 군사 기술과 고고도 공중 침투 장비를 비밀리에 이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조치로 인해 중국의 대만 침공 능력이 10~15년 앞당겨질 수 있다는 국제 군사 싱크탱크 ‘왕립 합동 군사연구소(RUSI)’ 분석이 나오면서 전 세계 안보당국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왕립 합동 군사 연구소(Royal United Services Institute)는 해커 집단 블랙 문(Black Moon)으로부터 약 800쪽에 달하는 계약서와 서신을 입수했으며, 이 문서에는 러시아가 약 2억1000만 달러 상당의 고고도 낙하산 시스템과 특수 공수 차량을 중국에 공급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왕립 합동 군사연구소(RUSI), abcnews.go, yahooNews, rusi.org에 따르면, 해당 문서들은 진짜로 보이지만 독자적으로 검증되지는 않았으며, 전문가들은 여기에 적혀 있는 훈련 프로그램과 장비 이전이 중국의 침공 능력을 10~15년 가량 앞당길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블랙문 해커그룹 통한 800쪽 계약 유출… 고고도 낙하산 시스템·특수 차량 대량 공급
RUSI가 해커그룹 블랙문으로부터 입수한 약 800쪽 분량의 계약서와 관련 서신에는 러시아가 중국에 최대 3만2000피트에서 투하 가능한 Dalnolyot 고고도 낙하산 시스템 및 37대 경수륙 돌격차, 11대 대전차 자주포, 11대 공수 장갑병력수송차량을 포함한 다양한 첨단 공수 장비를 공급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모든 장비는 중국 통신시스템과 탄약에 맞게 개조되고, 동 장비의 대만 침공 시나리오에서는 대만 항구·비행장 인근에 비밀리에 투입돼 대규모 침공군 진입로를 사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됐다.
러시아산 낙하산 시스템은 최대 50마일까지 미탐지 활강이 가능해, 대만 영공 밖에서 특수부대와 장비를 공중 투하해 침투할 ‘0단계(stage zero)’ 전략에 활용될 수 있다.
RUSI의 올렉산드르 다닐류크 분석가는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중화권 특수부대가 적지 내 비밀 침투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며, 대만 방어 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게 된다”고 진단했다.
러시아-중국 합동 교육프로그램… 공수 전략·지휘체계 노하우 전수
장비 공급을 넘어서, 러시아는 차량 운용, 사격 통제, 기동 및 공수대대 전술을 중국 공수부대에 직접 교육하기로 했다. 러시아 교관진이 중국군에 공수부대 지휘·통제 절차 및 실전 경험을 교육하고, 정비 센터도 중국 내에 개설한다는 계약 문건은 향후 중국이 자체적으로 유사 공수장비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의미다.
RUSI 연구진은 "중국은 우수한 장비를 보유하지만 실전 경험은 부족하다"며, "이번 러시아-중국 군사협력을 통해 실제 전쟁 지휘·통제 및 공수대대 실전 노하우가 중국군에 본격 전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군사 평론가 쑹중핑도 “러시아가 갖고 있는 풍부한 전투 경험과 중국의 첨단 장비가 결합하면 대만 시나리오 전술이 혁신적으로 바뀔 수 있다”고 평가했다.
대만 침공 시나리오… 지정학적 시계 ‘2027년’으로 앞당겨져
이번 협력은 미 정부가 “2027년까지 중국군은 대만 침공을 준비하라는 시진핑 주석의 명령을 받았다”고 공식 보고한 시점과 맞물린다. 경제·군사적으로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고조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4억 달러 규모 대만 군사지원 승인 요청을 거부하고 대중 무역협상에 방점을 두는 상황도 국제 전략환경 변화와 맞물려 분석되고 있다.
러시아는 이번 거래를 통해 자국 방위산업 수익을 확보하는 동시에, 베이징을 대만을 중심으로 한 워싱턴과의 충돌 프레임으로 끌어들여,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한 집중도를 분산시키려는 전략적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이 계약은 2021년 4월 공식 서명을 시작으로, 2024년 9월 현재 1·2단계(기술분석 및 제조)가 모두 완료됐으며 3단계 장비 납품과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