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2025년 상반기 오리온은 연결기준 매출액 1조 5,789억원, 영업이익 2,528억원을 달성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다고 14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6%, 영업이익은 2.4% 증가했다. 오리온 측은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주요 해외 법인의 견고한 성장과 한국 법인의 수출 증가가 성장을 견인한 핵심 요인으로 꼽았다.
한국 법인은 매출액 5,737억원으로 4.4%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949억원으로 4.5% 늘었다. 비록 내수 소비 부진과 소매점 폐점 영향으로 국내 판매는 3.2% 성장에 머물렀으나, 꼬북칩, 오!감자, 예감 등 수출 품목 판매가 11.6% 증가해 전체 성장을 주도했다.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에도 수출 물량 확대와 비용 절감 노력이 개선된 영업이익으로 이어졌다.
중국 법인은 춘절 효과 부재 속에서도 매출 6,330억원으로 5.1% 성장했으나, 원재료 가격 상승과 온라인 및 벌크시장 전담 경소상 운영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1.7% 하락한 1,082억원을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간식점, 벌크시장, 편의점 등 성장 채널 확장과 저당 제품군 확대를 통해 건강 소비층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베트남 법인은 쌀과자와 생감자칩, 신제품 참붕어빵, 왕꿈틀이 등의 매출 호조로 2,30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6.6%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356억원으로 2.3% 증가했다. 하반기에는 쌀과자 생산라인 증설과 신제품 캔디 라인 가동, 베이커리 시장 공략 강화, 제3공장 착공 등 중장기 성장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이 1,480억원으로 전년 대비 48.6% 성장, 영업이익은 183억원으로 25.5% 증가했다. 대형 유통업체 공급 확대와 신규 거래처 확보가 성장을 견인했다. 다만, 카카오 가격 상승으로 영업이익 증가폭은 매출 대비 다소 낮게 나타났다. 하반기에는 신제품 출시 및 생산라인 확대를 통해 성장세를 지속할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경기침체와 원재료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50개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차별화된 제품력과 현지 특화 영업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며 “진천 통합센터에 총 4,600억원을 투자해 수출 증대와 국내 시장 확대를 위한 인프라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실적은 글로벌 불확실성과 원료비 상승 압력 속에서도 현지 맞춤형 제품과 영업 전략, 생산 인프라 확충에 따른 균형 잡힌 성장 전략이 주효했음을 보여준다. 하반기에도 가성비와 건강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확대, 신시장 개척을 통한 외형 성장과 수익성 방어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