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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Life

[내궁내정] 영화 ‘F1 더 무비’에 숨겨진 15가지 비밀…애플의 야망·브룩하이머 질주·브랜드 PPL전쟁·APXGP 신드롬·브래드피트 노익장·원테이크의 기적·혁신기술 경연장

1. 빅테크기업 애플의 스포츠 미디어 전략, F1 판권까지 노린다
2. 브룩하이머 사단, 실감나는 레이싱을 완성하다
3. 브래드 피트, 61세에 실제 F1 머신 운전…“디지털로는 대체 못할 아우라”
4. 실전 F1 그랑프리 현장, 단 5~10분 허락된 ‘원테이크’ 미션
5. ‘APXGP’라는 가상팀, 현실을 뚫고 나온 브랜드·팬덤
6. 브랜드 PPL, 스토리텔링의 DNA로 진화…영화와 현실을 넘나드는 ‘마케팅 그리드’
7. 빅테크기업들, 혁신적 기술 경연장…‘하프틱 트레일러’와 초소형 카메라
8. F1 실존 인물 총출동, 카메오 찾는 재미…루이스 해밀턴, 현실과 영화 경계 허문 제작자
9. ‘탑건: 매버릭’ 제작진의 노하우, F1에 완벽 이식
10. F1 영화의 산업적·사회문화적 의미
11. F1의 기원과 역사
12. F1 경기의 룰과 진행 방식
13. F1의 글로벌 시장 규모
14. F1 전용 자동차의 속력·성능·가격
15. F1의 산업문화적 의미와 글로벌파트너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편집자주>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을 받지 않았다', '광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의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생겼다. 비슷한 말로 "내가 궁금해서 결국 내가 정리했다"는 의미의 '내궁내정'이라고 이 기획코너를 명명한다. 우리 일상속에서 자주 접하는 소소한 얘기거리, 궁금증, 호기심,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는 코너를 기획했다.
 

 

영화 'F1 더 무비'(제공/배급 : 워너브러더스 코리아)가 7월 7일 한국에서 1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원작이나 프랜차이즈가 없는 오리지널 실사 외화가 100만 관객을 넘은 것은 2020년 '테넷' 이후 5년 만이며, 2025년 외화 흥행 7위다.

 

'F1 더 무비'는 최고가 되지 못한 베테랑 드라이버 소니 헤이스(브래드 피트)가 최하위 팀에 합류해 신예 드라이버와 함께 펼치는 레이스를 그린 작품으로, 지상판 '탑건: 매버릭'이라는 별칭과 함께 관객들의 호평 속 장기 흥행에 돌입했다.


2025년 6월 개봉한 미국의 스포츠 드라마 영화로, 조지프 코신스키가 감독을 맡고 에런 크루거가 각본을 썼으며, 둘이 공동으로 쓴 원안을 바탕으로 한다.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을 바탕으로 국제 자동차 연맹과 협력해 제작됐다. 브래드 피트가 주연을 맡았으며, 댐슨 이드리스, 케리 콘던, 토비어스 멘지스, 하비에르 바르뎀이 함께 출연한다.

 

이 영화가 단순한 레이싱을 다룬 스포츠영화로만 생각하지만, 안을 들여다보면 의외로 흥미로우며 재미있고 의미있는 사실들도 많이 들어있다. 위키피디아, 공식 F1 및 팀 홈페이지, 레이싱 전문매체, 글로벌 시장조사 보고서 등 다수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바탕으로 알아봤다.

 

 

1. 빅테크기업 애플의 스포츠 미디어 전략, F1 판권까지 노린다

 

‘F1: 더 무비’는 단순한 레이싱 영화가 아니다. 이 작품은 빅테크기업이자 한때 세계 최고의 시총을 자랑했던 애플이 투자해 만든 영화다. 다시 말해 애플이 극장용 대작 시장과 글로벌 스포츠 미디어 판권 시장,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노리고 던진 승부수다.

 

이 영화는 전 세계 박스오피스에서 3억 달러를 돌파하며 애플 오리지널 필름 사상 최고 흥행작이 됐다. 영화의 흥행에 힘입어 애플은 미국 F1 중계권 입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는 애플이 단순히 영화 제작을 넘어, 스포츠 미디어 시장의 판도를 바꾸려는 전략적 행보로 해석된다.

 

F1 영화를 계기로 애플이 넷플릭스, 디즈니 등 미디어 공룡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는 신호탄이며, 애플의 OTT·스포츠 진출의 교두보가 된 셈이다.

 

현재 ESPN은 연간 약 8500만~9000만 달러에 F1 미국 중계권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F1의 소유주 리버티 미디어는 차기 계약에서 연간 1억5000만~2억 달러까지 가격을 두 배 이상 올려 제시했으며, 애플은 비슷한 수준의 입찰가를 제시한 것으로 보도됐다. 이는 ESPN이 감당하기 어려운 금액으로, ESPN은 입찰 경쟁에서 가격이 지나치게 오를 경우 중계권을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2. 브룩하이머 사단, 실감나는 레이싱을 완성하다


제작에는 ‘탑건: 매버릭’의 조셉 코신스키 감독과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대부 제리 브룩하이머가 참여했다. 브룩하이머 사단은 실제 F1 경기장과 레이스 현장에서 촬영을 감행했고, 배우 브래드 피트와 댐슨 이드리스는 실제로 180마일(약 290km/h)까지 달리는 훈련을 받았다.

 

실전 레이스 중 14개 그랑프리에서 촬영이 이뤄졌으며, FIA(국제자동차연맹)와 F1 조직위, 실존 팀과 드라이버들이 촬영을 적극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F2 차량을 F1 차량처럼 개조해 실제 트랙에서 액션을 구현했고, 15개 카메라 포인트를 차량에 설치해 현장감을 극대화했다.

 

3. 브래드 피트, 61세에 실제 F1 머신 운전…“디지털로는 대체 못할 아우라”


브래드 피트는 만 61세(1963년생)의 나이에 실제 F1 레이스카를 몰고 트랙을 질주했다. 이는 단순한 연기를 넘어, 현실과 영화의 경계를 허무는 퍼포먼스였다. 그의 실제 운전 장면은 디지털 특수효과로는 대체할 수 없는 생생함과 스타 파워를 극대화했다.

 

영화 속 ‘소니 헤이스’의 재기 서사는 브래드 피트 본인의 커리어와도 절묘하게 오버랩된다.

 

 

4. 실전 F1 그랑프리 현장, 단 5~10분 허락된 ‘원테이크’ 미션


영화의 주요 장면 상당수는 실제 F1 그랑프리 주말, 단 5~10분의 짧은 시간에 원테이크로 촬영됐다. 현장에서는 수십만 관중과 실제 팀, 미디어가 지켜보는 가운데 배우와 제작진이 단 한 번의 기회에 모든 걸 걸어야 했다.

 

특히 F1 조직위와 FIA의 공식 협업으로 실제 그리드에 영화 속 가상팀(APXGP)의 차량과 드라이버가 등장, 관객과 팬들이 실제와 영화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의 몰입감을 제공했다. 이 극한의 현장감 덕분에 관객은 실제 레이스에 몰입하는 듯한 체험을 하게 된다.

 

5. ‘APXGP’라는 가상팀, 현실을 뚫고 나온 브랜드·팬덤


영화 속 가상팀 ‘APXGP’는 실제 F1 경주에 등장해 관객과 팬들이 혼란을 겪을 정도로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허물었다. 심지어 F1 공식 굿즈샵에서는 APXGP 팀의 유니폼과 굿즈가 판매됐고, 실제 그랑프리 현장에서 팬들이 착용하며 새로운 팬덤이 형성됐다.

 

이는 영화와 스포츠의 경계를 넘나드는 신개념 마케팅 사례로 꼽힌다.

 

 

6. 브랜드 PPL, 스토리텔링의 DNA로 진화…영화와 현실을 넘나드는 ‘마케팅 그리드’

 

‘F1: 더 무비’는 할리우드 역사상 가장 공격적인 브랜드 PPL(간접광고) 전략을 펼쳤다. 메르세데스, IWC, 익스펜시파이, EA스포츠, GEICO, 토미 힐피거 등 10여개 글로벌 브랜드가 팀 유니폼, 차량, 헬멧, 피트박스, 심지어 스토리라인에까지 깊숙이 들어왔다. 단순 노출차원이 아니라 브랜드가 영화의 스토리와 캐릭터에 자연스럽게 고객의 불편함없이 녹아들었다는 평가다.

 

특히 익스펜시파이는 영화 개봉 후 몇 시간 만에 신규 가입자가 4배 급증하는 등 실제 비즈니스 효과를 거뒀다. 토미 힐피거는 메트 갈라에서 배우가 APXGP 레이싱 슈트를 찢고 턱시도를 드러내는 퍼포먼스를 연출, SNS에서 화제가 됐다.

 

영화 개봉 전 이미 4000만 달러 이상의 브랜드 스폰서십이 확보됐으며, 일부 브랜드는 한정판 협업 상품(예: 메르세데스-AMG GT 63 APXGP 에디션, 토미 힐피거의 APXGP 컬렉션 등)까지 출시해 영화와 현실을 연결했다.

 

7. 빅테크기업들, 혁신적 기술 경연장…‘하프틱 트레일러’와 초소형 카메라


애플은 스마트폰 제조사답게 '아이폰'을 활용한 ‘하프틱 트레일러’ 기술로, 예고편을 볼 때 실제 레이싱의 진동과 소리를 느끼게 하는 신개념 마케팅을 선보였다. 또 소니와 협업해 개발한 초소형 카메라 ‘카르멘’은 차량 내외부 15곳에 설치되어, 기존 중계와는 차원이 다른 몰입감을 제공했다.

 

 

8. F1 실존 인물 총출동, 카메오 찾는 재미…루이스 해밀턴, 현실과 영화 경계 허문 제작자


루이스 해밀턴, 토토 볼프 등 실제 F1 드라이버와 팀 관계자들이 대거 카메오로 출연했다. F1 팬이라면 영화 곳곳에 숨어 있는 실존 인물들을 찾아내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2024년 시즌의 실제 레이서들이 등장해, 영화를 보는 동시에 지난 시즌을 추억할 수 있다.

 

무엇보다 7회 월드챔피언 루이스 해밀턴이 직접 프로듀서로 참여해 레이싱의 디테일과 드라이버의 삶, 팀의 내막을 영화에 녹여냈다. 해밀턴은 스토리, 캐스팅, 촬영 현장 전반에 걸쳐 자문과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실제 F1 드라이버와 팀 스태프, 백룸 인물들이 캐릭터 창조의 레퍼런스가 됐다.

 

9. ‘탑건: 매버릭’ 제작진의 노하우, F1에 완벽 이식


‘탑건: 매버릭’에서 쌓은 실제 전투기 촬영 노하우가 F1에 그대로 적용됐다. F2 머신을 F1처럼 개조하고, 카메라와 차량의 내구성을 모두 확보해 박진감 넘치는 레이스 장면을 완성했다. 이는 메르세데스의 토토 볼프가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였다.

 

 

10. F1 영화의 산업적·사회문화적 의미


스트리밍 플랫폼(애플TV+)이 극장용 대작을 직접 제작·배급하며, 극장과 OTT의 경계를 허물었다는 영화산업적 의미가 있다. 특히 F1이라는 글로벌 스포츠와 할리우드, 패션, 자동차 산업이 융합된 협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10개이상의 PPL이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브랜드와 영화의 경계가 사라지는 ‘스토리텔링형 PPL’의 교과서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영화가 F1의 인종·계층 문제 등 현실적 이슈는 비켜갔다는 비판도 있다. 하지만 그만큼 대중적 오락성과 글로벌 스포츠의 긍정적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가 공존한다.

 

 

11. F1의 기원과 역사


포뮬러 원(Formula One, F1)의 공식출범은 1950년 영국 실버스톤(Silverstone)에서 첫 월드 챔피언십 그랑프리가 열리며 시작됐다. 

 

1920~30년대 유럽 그랑프리 레이싱에 뿌리를 두고, 2차 세계대전 후 FIA(국제자동차연맹)가 규정을 정립해 1947년부터 공식 ‘포뮬러’가 도입됐다. 1950년 알파로메오의 주세페 파리나가 첫 드라이버 월드 초대 챔피언에 등극했다.

 

12. F1 경기의 룰과 진행 방식


레이스의 한 시즌은 20~24개 그랑프리(Grand Prix)로 구성되며, 각 그랑프리는 전 세계 다양한 서킷(전용 트랙 및 도심 도로)에서 개최된다. 각 레이스는 최소 305km(모나코는 260km)를 완주해야 하며, 각 서킷을 반복 주행하는 방식이다.

 

스타트는 포메이션 랩(예열 주행) 후, 5개의 빨간 신호등이 꺼지면 동시에 출발하는 방식이다. 예선은 Q1(18분), Q2(15분), Q3(12분) 세 번의 세션으로 구성되며, 각 세션마다 느린 드라이버가 탈락해 최종 그리드(출발 순서)가 결정된다.

 

피트스톱이란 타이어 교체, 차량 점검 등 전략적 요소를 갖고 있다. 4개의 타이어를 2초 내외에 교체하는 팀워크가 관건이다.

 

기술 및 스포츠 규정도 엄격하다. 엔진, 섀시, 연료 등 엄격한 기술 규정과 추월·안전차·페널티 등 스포츠 규정이 병행 적용된다.

 

13. F1의 글로벌 시장 규모


2024년 기준 F1 시장 규모는 약 24~36억 달러(3~4조원)로 추산된다. 2030년대에는 60억 달러(약 8조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주요 수익원은 미디어 중계권, 스폰서십, 서킷 개최권, 팀 라이선스, 공식 상품 판매 등이 있다. 유럽이 전체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최근 아시아·북미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4. F1 전용 자동차의 속력·성능·가격

엔진은 1.6L V6 하이브리드 터보, 약 950마력(710kW), 1만5000rpm 수준이다. 가속력은 0→100km/h 1.8초, 0→200km/h 4.4초 내외가 기본이다. 

 

최고속도는 공식 레이스 기준 375km/h(233mph), 일부 직선주로에서 380km/h 이상을 기록하기도 한다.

 

중량은 최소 798kg(드라이버 포함)이다. 차체 크기는 약 5.6m(길이) x 2.0m(폭) x 0.95m(높이) 가량이다.

 

G-포스는 가속·감속·코너링 시 4~6.5g 이상에 달한다.

 

가장 궁금한 차량 1대의 가격은 완성차 기준 약 1200만~1800만 달러(약 160~240억원)에 이를 정도로 엄청난 금액이다.

 

세부적으로 주요 부품별 가격을 살펴보면, 엔진(파워유닛) 약 1050만 달러, 섀시(모노코크) 약 60만 달러, 전자식 스티어링 휠 5만 달러, 앞·뒤 윙 20만 달러, 브레이크 20만 달러, 기어박스 45만 달러 등에 달한다.

 

 

15. F1의 산업문화적 의미와 글로벌파트너


우선 F1은 기술 혁신의 실험장이다. 하이브리드, 에어로다이내믹스, 첨단 소재, 데이터 분석 등 자동차 산업의 미래 기술이 F1에서 먼저 검증되기 때문이다. 자동차기술의 총집합, 최첨단 자동차 기술의 경연장이다보니 최고의 기술을 가진 자동차기업만이 뛰어들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둘째는 글로벌 마케팅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전 세계 20억명 이상이 TV·디지털로 시청한다. 당연히 브랜드 노출 및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효과가 극대화되면서 최고의 광고마케팅 플랫폼으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F1 공식 글로벌 파트너 및 주요 후원기업도 엄청나다.


LVMH 그룹은 2025년부터 10년, 연 1.5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파트너십 체결했다. Louis Vuitton(공식 트로피 케이스·호주 GP 타이틀 스폰서), TAG Heuer(공식 타임키퍼), Moët Hennessy(공식 샴페인), Belvedere(공식 보드카) 등 럭셔리 브랜드 총출동한다. 

 

사우디 국영 에너지기업 아람코(Aramco) 역시 F1 전체 및 Aston Martin 팀의 타이틀 파트너이다. 첨단 연료·윤활유를 개발하고, 지속가능성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세계 항공사 1위인 카타르항공(Qatar Airways)도 2027년까지 공식 항공사 계약을 맺고, 글로벌 레이스 개최지와의 연계 강화 마케팅을 추진중이다.

 

공식 맥주 파트너 하이네켄(Heineken)은 무알코올 음료·안전운전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다.

 

크립토닷컴(Crypto.com)은 2030년까지 블록체인·디지털 자산 파트너십을 맺고, 팬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하고 있다.

 

이외에 AWS(아마존웹서비스), MSC Cruises, Salesforce, Lenovo, DHL, American Express, Nestlé(KitKat), Paramount+, Puma, Tata Communications 등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브랜드가 공식 파트너로 합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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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인천에서 열리는 BTS 진의 단독 팬콘서트를 앞두고 인근 호텔 숙박 가격이 통상 요금 대비 10배 이상 급등하며 극심한 논란을 빚고 있다. 팬들과 일반 숙박객들이 확정 예약을 취소당하고, 갑작스런 가격 인상에 분노하는 가운데, 이번 사건은 과거 BTS 관련 콘서트 때마다 반복된 가격 폭등·예약 취소 문제를 다시 한 번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인천 미추홀구 인천문학경기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콘서트 일정이 발표된 직후 인근 호텔들은 평소 4만~8만원대였던 객실 요금을 최대 107만5000원(약 765달러)까지 올렸다. 이 중 한 팬은 본래 5만원에 예약이 확정됐으나 호텔 측에서 가격 오류를 이유로 예약을 취소하겠다고 전해 충격을 더했다. 예약 플랫폼이나 소셜미디어에는 “명절에도 8만원을 넘기기 어려운데, 콘서트 날짜에만 107만원이라니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불만이 폭주했다. 이번 급격한 가격 인상은 팬들뿐 아니라 일반 방문객들에게도 큰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예고 없이 예약이 취소되어 대체 숙소를 찾지 못하거나, 폭등한 가격 때문에 여행 계획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이번 콘서트가 개최되기

[랭킹연구소] 카투사 합격자, SKY大·강남 쏠림 ‘여전’… 연세대>고려대>서울대 順, 강남구·송파구·서초구·분당구 TOP4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주한미군에 파견되는 한국군 카투사(KATUSA) 병력 선발과정에서 소위 명문대와 강남·서초·송파·분당 등 특정 지역 출신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다시 한번 제기되고 있다. 5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이 최근 5년(2020~2024년)간 병무청 카투사 합격자 통계를 분석한 결과, 연세대학교 출신이 7.8%로 최다였으며, 고려대(6.8%), 서울대(5.2%)가 그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는 서울 강남구, 송파구, 서초구와 경기도 성남 분당구 거주자가 매년 최상위권을 차지해 ‘카투사의 강남 3구·분당 쏠림’이 여전히 뚜렷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5년 카투사 선발 현황…명문대 ‘톱3’ 고정 2024년 병무청 카투사 최종 합격자는 1870명으로, 이 중 연세대 출신이 146명(7.8%)으로 가장 많았다. 고려대(127명·6.8%)와 서울대(97명·5.2%)가 그 뒤를 이었다. 그 밖에 성균관대, 경희대, 한양대 등 이른바 ‘상위권 대학’의 비중도 높게 집계됐다. 연세대와 고려대는 분석 기간 내내 매년 3위권 내를 유지했으며, 서울대만이 2022년에만 4위로 한 차례 밀려났다. 이는

[랭킹연구소] 칭화대, 세계 컴퓨터과학 CS랭킹 1위 "中 기술굴기"…칭화대>카네기멜론대>MIT>스탠퍼드대>UC버클리대>베이징대>상하이교통대 順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중국 베이징의 칭화대학교가 글로벌 컴퓨터과학 학술기관 평가인 'CS랭킹'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 이로써 중국의 '기술 굴기' 정책이 실질적 성과를 낸 것으로 평가받는다. South China Morning Post(SCMP), chinai.substack.com에 따르면, CS랭킹은 컴퓨터과학 분야 최우수 학회 논문 발표 실적을 기준으로 삼는 권위 있는 평가로, 그동안 미국 카네기멜론대가 독보적 1위를 유지해왔다. 최근 언론 보도와 현황에 따르면 칭화대가 카네기멜론대를 바짝 추격하며 1위 자리를 꿰찼다는 분석이다. 현재 CS랭킹 공식 데이터 상으로는 카네기멜론대가 20.5점으로 1위, 칭화대가 17.1점으로 2위에 올라 있으나, 여러 보도에서 칭화대가 근래 1위로 등극한 점을 볼 때 순위 변동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상위 10위권 내 중국 대학의 약진은 두드러진다. 칭화대 외에도 2위는 카네기멜론대, 3위는 MIT, 4위는 스탠퍼드대, 5위는 UC버클리대가 차지했다. 하지만 칭와대(1위)와 함께 베이징대(6위), 상하이교통대(7위), 저장대(19위) 등이 포함되어 미국 중심의 CS학계 구도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 과거에는 미국

[이슈&논란] 변우석 '과잉 경호' 경호업체 벌금형...서경덕 "한류스타 에티켓, 좋은 선례"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지난해 인천국제공항에서 배우 변우석을 과잉 경호해 논란을 빚은 경호원과 경호업체가 각각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았다. 2024년 7월 홍콩에서 열리는 아시아 팬미팅 투어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찾은 변씨를 경호하는 과정에서 다른 승객들에게 위력을 과시하는 등 경비 업무의 범위를 벗어난 행위를 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인천공항에는 변씨를 보기 위해 수많은 팬들이 몰려 들었고, 사설 경호원들은 게이트를 통제하거나 라운지 인근 탑승객들을 향해 플래시를 비추고 항공권까지 검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10월 2일 인천지법 형사6단독 신흥호 부장판사는 "빛을 비추는 행위는 물리력 행사에 해당하고, 경비업무의 범위에도 들어가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또한 "경호 대상자(변우석)는 자신을 쫓아 다니는 사람을 피해 은밀하게 공항을 이용하지 않고 팬미팅을 하듯 공개적으로 자신의 일정을 소화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호 대상자(변우석)의 촬영을 막으려는 목적이었다면 일정을 비밀로 하고 모자와 마스크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사람들이 없는 장소로 이동하면 된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향후 한류스타와 소속사에 좋은 선례로 남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