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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머스크 엑스 “성인콘텐츠 공식 허용, 예술적 표현"…'성인전문 SNS' 포지셔닝 '도발마케팅'

‘브랜드 안전’ 내세운 다른 플랫폼 행보와 대조
“착취·비동의·미성년자 대상화 콘텐츠 등은 금지”
도발적 마케팅으로 타사와 차별화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엑스(X·옛 트위터)가 플랫폼 내 성인 콘텐츠 게재를 공식허용키로 결정했다. 

 

3일(현지시간) 엑스는 최근 자사 웹사이트에 고지한 콘텐츠 관련 규정에서 "합의에 따라 제작 및 배포되는 성적인 주제 관련 자료들은 이용자가 생성, 배포, 소비할 수 있어야 한다"며 "시각적으로든 글을 통해서든 성적 표현은 합법적 형태의 예술적 표현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머스크가 2022년 트위터를 인수하기 이전에도 공식적인 정책은 없었지만 성인 콘텐츠가 상당히 허용됐다. 하지만 이번에 규정을 만들어 성인 콘텐츠 게시 허용을 공식화한 셈이다. 일종의 성인 콘텐츠 전문SNS로 시장에서 포지셔닝하겠다는 의미다. 이번 X의 정책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유튜브 등 다른 플랫폼과 대조된다.

 

다만 엑스는 "아동 또는 원치 않는 성인 사용자에 대해서는 성인 콘텐츠 노출을 제한한다"면서 “착취, 비동의, 대상화, 미성년자에 대한 성적 대상화나 미성년자에게 해로운 내용, 음란한 행동을 조장하는 콘텐츠도 금지한다”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이나 배너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성인 콘텐츠를 공유하는 행위도 허용하지 않는다.

 

이 같은 규정은 인공지능(AI)으로 만든 콘텐츠에도 적용된다. 엑스는 성인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게시하는 경우 이미지나 영상 앞에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미디어 설정을 조정할 것을 안내했다.

 

브룩 에린 더비 코넬대 커뮤니케이션 부교수는 “성인 콘텐츠를 허용하려는 엑스의 움직임은 머스크 이후 회사 마케팅 전략과 잘 맞아떨어진다”며 “도발적인 엑스는 ‘브랜드 안전’을 내세운 경쟁사 플랫폼과 차별화하려고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가 과도한 노출이나 성적 표현을 제한하는 다른 SNS 플랫폼에서 배척된 창작자와 예술가들에게 구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한편 머스크 CEO는 지난 4월 엑스에 새로운 안전 책임자들을 임명하며 브랜드 이미지 회복에 나섰다. X의 극단주의 콘텐츠 방치에 실망한 기업들이 잇따라 광고를 철회하면서 매출에 타격을 입자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풀이된다. 머스크 CEO는 엑스 인수 후 '표현의 자유'를 내세우며 "다양한 신념이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는 광장"을 표방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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