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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빅테크칼럼] 테슬라 사이버트럭, 출시 2년 미만에 10번째 리콜…6000여대 부품 결함 무상수리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가 2023년 11월 말 첫 출고된 사이버트럭에 대해 2년도 채 지나지 않아 10번째 리콜을 단행했다.

 

로이터, 블룸버그, 더버지, CNET, 일렉트렉, 매셔블, 아레나EV,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이번 리콜은 2024년식 사이버트럭 6197대를 대상으로 하며,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차량에 선택 사양으로 장착된 오프로드 라이트 바 액세서리에 결함이 발견되어 진행된다. 이 부속품은 불량 프라이머로 부착되어 운행 중 떨어질 위험이 있어, 사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테슬라는 이 부품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사이버트럭은 과거에도 지나치게 밝은 주차등, 강철 트림 부품 이탈, 인버터 결함, 경고등 글자 크기 문제 등 다양한 문제로 여러 차례 리콜을 겪었다. 올해 3월에는 전체 생산 차량 약 4만6000대에 달하는 대규모 리콜도 있었다. 당시에는 스테인리스 스틸 외부 트림 패널 접착 불량으로 인한 부품 이탈 문제였다. 2024년을 포함해 테슬라는 총 10회 리콜을 사이버트럭에 대해 실시하며, 제조 초기 단계부터 품질 문제가 계속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판매 측면에서 보면, 사이버트럭의 실적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2025년 들어 9월까지 글로벌 판매는 총 1만6097대로, 전년 동기 대비 38% 하락했다. 특히 지난 3분기 판매량은 5385대로 2024년 대비 62.6% 대폭 감소하는 등 판매 부진이 두드러진다. 테슬라는 사이버트럭과 모델 S, 모델 X를 합쳐 전체 인도량의 약 3% 수준으로 비중이 미미하다.

 

이는 머스크가 과거 연간 25만대 판매를 예상한 것과 큰 차이다. 전문가들은 사이버트럭이 기존 픽업트럭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한편, 머스크 CEO는 수차례 인터뷰에서 사이버트럭 내구성을 강조하며 “가장 튼튼한 트럭”이라고 말해왔다. 그러나 2019년 출시 행사에서 “방탄” 유리 시범이 실패하는 등 품질 논란은 지속 중이다. 최근 두 달 사이에만 이번 라이트바 리콜을 포함해 두 차례 안전 관련 리콜이 이뤄져 소비자 신뢰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이번 오프로드 라이트 바 문제는 선택 사양으로 서비스센터를 통해 장착한 차량에 한정된다. 테슬라는 해당 부품에 잘못된 접착제를 사용해 장착이 불안정해질 수 있음을 인정하며, 무상 교체를 통해 조치할 예정이다. 다행히 이 이슈로 인한 사고 소식은 아직 접수되지 않았다.​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은 산업 혁신과 미래 친환경차의 상징으로 주목받았으나, 잦은 리콜과 판매 부진으로 가시밭길을 걷고 있다. 테슬라가 앞으로 품질 문제 개선과 소비자 신뢰 회복으로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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