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편집자주>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을 받지 않았다', '광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의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생겼다. 비슷한 말로 "내가 궁금해서 결국 내가 정리했다"는 의미의 '내궁내정'이라고 이 기획코너를 명명한다. 우리 일상속에서 자주 접하는 소소한 얘기거리, 궁금증, 호기심,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는 코너를 기획했다.
10월 26일 일요일, 전 세계 주요 이슈는 미국의 외교 전략과 아시아의 국제정세에 관심이 모아진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은 사실상 핵보유국이다. 김정은 위원장이 준비되면 만날 용의 있다”고 발언하면서 한반도 정세가 들썩였다. 이는 APEC 회의가 열리는 경주 인근에서 미중 정상회담이 예정된 가운데 나온 발언으로, 외교적 파장이 예상된다.
역사적으로 10월 26일은 국내외 정치 역사에서 의미가 큰 날이다. 왜냐하면 10월 26일은 세계적으로 ‘운명의 아이러니’가 깃든 날짜로, 역사적 거물의 탄생과 죽음이 맞닿은 날이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대통령 후보, 미테랑 프랑스 대통령,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지도자로 스탈린에 의해 추방 및 암살된 리언 트로츠키가 태어난 날이자, 박정희·노태우 두 한국 대통령이 세상을 떠나고, 일본의 이토 히로부미가 안중근 의사에게 피살된 날이기 때문이다.
10월 26일에 사망한 유명 인물로는 우선 박정희 제 5~9대 대통령이 1979년 10·26 사건으로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에게 피살됐다. 공교롭게 노태우 제13대 대통령도 2021년 병중 끝에 10월 26일 별세했다. 한국의 대통령 2명이 같은 날 운명을 달리한 셈이다.
한 정치평론가는 "10월 26일은 한국 현대사에서 ‘박정희 피살 → 노태우 사망’이라는 군사정권의 비극과 종식이 같은 날 반복된다는 점에서 강렬한 역사적 아이러니로 남는다"고 논평했다.
일본 정치인이자, 초대 조선통감인 이토 히로부미도 1909 하얼빈역에서 안중근 의사에게 피살된 것도 이 날이다. 미국의 여성인권운동의 선구자, 서프러지스트협회 공동 설립자였던 엘리자베스 케이디 스탠턴도 이날 사망했다.
이외에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로 흑인 최초 오스카 수상자인 하티 맥대니얼 미국 배우(1952년), 할리우드 음악계 대표 싱어송라이터로 활약한 호이트 액스턴 미국 포크 가수(1999년), DNA 합성 효소 발견으로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한 아서 콘버그 미국 생화학자(2007년), ‘피노키오의 모험’ 창작자인 카를로 콜로디 이탈리아 작가(1890년), 1950~60년대 ‘브리티시 록’의 여왕이었던 영국 팝가수인 알마 코건(1966년)도 10월 26일에 사망했다.
이처럼 역사적으로 10월 26일은 동양과 서양의 근현대 정치사와 문화사의 비극과 창조가 맞물린 날로 평가된다. 특히 한국에서는 ‘10·26 사태’로 인해 정치사적 분기점이 됐으며, 서구에서는 여성 참정권 운동가 스탠턴과 예술계 거물들의 죽음이 같은 날에 맞물린 것이 이례적이다.
반면 10월 26일에 태어난 유명인도 많다.
미국의 전 국무장관이자 민주당 대선후보로 여성 정치 리더의 상징인 힐러리 로드햄 클린턴(1947년)의 생일이 이 날이다. 또 프랑스 출신으로 유럽 통합을 이끈 사회당 지도자였던 프랑수아 미테랑 프랑스 대통령(1916년)도 이 날 태어났다.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지도자로 스탈린에 의해 추방 및 암살된 리언 트로츠키 러시아 혁명가(1879년),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기틀을 마련한 사상가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네덜란드 인문학자(1466년) 역시 이 날 탄생했다.
그래미상 수상자이자, 니콜 키드먼 남편인 키스 어번 호주 출신 컨트리 가수(1967년), 《패밀리 가이》, 《더 오빌》 창작자인 세스 맥팔레인 미국 애니메이터·프로듀서(1973년), WWE·UFC 출신으로 엔터테인먼트 대표 인물인 CM 펑크 (필 브룩스) 미국 프로레슬러(1978년)도 이 날 태어났다.
《찰리의 천사》 주연, 패션 사업가로 성공한 미국 배우 자클린 스미스(1945년), 『Think and Grow Rich』 저자인 나폴레온 힐 미국 자기계발 작가(1883년), “가스펠의 여왕”으로 불림린 마할리아 잭슨 미국 가스펠 가수(1911년), 배우 딜런 맥더모트, 리타 윌슨, 패트 세잭(‘Wheel of Fortune’ 진행자) 등도 모두 이날 태어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