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4 (일)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공간·건축

[공간사회학] 카지노 공간의 특수성…카지노에 없는 것, 카지노에만 있는 것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세계적으로 카지노 산업은 미국과 마카오를 중심으로 급성장중이다. 라스베이거스만 130개 이상의 카지노가 운영될 정도로 카지노 산업은 한 도시를 먹여살리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킨다.

 

다만 우리나라 국민들은 한국에서 오직 강원랜드만 출입이 가능해 카지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다소 부족한 편이다. 일반인들에게 카지노라는 공간은 도박이라는 뭔가 불법(?)을 저지르는 어두침침한 공간, 조폭과 연계된 비밀스러운 공간, 항상 경비요원이 입구를 지키고, 삼엄한 철통보안을 갖춘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주로 영화와 드라마로 접해 온 카지노라는 공간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카지노 공간이 가지는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모습속에 감춰진 특수성이 몇가지 있다. 카지노 공간의 이러한 특수성을 다룬 딜로이트, KPMG 등 컨설팅 기관의 보고서와 다양한 학계의 연구 논문들은 주로 심리학과 행동과학적 접근으로 카지노 내 설계와 방문객의 행동 양상을 분석한다.

 

카지노는 단순히 돈을 걸고 게임을 하는 장소가 아니라 최첨단의 기술과 심리적 마케팅 기법이 설계된 고도의 유니크한 공간이다.

 

1. '시간을 느끼지 못하는' 공간 설계 & 도박에 몰입하도록 유도

 

제주도를 흔히 삼다도(三多島 : 바람, 여자, 돌이 많은 섬)와 삼무도(三無島 : 도둑, 거지, 대문이 없는 섬)라 부른다. 마찬가지로 카지노도 '삼무(無)’라는 별칭이 있다.
 

카지노의 설계는 시간의 흐름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창문과 시계와 거울이 없다. 또 복잡한 미로처럼 설계되어 방문객이 시간 감각을 잃도록 유도한다. 대부분의 카지노에서는 벽이나 기둥에 시계를 설치하지 않으며, 방문객이 시간을 확인하기 어렵게 만든다. 이 역시 카지노 방문객이 시간 감각을 잃게 하여 도박에 집중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한다.

 

또 자연광을 차단하고, 창문도 최소화해 외부 날씨나 시간의 흐름을 인식하지 못하게 한다. 외부와 단절된 느낌을 주어, 도박에 몰입하도록 유도한다. 이는 고객이 카지노 내에서 더 오래 머무르게 하는 핵심 전략이다.

 

거울도 없다. 카지노내 기둥이나 화장실에 부착된 거울도 있지만 거울이라기보다는 아주 짙은 유리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손님들은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다. 오랜 게임으로 머리가 부스스한 자신의 얼굴을 거울에서 본다면 게임을 멈출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외모에 신경을 안 쓰게 돼 오랜 시간 게임을 할 수 있게 된다.
 

 

2. 자극적 분위기 조명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카지노는 시각적 감각자극을 통해 방문객의 심리를 조작한다. 화려한 조명같지만 저조도의 조명, 심적으로 약간 흥분을 조장하는 화려한 색상, 적당한 사람들의 대화소음은 긴장감을 높이며 신비롭고 자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무거운 카펫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통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화한다.

 

이밖에도 카지노내에는 일정한 온도와 습도가 항상 조절된다. 온도와 습도 등 환경이 불안정하면 불안감이 사람의 뇌에 전달돼 귀소본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산소까지 주입한다.

 

3. 배경 소음과 청각 통한 도전의식 자극


슬롯머신의 소리, 음악, 군중의 소음 등이 배경소음을 형성해 방문객에게 지속적인 자극을 준다. 이는 방문객이 '큰 무리 속의 일부'라는 인식을 심어주어, 도박에서의 승리욕구를 더욱 열망하며, 도전 의식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4. 카지노만의 독특한 VVIP 시설로 '베블렌 효과' 극대화


VIP 전용 라운지, 고액 베팅 룸 등 카지노는 고액 베팅 고객을 위한 고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시설은 일반 오락 공간과의 차별성을 부여하며, 상위층 고객을 유치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현대 사회에서는 자신의 경제적 능력이나 지위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비싼 물건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가리켜 '베블렌 효과'라고 한다. 1899년 미국의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이 제시한 이론으로, 보통의 수요 곡선과 달리 가격이 높을수록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설명한다.

 
첫 번째는 타인과의 차별화 욕구이고 두 번째는 자신의 우월감 충족 욕망이다. 카지노는 가진자들에게 이 두가지 욕구를 채워 주면서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무언가를 만족시켜준다. 

 

 

5. 결여된 사회적 요소


일반적인 공간과 달리 카지노에는 일반적인 사회적 소통을 하는게 불가능하다. 담소를 나누는 휴식 공간이나 바가 없고, 대부분의 공간이 도박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는 카지노가 오로지 도박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임을 나타낸다.

 

카지노 내부에서는 보통 다양한 상점이나 비도박 오락 요소가 거의 배제된다. 일반적인 공간이나 호텔 로비에서는 쇼핑을 하거나 다양한 오락 요소를 즐길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카지노는 순전히 도박에 집중하도록 구성된다.

 

외부 세계에서 통용되던 사회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함으로써 더욱 더 도박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처럼 카지노만의 독특한 요소들은 카지노가 방문객에게 제공하는 몰입형 경험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다. 고객이 카지노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고 계속해서 도박을 즐기게 만드는 중요한 장치로 작용한다.

 

위 기사내용 작성을 위해 "All 18 Casinos In Korea For Gambling the Night Away," 10 Magazine Korea. "South Korean Casinos And Gambling," Travelling South Korea. "CASINOS in SOUTH KOREA - 2024 up-to-date List," CasinosAvenue.를 참고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공간사회학] 칠레 학교의 스마트폰 신호 차단 “디지털 디톡스, 교실을 바꾸다"…집중력 상승과 ‘실생활’ 회복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칠레 산티아고에 위치한 한 학교가 수업 시간 동안 스마트폰 신호를 차단하는 선구적인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는 학교 내 휴대폰 사용을 제한하려는 전 세계적 움직임의 일환으로, 칠레 최초의 시도다. 산티아고의 로 바르네체아 비센테나리오(Bicentenario) 학교의 이 프로그램 덕분에 학생들은 소셜 미디어를 스크롤하는 대신 스포츠를 하거나 친구들과 교류하고 전통적인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즉 스마트폰 사용을 못하자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실생활 교류와 전통적 활동에 눈을 돌리는 현상이 뚜렷이 관찰되고 있는 것. BBC News, 인디아투데이, Houston Chronicle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2025년 8월부터 시행됐으며, 13~14세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신호차단 자석 케이스에 스마트폰을 보관해 직접 소지하지만 전화, 문자, 인터넷 등 모든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케이스는 교직원만 수업 끝에 열어준다. 학교 측은 "쉬는 시간이 매우 활기차다"고 평가하며, 학생들은 배구·농구·탁구·도서관·카페 공간에서 교류하는 모습이 늘었다고 밝혔다. 도서관 보드게임, 운동장 전통놀이, 스포츠 토너먼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공간혁신] 호텔객실 일회용 생수병∙어메니티 등 플라스틱 퇴출…반얀트리 서울, 전객실에 정수기 도입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이하 반얀트리 서울)이ESG 경영의 일환으로 모든 객실에 일회용 플라스틱 생수병 대신 정수기를 설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정수기 설치는 플라스틱 배출을 줄여 연간 플라스틱 폐기물 약 3.6톤, 탄소 배출량 약 1.2톤을 감축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동시에 고객들은 더 이상 추가 생수를 요청할 필요 없이 언제든 위생적으로 냉수와 온수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환경적 가치와 고객 편의성을 동시에 강화한 사례로 평가된다. 반얀트리 서울은 2010년 개관 이래 친환경 경영을 실천해왔다. 플라스틱 포장지의 일회용 어메니티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자체 제작한 다회용 세라믹 디스펜서에 샴푸, 컨디셔너, 로션 등을 제공하여 제로 플라스틱 운동을 주도했다. 이러한 노력이 이어지며 국제 친환경 관광 인증인 ‘어스 체크(Earth Check)’ 실버등급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실제로 반얀 그룹은 전 세계 각 호텔에 대해 에너지 감축 목표를 KPI와 연계해 실질적인 실행력을 높이고 있다. 2025년도 전력, 수도 사용량은 2024년 대비 5%, 일반쓰레기 배출량은

[공간혁신] "신라호텔의 제주사랑 선한영향력"…호텔신라, ‘맛있는 제주만들기’ 28호점 선정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호텔신라는 제주특별자치도청 주관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맛있는 제주만들기(이하 ‘맛제주’)’의 28번째 식당으로 ‘한림돼지국밥’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맛제주’ 프로젝트는 호텔신라가 12년째 이어오고 있는 대표 사회공헌 활동으로, 제주특별자치도 및 지역 방송사 JIBS와 협력해 영세 자영업자의 재기를 지원하고, 제주 음식문화 경쟁력을 강화하는 지역 상생 프로그램이다. 28호점으로 선정된 ‘한림돼지국밥’은 60대 부부가 운영하는 22평 규모의 영세 식당으로 제주시 한림읍 한림중앙로에 위치하고 있다. 협재해수욕장과 한림공원 등 주요 관광지가 차량으로 10분 거리에 있지만, 실제 고객층은 대부분 지역 주민으로 관광객 유입이 적어 식당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호텔신라는 올해 12월 재개장을 목표로 ▲상권 및 고객층 분석, ▲시설 개보수, ▲메뉴 개발, ▲마케팅 홍보 지원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관광지 인근 입지를 살려 지역 주민뿐 아니라 관광객까지 사로잡을 시그니처 메뉴 개발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한편, 호텔신라의 ‘맛제주’ 프로젝트를 통해 지금까지 총 27개의 식당의 재기를 지원했으며, 대통령 표창을 비

[공간사회학] 골프장과 노스텔지어 마케팅…추억은 마음을 열고, 지갑까지 연다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어릴 적 즐겨보던 만화, 즐겨보던 먹거리를 다시 만난다면 어떨까? 마치 그 시절의 나로 돌아간 듯한 기분이 들 것이다. 추억을 소환하여 사람들에게 재미와 의미를 선사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이른바 추억을 파는 비즈니스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지만, 마케팅은 오히려 과거를 소환하는 ‘노스텔지어 마케팅(Nostalgia Marketing)’이 각광받고 있는 것. 추억 소환과 관련된 사례를 살펴본다. 골프장에서 정다운 추억을 만난다 마이다스레이크 이천 골프앤리조트는 지난 6월 한시적으로 ‘새참’ 프로 모션을 선보였다. 새참은 일을 하다가 잠깐 쉬면서 먹는 사이참을 말한 다. 논두렁에 둘러앉아 작은 잔치를 벌이던 농촌의 새참 풍경은 많은 사람의 추억 속에 남아 있다. 마이다스레이크 이천은 새참의 추억을 골프장으로 끌어들였다. 예약 고객에 한해 9홀 라운드 후 스타트 하우스에서 전과 비빔국수, 순살치킨으로 구성된 새참 메뉴를 제공한 것이다. 광주리에 푸짐하게 담긴 모둠전, 그릇에 소복하게 담아낸 비빔국수는 기성세대 골퍼의 감성을 자극했다. 어린 시절, 직접 새참을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그 시절 그 풍경을 재현했다는 것만

[공간혁신] 백화점도 수출한다고?…'더현대 글로벌’ 업계 최초 대만 진출 “K브랜드 글로벌화”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현대백화점이 ‘더현대 글로벌’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일본에 정규 매장을 오픈하는데 이어, 이번엔 대만 유명 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는 것이다. 국내 백화점이 대만에 팝업스토어를 여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더현대 글로벌은 현대백화점이 경쟁력 있는 한국 토종 브랜드를 소싱해 해외 유명 리테일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K콘텐츠 수출 플랫폼이다. 현대백화점이 통관을 포함한 수출에 관련된 제반 사항은 물론 해외 리테일과 직접 매장 운영 관련 협상을 진행하는 형태로 운영돼, 브랜드 입장에서는 손쉽게 해외시장 진출의 초석을 다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백화점은 10월 1일부터 오는 12월 25일까지 3개월 간 대만 신광미츠코시 백화점 신이 플레이스 A11점에서 K브랜드를 소개하는 ‘더현대 글로벌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이에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 5일 대만 신광미츠코시 백화점과 K브랜드 팝업스토어 운영에 협력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신광미츠코시 백화점은 타이베이, 타오위안, 타이중 등 6개 도시에서 15개 점포를 운영하는 대만의 대표 백화점으로, 이들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은 연간 1억명에 달한다. 이번 팝업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