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0 (일)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세계 식량가격지수, 2년 5개월 만에 최고치…육류·유지류 가격 급등 주도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2025년 7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세계식량가격지수는 130.1포인트로, 전월 대비 1.6% 상승해 2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번 상승세는 육류와 유지류 가격 급등에 의한 것으로, 곡물, 유제품, 설탕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체 지수를 끌어올렸다. 다만 이 지수는 2022년 3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 정점에 비해 18.8% 낮은 수준이다.

 

육류 가격은 1.2% 상승한 127.3포인트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특히 소고기 가격은 중국과 미국의 수요 증가가 주원인으로, 호주와 브라질 등 주요 수출국에서의 공급 제한이 가격 상승을 부추겼다. 닭고기도 브라질이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청정국 지위를 회복하면서 교역이 재개돼 가격이 올랐다. 반면 돼지고기는 공급 과잉과 수요 감소로 가격이 하락했다.

 

유지류 가격지수는 7.1% 급등한 166.8포인트로 3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팜유, 대두유, 해바라기유 가격이 글로벌 수요 증가와 중동 지역 긴장, 미국의 바이오연료 혼합 확대 정책 등의 영향으로 상승한 반면, 유채유는 새 작황 도래로 하락했다. 유지류 가격 상승은 글로벌 식용유 시장에서 구조적 변동과 바이오연료 수요 확대가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곡물 가격지수는 106.5포인트로 0.8% 하락하며 5년 만에 최저 수준에 가까워졌다. 소맥과 수수 가격이 하락한 반면, 옥수수와 보리 가격은 소폭 상승했다. 신선한 북반구 밀 수확으로 가격 전반에 하락 압력이 가해졌으나, 북미 일부 지역 봄밀 작황 부진이 가격 지지를 제공했다. 쌀 가격도 수출 공급 충분과 수입 수요 부진으로 1.8% 떨어졌다.

 

유제품과 설탕 가격도 각각 소폭 하락했다. 유제품 가격지수는 0.1% 하락한 155.3포인트, 설탕 가격지수는 인도와 브라질의 생산 증가 전망 등으로 5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이 같은 세계 식량가격 상승은 국내 농축산물 물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폭염과 폭우가 반복되면서 농축산물 생육 부진이 우려된다”며 “산지부터 소비지까지 수급 상황 급변을 막기 위해 전 과정의 리스크 요인을 철저히 분석·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 소비자 물가 상승률 둔화 국면에서도 농축산물 가격 상승 압력은 지속될 가능성이 커 향후 물가 동향과 농업 관련 정책 대응에 주목된다.

 

세계식량가격지수 상승은 육류 및 유지류가 가격 상승을 주도하며 2년 5개월 만의 최고치를 기록, 곡물과 유제품은 다소 하락했으나 전체 식량가격 상승 흐름 속에서 국내외 물가 및 식량 수급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6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세계인의 입맛으로 라면 재해석"…NS홈쇼핑, NS푸드페스타에 외국인참여 ‘글로벌 라면 경연 대회’ 첫 개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NS홈쇼핑과 익산시가 공동 주최하는 국내 대표 식문화 축제 'NS 푸드페스타2025’에서 올해 처음 글로벌 라면 경연 부문이 신설되어 18일까지 신청접수를 받고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글로벌 라면 경연부문은 NS푸드페스타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외국인 대상 참여 프로그램으로, 단순한 요리대회를 넘어 문화 교류와 다문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 9월 27일(토) 열리는 본 경연은 ‘라면의 재발견’을 주제로, 참가자 각국의 음식 문화를 반영한 퓨전 라면 요리를 선보이는 특별 무대다. 총 20팀(2인 1팀)이 본선에 진출해 현장에서 라면을 활용한 요리 실력을 겨루게 된다. 무엇보다도 레시피 작성 없이 간단한 지원 동기만 작성하면 신청 가능해, 요리를 좋아하는 외국인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NS홈쇼핑 미디어전략본부 허영환 이사는 “’NS푸드페스타 글로벌 라면 경연’은 외국인 참가자들이 한국의 식문화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하는 자리이자, 세계 각국의 미식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독특한 콘텐츠로 기획했다”며 “다양한 국적의 참가자들에게 K-푸드를 통한 특별한 추억과 경험, 그리고 상금이라는 실질적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팬덤 플랫폼 위버스 혜택 담았다"…KT, 국내 통신사 최초 ‘5G 위버스 초이스’ 출시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팬덤 활동’이 소비와 일상을 이끄는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단순한 팬 활동을 넘어,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와의 직접 소통, 전용 콘텐츠 감상, 굿즈 구매 등 팬덤 기반의 콘텐츠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이를 지원하는 맞춤형 상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KT(대표이사 김영섭)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글로벌 슈퍼팬 플랫폼 ‘위버스(Weverse)’와 제휴해 팬 고객들에게 특화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5G 위버스 초이스’를 11일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5G 위버스 초이스’는 팬덤 활동을 즐기는 고객을 위한 5G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로, 팬덤 플랫폼 위버스의 디지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위버스 젤리’를 매월 최대 40개(약 12,000원 상당) 기본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버스는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변우석 등 국내외 인기 아티스트 170여 팀의 공식 커뮤니티가 입점한 플랫폼으로, 고객은 ‘위버스 DM’을 통해 아티스트와 일대일 소통을 하거나, ‘디지털 멤버십’ 등을 구매해 팬 전용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해당 요금제는 ▲초이스 프리미엄(월 13만원) ▲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