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0 (일)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The Numbers] "역대 최고가 경신" 에이피알·KT&G의 공통점..."주주환원·해외매출 확대가 핵심 성장동력"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최근 코스피 시장에서 에이피알(APR)과 KT&G가 역대 최고가를 경신하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두 기업 모두 2025년 2분기 호실적과 주주가치 제고 정책이 주가 상승을 견인한 공통점이 있다.

 

에이피알은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3277억원, 영업이익 84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1%, 202%의 성장률을 보였다. 영업이익률은 25.8%에 달하며 업계 비수기임에도 2분기 연속 시장 기대치를 크게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특히 화장품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3배 성장해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메디큐브 등 대표 브랜드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현지 팝업스토어 흥행과 판로 확대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상반기 누적 매출은 5938억원, 영업이익 1391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95%, 149% 증가해 반년 만에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1227억원)을 넘어섰다. 또한 에이피알은 300억원 규모의 자사주 61만3400주를 소각하는 적극적 주주환원 정책을 시행해 주주가치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KT&G도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5479억원, 영업이익 3498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7%, 8.6% 증가하며 3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상반기 누적 매출은 최초로 3조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해외 궐련 부문에서 매출이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하며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해외 시장 확대와 고가 제품 중심 포트폴리오 재편, 판매 단가 인상 등이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이다. KT&G 역시 자사주 매입 및 배당 확대를 통해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하며 기업가치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 2025년 8월 초 주가는 14만원대를 넘어 52주 최고가에 근접하는 등 투자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두 기업의 성장과 주가고공행진의 공통점은 해외 매출의 가파른 성장과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이다.

 

에이피알은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미국,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매출 급증을 기록했고, KT&G는 해외 궐련 판매량과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며 5분기 연속 호실적을 보였다. 주주환원 측면에서도 에이피알은 자사주 대규모 소각과 현금배당을 통해 주주가치를 적극적으로 높이고 있으며, KT&G는 배당성향 40% 이상을 유지하며 배당 확대와 자사주 매입에 나서고 있다.

 

이처럼 에이피알과 KT&G는 실적 성장과 주주환원 두 축을 기반으로 각각 뷰티테크, 담배 산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다지며 투자자들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향후에도 글로벌 시장 확대와 주주가치 제고에 집중해 지속 성장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에이피알과 KT&G의 2025년 2분기 실적 및 주가 분석한 결과에서 보여주듯 두 기업의 고속질주 사례는 해외 시장 공략과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이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현 시장의 성공 전략임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세계인의 입맛으로 라면 재해석"…NS홈쇼핑, NS푸드페스타에 외국인참여 ‘글로벌 라면 경연 대회’ 첫 개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NS홈쇼핑과 익산시가 공동 주최하는 국내 대표 식문화 축제 'NS 푸드페스타2025’에서 올해 처음 글로벌 라면 경연 부문이 신설되어 18일까지 신청접수를 받고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글로벌 라면 경연부문은 NS푸드페스타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외국인 대상 참여 프로그램으로, 단순한 요리대회를 넘어 문화 교류와 다문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 9월 27일(토) 열리는 본 경연은 ‘라면의 재발견’을 주제로, 참가자 각국의 음식 문화를 반영한 퓨전 라면 요리를 선보이는 특별 무대다. 총 20팀(2인 1팀)이 본선에 진출해 현장에서 라면을 활용한 요리 실력을 겨루게 된다. 무엇보다도 레시피 작성 없이 간단한 지원 동기만 작성하면 신청 가능해, 요리를 좋아하는 외국인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NS홈쇼핑 미디어전략본부 허영환 이사는 “’NS푸드페스타 글로벌 라면 경연’은 외국인 참가자들이 한국의 식문화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하는 자리이자, 세계 각국의 미식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독특한 콘텐츠로 기획했다”며 “다양한 국적의 참가자들에게 K-푸드를 통한 특별한 추억과 경험, 그리고 상금이라는 실질적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팬덤 플랫폼 위버스 혜택 담았다"…KT, 국내 통신사 최초 ‘5G 위버스 초이스’ 출시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팬덤 활동’이 소비와 일상을 이끄는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단순한 팬 활동을 넘어,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와의 직접 소통, 전용 콘텐츠 감상, 굿즈 구매 등 팬덤 기반의 콘텐츠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이를 지원하는 맞춤형 상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KT(대표이사 김영섭)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글로벌 슈퍼팬 플랫폼 ‘위버스(Weverse)’와 제휴해 팬 고객들에게 특화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5G 위버스 초이스’를 11일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5G 위버스 초이스’는 팬덤 활동을 즐기는 고객을 위한 5G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로, 팬덤 플랫폼 위버스의 디지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위버스 젤리’를 매월 최대 40개(약 12,000원 상당) 기본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버스는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변우석 등 국내외 인기 아티스트 170여 팀의 공식 커뮤니티가 입점한 플랫폼으로, 고객은 ‘위버스 DM’을 통해 아티스트와 일대일 소통을 하거나, ‘디지털 멤버십’ 등을 구매해 팬 전용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해당 요금제는 ▲초이스 프리미엄(월 13만원) ▲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