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30 (수)

  • 구름많음동두천 31.2℃
  • 구름많음강릉 30.1℃
  • 구름많음서울 33.4℃
  • 구름조금대전 33.1℃
  • 구름조금대구 31.8℃
  • 구름조금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1.5℃
  • 맑음부산 31.8℃
  • 맑음고창 33.2℃
  • 구름많음제주 30.4℃
  • 구름많음강화 30.5℃
  • 맑음보은 30.3℃
  • 맑음금산 31.1℃
  • 맑음강진군 31.7℃
  • 구름조금경주시 32.5℃
  • 맑음거제 29.8℃
기상청 제공

공간·건축

[내궁내정] 우체통에 얽힌 재미·의미·흥미…전국 우체통 개수·원래는 빨간색 아냐·나라별 다른 색깔·우체통 변천사·느린 우체통·벌통 우체통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편집자주>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을 받지 않았다', '광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의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생겼다. 비슷한 말로 "내가 궁금해서 결국 내가 정리했다"는 의미의 '내궁내정'이라고 이 기획코너를 명명한다. 우리 일상속에서 자주 접하는 소소한 얘기거리, 궁금증, 호기심,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는 코너를 기획했다.
 

 

세상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이 생겨나고, 기존에 있던 것이 없어지기도 한다.

 

어릴 때 그렇게 많았던 공중전화가 이제 찾기도 힘들 정도로 사라졌듯이, 우체통 역시 점점 사라는 추세다. 

공중전화를 사용할 일이 없어지니 공중전화 부스가 없어지듯, 우체통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은 편지를 비롯해 우편물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소통의 수단으로서 훨씬 더 편리한 대체제가 무궁무진하니 굳이 편지를 쓸 필요가 없어서다.

 

대한민국의 우체통은 30여년만에 8000여개 수준으로 확 줄었다. 지난 1993년 약 5만7599개에 달했으나, 통신과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급격히 감소추세다.

 

2024년 5월 기준 전국 우체통의 개수는 7936개로 알려져있다. 내 주변 우체통 위치가 궁금하면 인터넷우체국 '우체통 위치정보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다.

 

고종의 우정총국 개설 왕명에 따라 1884년 우정총국이 설립된 이후 2000년 7월 우정사업본부 출범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우정사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해왔다. 7월 1일은 우정사업본부 출범일이다. 충청남도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 안에 위치한 우정박물관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우정의 역사와 문화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곳이다.

 

 

우체통의 색상과 디자인은 나라마다 다양하다. 색상은 다르지만, 목적은 모두 같다. 우체통이 눈에 잘 띄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일본, 영국, 캐나다 등은 빨간색 우체통을 사용한다.  빨간색은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으로, 우체통을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해준다. 영국에서는 빨간 우체통이 1859년부터 표준으로 사용됐고, 이 디자인은 상징적인 문화유산으로 자리 잡았을 정도다.

 

호주와 스페인은 노란색과 빨간색 우체통을 나란히 배치한다. 일반 우편은 빨간 우체통, 익일 배달 서비스는 노란 우체통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는 효율적인 우편 서비스 운영을 위한 색상 분리다.

 

미국과 러시아의 우체통은 파란색으로, 신뢰감과 안정성을 상징한다. 이는 1971년 우정공사가 독립체로 전환되면서 표준화됐다.

 

프랑스의 우체통은 노란색으로 위치를 강조하기 위한 색깔 선택이다. 프랑스 우편국이 1962년부터 사용한 디자인이다. 

 

독일, 스웨덴, 브라질도 노란색 우체통을 사용한다.

 

네덜란드·인도네시아 등은 오렌지색이고, 중국·아일랜드는 녹색이다. 싱가포르는 흰색을, 필리핀은 회색을 유일하게 사용한다.

 

인도의 우체통은 전통적인 빨간색 외에도 검은색이 함께 사용된다. 이는 지역에 따라 우편 수집 시간을 구별하기 위한 목적이다.

 

스페인, 대만, 호주 등에서는 일반우편과 빠른우편의 색깔이 구분돼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우편은 노란색으로, 빠른우편은 빨간색에 넣으면 된다. 호주도 두가지색의 우체통을 사용하는데, 스페인과 반대로 빠른우편은 노란색 우체통이다.

 

아프리카 일부 국가들에는 아예 우체통이 없다.

 

 

우체통의 규격은 만국우편연합에서 관리한다. 일정 크기 이상 되어야 하고, 빨간색이나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등의 원색류만을 사용할 것을 정하고 있다. 흰색이나 검은색은 사용할 수 없다. 집배원 시야에 쉽게 들어와야 하는 시인성 문제 때문이다. 그런데 싱가포르 우정국만이 만국우편연합의 우체통 규정을 무시한 채 흰색 우체통을 사용중이다.

 

최근에는 '느린 우체통'이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우체통은 편지를 넣으면 1년 후에 수신인에게 배달되는 방식으로, 전국적으로 약 280개가 운영되고 있다.
 

느린 우체통의 당초 설립목적은 "디지털 시대에 점점 사라져가는 아날로그적 손편지 문화를 복원하고, 사람들에게 과거의 감성과 기다림의 소중함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특히 1년 후에 배달되는 특성 덕분에 스스로에게 쓰는 편지나 미래의 소망을 담은 메시지로 활용되는 경우도 많다.

 

게다가 느린 우체통이 설치된 지역은 관광명소로 자리 잡아 관광객을 유치하는 효과도 있다. 예를 들어 제주도의 성산일출봉과 전주 한옥마을에 설치된 느린 우체통은 여행객들의 필수 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우체통도 시대변화와 맞춰 진화발전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적이고 다기능 우체통인 ECO우체통까지 생겼다. 재질 역시 플라스틱이었던 우체통이 외부 충격에 강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철제 강판(鋼板)으로 바뀌고 있다. 

 

ECO우체통은 1984년부터 운영된 현재의 우체통 형태를 40년 만에 변경하는 사업이다. 우정사업본부는 편지만 전달하던 우체통의 기능 확대를 위해 2023년부터 폐의약품 회수 사업을 시작으로, 커피캡슐 회수 사업까지 확대했다.

 

폐의약품은 전용 회수 봉투 또는 일반 봉투에 넣고 겉면에 '폐의약품'이라고 적어 함에 넣으면 된다. 커피캡슐은 원두 찌꺼기를 씻어낸 후 알루미늄 캡슐만 전용 봉투에 담아 넣으면 된다. 지금은 동서식품의 카누 캡슐만 가능하다. 

 

우리에게 우체통 하면 빨간색 외관에 ‘우편’이라는 글자와 제비 모양의 심벌이 강하게 각인돼 있다. 하지만 우체통은 원래는 빨간 색이 아니었다.

 

 

조선 후기의 우체통은 벌통과 비슷한 모양이었으며, 근대적 우체통은 1884년 우정총국이 출범하면서 처음 설치됐다. 처음 들어왔을 때 우체통은 별다른 색을 칠하지 않았다. 구한말 우정총국이 출범하면서 처음 설치된 우체통은 무채색의 구멍 뚫린 나무통이었다. 그 뒤 우체통 모양과 색깔은 여러 차례 바뀌었다.

 

1895년 8월 1일 개성부에 처음 설치된 우체통에 빨간 색을 사용했으나 1956년에 주황색과 파란색, 1967년에 빨간색과 초록색을 사용하다가 1984년에 다시 빨간색으로 통일되었고, 1994년부터 현재 규격 우체통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보통 빨간색은 신속함이나 긴급 상황을 의미한다. 구급차와 소방서의 외관이 붉은색인 이유와 크게 다르지 않다. 빨간색의 우체통은 ‘이 안의 편지들이 매우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셈이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3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핫픽] 새(new) 아파트가 새(bird) 아파트?…"집값 비싸 무허가 입주한 비둘기 가족"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신축 아파트에서 비둘기가 들어와 둥지를 틀고, 심지어 새끼까지 낳는 ‘도시 생태계 이상 신호’가 현실이 됐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진짜 새 아파트”란 제목의 게시글과 사진이 화제다. 사진에는 욕실 천장에 들어온 비둘기와, 스프링클러 배관 틈에 둥지 서식지로 삼은 어린 새끼 비둘기가 포착됐다. 댓글 창엔 “샷시 달기 전 들어와서 둥지 틀고 새끼 낳은 듯 하다”, “새들도 집값 비싸서 무허가 입주했나 보다” 등 도시민의 씁쓸한 농담과 함께, “아파트 건립 과정의 틈새가 새들의 새로운 서식지로 변모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도심 속 비둘기, 어디까지 적응했나? 비둘기는 대표적인 도시 적응종으로 꼽힌다. 2025년 기준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비둘기 밀도는 1제곱킬로미터 당 최대 500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한국조류학회 조사에서 파악됐다. 유럽, 북미 주요 도시 역시 비둘기가 에어컨 실외기, 빌딩 틈새, 아파트 베란다 등 다양한 틈을 활용해 둥지를 트는 사례가 해마다 늘고 있다. 비둘기의 번식 습성은 도심 적응에 최적화되어 있다. 한 쌍이 1년에 평균 6~8회의 번식을 한다는 해외 학계 발표도 있다. 알에서 깨어난 새끼는 처음

[지구칼럼] 도심 열섬의 역습, 서울 25개 구 열대야 일수…'종로구·중구’ 9일 vs '은평구·노원구' 2일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7월 29일 현재 서울 종로구와 중구는 9일 연속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지만, 산지 비중이 높은 노원·은평구는 단 2일에 그쳤다. 도봉·강북구 역시 3~4일 수준으로, 같은 서울 안에서도 지역별 ‘밤더위 체감’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이 현상의 핵심 배경은 바로 ‘도시 열섬 효과’(Urban Heat Island)다. 열대야는 밤사이(오후 6시~익일 오전 9시) 최저기온이 25℃ 이상을 기록하는 밤을 의미하며, 보통 아스팔트·빌딩 밀집 등 인공 열발산이 많은 도심일수록 기록이 두드러진다. 28일 밤, 서울 도심에서는 최저기온이 28.8℃에 달해 9일째 열대야가 관측됐다. 이는 2018년 7월(29.2℃) 당시와 거의 맞먹는 극한 수치다. 반면, 은평구(24.3℃)·관악구(24.6℃) 등 외곽 산지구역은 밤기온이 뚝 떨어지며 열대야 일수가 크게 줄었다. 실제로 도시 중심 영등포구의 밤 최저기온이 외곽보다 최대 4.3도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기후 전문가들은 “서울 도심은 낮 동안 건물이 흡수한 열이 밤에 방출돼 기온 하락이 더뎌지고, 외곽 산지구는 녹지대 효과와 환기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기온이 빠르게 내려간다”고 분석한다. 행정구별

[랭킹연구소] “글로벌 미식권력의 이동", 2025년 세계 최고 레스토랑 TOP50…페루 '마이도' 1위, 한국 ‘밍글스’ 29위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세계 최고 미식의 현장, 그 지각 변동은 결국 식탁 위에서 시작된다.” 2025년 6월 1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개최된 ‘월드 베스트 레스토랑 50’(W50B) 발표식에서, 페루 리마의 ‘마이도(Maido)’가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선정됐다. 이 순위는 28개 글로벌 지역, 각 40명(셰프·저널리스트·외식산업가 등)으로 구성된 전 세계 1120명의 셰프, 음식저널리스트, 미식 비즈니스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아카데미의 익명 다중 투표로 결정되며, 결과는 딜로이트(Deloitte)에서 외부감사까지 진행한다. 그래서 글로벌 미식 트렌드의 바로미터로 평가받는다. “마이도(Maido): 니케이의 정점, 글로벌 미식 트렌드를 말하다” 1위 영예를 안은 ‘마이도’의 오너셰프 미쓰하루 쓰무라는 일본계 페루 이민 4대손으로, 일본 조리 기술과 페루 현지 재료를 결합해 ‘니케이(Nikkei) 요리’라는 독창적 미식 세계를 구축했다. 쓰무라는 “인류와 환경의 지속가능성, 로컬과 글로벌의 조화가 새로운 미식 패러다임”이라고 강조했다. 2025 주요 트렌드 및 특징 올해 1위 ‘마이도’를 포함해 페루 리마가 단숨에 미식의 새로운 메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