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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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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사회학] K-컬처 열풍에 '국립중앙박물관', 연간 600만 관람객 돌파 "세계 4위 기록"…루브르>바티칸>대영박물관 順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국립중앙박물관이 2025년 12월 11일 오후 2시경 600만번째 관람객을 맞이하며 개관 80년 만에 연간 관람객 수 600만명을 돌파하는 역사적 이정표를 세웠다. 이는 박물관 역사상 최초의 기록으로, 2005년 용산 이전 당시 연간 134만명에 비해 약 4.5배 증가한 수치다.​ 전 세계 박물관 순위 4위 등극 아트 뉴스페이퍼(The Art Newspaper)의 2024년 전 세계 박물관 관람객 순위에 따르면, 국립중앙박물관은 600만명으로 루브르 박물관(874만명), 바티칸 박물관(683만명), 대영박물관(648만명)에 이어 세계 4위에 올랐다. 국내에서는 2025년 프로야구 전체 관중 수(1,260만명)를 넘어선 1,380만명의 관람객이 국립중앙박물관과 전국 13개 소속 기관을 찾았다.​ K-컬처 열풍, 박물관 상품 매출도 기록 경신 박물관 관계자들은 관람객 급증의 원인을 전 세계적인 한국 문화(K-컬처) 열풍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KPop Demon Hunters’의 인기로 분석했다. 영화의 인기로 박물관 공식 상품 브랜드 ‘MU:DS’의 2025년 11월 누적 매출은 356억원(약 2,400만 달러)에 달해, 20



[공간혁신] 화장실이 이렇게 예뻐도 되나...강남구, 도산공원·세곡천 공중화장실의 화려한 변신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도산공원과 세곡천 물맞이공원 내 공중화장실 두 곳을 전면 개선해, 기능성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강남형 공공화장실’로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사업은 어둡고 기피 대상이던 기존 공원 화장실의 이미지를 벗고, 누구나 안심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것이 핵심이다. 공중화장실은 오랜 기간 어둡고 불안한 분위기, 위생 취약 문제로 인해 특히 여성과 보호자 동반 이용자들 사이에서 기피 대상이 되어왔다. 강남구는 이러한 주민 의견을 반영해, 단순한 시설 보수를 넘어 공공디자인을 통해 체감 품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접근했다. ‘도시 품격을 높이는 공공공간 조성’을 목표로 안전성, 디자인, 포용성을 중심에 두고 화장실을 개선했다. 도산공원 화장실은 패션 명품거리에 위치해 외국인 관광객과 시민 이용이 많은 장소다. 외관은 낮에는 고급스러운 파스텔 톤의 구조물이지만, 밤이 되면 조명 아래 은은한 빛이 벽면을 감싸며 하나의 조형물처럼 빛난다. 기능성과 도시미관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로, 공원을 찾는 이들에게 강남의 도시 디자인 수준을 보여주는 공간이 됐다. 세곡천 물맞이공원 화장실은 곡선형 디자인으로 시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