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국립중앙박물관이 2025년 12월 11일 오후 2시경 600만번째 관람객을 맞이하며 개관 80년 만에 연간 관람객 수 600만명을 돌파하는 역사적 이정표를 세웠다. 이는 박물관 역사상 최초의 기록으로, 2005년 용산 이전 당시 연간 134만명에 비해 약 4.5배 증가한 수치다.
전 세계 박물관 순위 4위 등극
아트 뉴스페이퍼(The Art Newspaper)의 2024년 전 세계 박물관 관람객 순위에 따르면, 국립중앙박물관은 600만명으로 루브르 박물관(874만명), 바티칸 박물관(683만명), 대영박물관(648만명)에 이어 세계 4위에 올랐다. 국내에서는 2025년 프로야구 전체 관중 수(1,260만명)를 넘어선 1,380만명의 관람객이 국립중앙박물관과 전국 13개 소속 기관을 찾았다.
K-컬처 열풍, 박물관 상품 매출도 기록 경신
박물관 관계자들은 관람객 급증의 원인을 전 세계적인 한국 문화(K-컬처) 열풍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KPop Demon Hunters’의 인기로 분석했다. 영화의 인기로 박물관 공식 상품 브랜드 ‘MU:DS’의 2025년 11월 누적 매출은 356억원(약 2,400만 달러)에 달해, 2024년 연간 매출 213억원을 크게 웃돌았다.
누적 관람객 1억명 돌파, 외국인 관람객도 급증
1945년 개관 이후 국립중앙박물관의 누적 관람객 수는 1억명을 넘어섰으며, 올해 첫 번째 외국인 관람객으로 방문한 덴마크 국적의 라세(Lasse) 씨는 “연간 관람객 수가 덴마크 인구와 거의 맞먹는다니 놀랍다”며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밝혔다.
박물관 측은 “이번 성과는 국민과 세계가 박물관에 보여준 신뢰와 사랑의 상징”이라며, “앞으로도 한국문화의 중심으로서 더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