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30 (목)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Culture·Life

[내궁내정] 100점짜리 영어단어, Attitude와 Stress가 전하는 삶의 교훈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편집자주>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을 받지 않았다', '광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의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생겼다. 비슷한 말로 "내가 궁금해서 결국 내가 정리했다"는 의미의 '내궁내정'이라고 이 기획코너를 명명한다. 우리 일상속에서 자주 접하는 소소한 얘기거리, 궁금증, 호기심,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는 코너를 기획했다.

 

 

“당신 인생의 점수는 돈이나 지식, 사랑보다 ‘태도’에서 결정된다.”


최근 자기계발과 심리학, 신앙계에서 한 가지 흥미로운 숫자놀이가 주목받고 있다. 

 

OECD Better Life Index, LinkedIn Aaron Locks, Holmes and Rahe Stress Scale, Stanford Psychology Stress Research에 따르면, 이른바 숫자치환(Alphabet Numerology)개념을 활용해, 영어 알파벳 A부터 Z까지를 1부터 26까지 숫자로 배정한 뒤, 단어의 각 글자 점수를 합산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A-1, B-2, C-3, D-4, E-5, F-6, G-7, H-8, I-9, J-10, K-11, L-12, M-13, N-14, O-15, P-16, Q-17, R-18, S-19, T-20, U-21, V-22, W-23, X-24, Y-25, Z-26 으로 숫자를 매긴다.

 

그럼 한 번 계산해보자.

 

Hard Work(열심히 일하기)는 H(8)+A(1)+R(18)+D(4) + W(23)+O(15)+R(18)+K(11) = 총 98점.
Leadership(리더십)은 97점, Knowledge(지식)는 96점에 이를 정도로 높은 점수다.


하지만 우리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Money(돈)는 72점, Health(건강)는 54점, Love(사랑)도 54점, Luck(행운)은 47점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우리 인생에서 100점 짜리 단어도 있을까? 

 

바로 "Attitude(태도)"와 "Stress(스트레스)"가 각각 100점이다.

 

Attitude = A(1) + T(20) + T(20) + I(9) + T(20) + U(21) + D(4) + E(5) = 100

 

즉 수많은 자기계발 서적과 심리학 연구는 인생 성공과 행복의 열쇠를 '태도'에서 찾는다. "Attitude"는 단순한 마음가짐을 넘어, 개인이 역경을 대하는 자세, 삶에 대한 긍정적 믿음, 그리고 자기결정력의 핵심이다.


미국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인간이 가진 가장 위대한 발견은, 마음가짐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OECD의 ‘Better Life Index’ 또한 이를 뒷받침한다. 소득이나 고용 같은 경제지표 외에 삶의 만족도, 공동체 관계, 사회 참여 등이 주요 항목으로 포함돼 있다. 즉, 인생의 질은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 어떤 태도로 살아가느냐에 달려 있는 셈이다.

 

즉 ‘100점짜리 인생’의 해답은 외부 환경이 아니라 내면의 자세에 있다. 종교적으로 해석하면, 감사와 믿음의 태도로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은 하나님(부처님)의 눈에 가장 완전한 인생을 사는 존재다. 이는 현대적 의미의 리더십 교육이나 자기계발에서도 중요한 통찰로 이어진다.

 

경제학자 피터 드러커는 “성과를 결정하는 것은 능력이 아니라 태도다”라며, "조직문화의 핵심은 인재보다 ‘마음가짐의 질’에 있다"고 강조했다.

 

LinkedIn 등 전문 HR 및 리더십 전문가들은 "태도는 100% 우리 통제 하에 있는 유일한 것"이라며, "마음가짐 개선이야말로 건강과 성공, 행복을 결정짓는 근본 요소"라고 연구와 경험적 사례를 통해 강조한다.

 

OECD의 삶의 질 지수(Better Life Index)도 경제적 수치 못지않게 심리적 태도와 사회 참여, 안전 등의 정성적 요소를 중시한다.

 

Attitude(태도)와 함께 "Stress(스트레스)"도 100점 짜리 단어다. 인간 존재의 한계점과 성장의 전환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Stress = S(19) + T(20) + R(18) + E(5) + S(19) + S(19) = 100

 

Stress는 흔히 부정적 의미로만 받아들여지지만, 심리학과 건강 연구는 스트레스가 삶의 필연적 요소이며, 적절히 관리되고 받아들여질 때 개인 성장과 회복탄력성의 원천임을 밝힌다.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한 긍정적 태도 전환이 개인의 건강과 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신경정신과 전문의는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게 우리 인생이지만, 그에 휘둘릴 필요는 없다. 스트레스는 피하는 것이 아니라 다루는 것"이라며 "스트레스의 원인을 잘 파악하고 관리하고, 항상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로 대처하면 스트레스가 나의 건강한 친구로 남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한편으로, Holmes and Rahe 스트레스 척도(1967)는 인생의 중요한 변화가 누적되는 점수를 매겨 건강위험도를 분석하는데, 스트레스가 100점이라는 숫자는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심리적 부담의 대표적 기준이 된다.

 

"Attitude"와 "Stress" 모두 점수 100으로 동일하지만, 그 의미는 명확하게 구별된다.

 

Attitude(태도)는 주체적 선택이며 긍정과 성장의 원동력, Stress(스트레스)는 필연적 조건이며 적응과 전환의 계기를 뜻한다. 또 두 단어가 전하는 메시지는 삶의 경험에서 고통과 기쁨, 역경과 성취가 분리 불가능함을 상징한다.

 

삶은 외부의 사건에 의해 점수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태도에 의해 완성된다. 그리고 스트레스마저 태도로 수용하고 극복할 때, 진정한 100점짜리 인생이 된다는 것이다.


Attitude와 Stress, 두 단어는 숫자로는 같지만, 인생 철학에서는 상호보완적이다. 삶의 무게를 견디는 긍정적 태도(attitude)가 없다면, 스트레스는 파멸로 이어지고, 스트레스가 없다면 태도의 의미도 빛을 잃는다.


이 100점짜리 단어들은 우리에게 이렇게 묻는다.


"당신은 스트레스 속에서도 어떤 태도를 고수하고 있습니까?"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2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내궁내정] 수능 D-10, 수험생 10계명…"10일간 이것만 기억하면 대학이 바뀐다"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편집자주>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을 받지 않았다', '광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의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생겼다. 비슷한 말로 "내가 궁금해서 결국 내가 정리했다"는 의미의 '내궁내정'이라고 이 기획코너를 명명한다. 우리 일상속에서 자주 접하는 소소한 얘기거리, 궁금증, 호기심,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는 코너를 기획했다. 수능(11/13) 10일을 남겨둔 시점에 챙겨야할 ‘수험생 10계명’을 메가스터디교육 남윤곤 입시전략연구소장의 도움을 받아 정리했다. ◆ 수능 10일, 수험생 10계명 1. 모의평가를 다시 한 번 점검하라 수능 출제 기관인 평가원이 주관한 모의고사는 올해 수능의 출제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료이다. 6월 및 9월 모의평가에서 틀린 문항을 확인하고 오답 정리를 통해 오답의 이유를 찾고 다시 풀어서 왜 틀렸는지 확인하고 맞힐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남은 기간 동안의 계획을 세워라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을수록 계획을 세워 지켜나가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 기간에는 어수선하고 불안한 마음에 본인의 부족한 부분만

[핫픽] “나는 누구? 여긴 허리”…척추전문병원의 유쾌함에 건강 메시지 好好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대형 쇼핑백 하나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원래 자주 통용되는 문장은 '나는 누구? 여긴 어디?'이지만, 이 병원 홍보문구는 '나는 누구? 여긴 허리!!'라는 재치있는 문구를 사용했다. 문구와 함께 등장한 이 키치한 이미지는 척추·관절 전문 병원인 나누리병원이 선보인 ‘SPINE MONSTER’ 홍보물이다. 단순한 유머를 넘어서 척추 건강에 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메시지성이 담겨 있다는 점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쇼핑백은 서울시 '한강 뚜벅뚜벅 축제'에 나누리병원이 의료지원 봉사를 나가면서 행사 참가자들에게 나눠준 홍보물이다. SPINE MONSTER라는 캐릭터는 실제로 척추 횡단면의 구조에서 착안한 디자인으로, 후관절돌기, 척추체, 디스크, 신경 요소 등 척추의 주요 부위를 모티프로 창작됐다. 친근한 얼굴과 사랑스러운 포즈는 허리 건강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는 동시에, 올바른 치료와 예방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환기시킨다. 나누리병원 관계자는 “나누리병원은 어렵고 무거운 의료 정보를 쉽고 재밌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척추 건강의 중요

[공간혁신] "이런 게 효도지" 세단으로 이동, 호텔서 먹고자고, 선물까지…신라호텔, ‘효도 풀코스’ 패키지 인기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연말이 다가오며 부모님께 드릴 감사 선물을 찾는 자녀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신라호텔의 효도 패키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서울신라호텔은 ‘감사 스테이(Gratitude Stay)’ 패키지가 부모님, 일가친척 등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연말 선물로 좋은 반응을 얻으며, 예약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감사 스테이’ 패키지는 휴식과 즐거움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효도 풀코스’로 구성됐다. 서울신라호텔이 준비한 ‘풀 코스 서비스’는 호텔로 이동하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전문 기사가 최고급 세단으로 자택 등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시간에 고객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안내한다. 체크인도 프라이빗하게 객실에서 진행되어, 체크인과 함께 담당 지배인에게 패키지 혜택과 호텔의 여러 부대 시설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체크인 당일 저녁 식사도 오붓하게 즐길 수 있도록 ‘인룸 다이닝 디너’를 제공한다. 메뉴는 서울신라호텔에서 인기가 높은 룸서비스 메뉴 중 호텔 셰프가 엄선한 메뉴로 구성했다. 한식과 양식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한식은 그린샐러드, 곰탕 반상, 갈비 반상, 과일로 구성되며, 양식은 그린샐러드, 옥돔

[내궁내정] 10월 26일, 동서양 정치거물의 탄생과 파국…박정희·노태우·이토 히로부미 사망, 힐러리·미테랑·트로츠키 출생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편집자주>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을 받지 않았다', '광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의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생겼다. 비슷한 말로 "내가 궁금해서 결국 내가 정리했다"는 의미의 '내궁내정'이라고 이 기획코너를 명명한다. 우리 일상속에서 자주 접하는 소소한 얘기거리, 궁금증, 호기심,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는 코너를 기획했다. 10월 26일 일요일, 전 세계 주요 이슈는 미국의 외교 전략과 아시아의 국제정세에 관심이 모아진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은 사실상 핵보유국이다. 김정은 위원장이 준비되면 만날 용의 있다”고 발언하면서 한반도 정세가 들썩였다. 이는 APEC 회의가 열리는 경주 인근에서 미중 정상회담이 예정된 가운데 나온 발언으로, 외교적 파장이 예상된다.​ 역사적으로 10월 26일은 국내외 정치 역사에서 의미가 큰 날이다. 왜냐하면 10월 26일은 세계적으로 ‘운명의 아이러니’가 깃든 날짜로, 역사적 거물의 탄생과 죽음이 맞닿은 날이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대통령 후보, 미테랑 프랑스 대통령,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지도자로 스탈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