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라면값 2000원 시대, 외식·식품 가격이 줄줄이 오르는 가운데 외식업계가 “배달앱 수수료 부담이 적자의 핵심 원인”이라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윤홍근 한국외식산업협회장(BBQ그룹 회장)은 6월 13일 열린 ‘밥상물가 안정 간담회’에서 “매출의 30~40%가 배달앱에 빠져나가 팔면 팔수록 적자”라며, 공공 배달앱 지원과 수수료 상한제 도입을 강력히 요구했다.
“팔수록 적자…배달앱 수수료가 외식업주 생존 위협”
윤 회장은 “임차료, 인건비, 원자재값 등도 오르지만, 최근 외식업주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건 배달앱 수수료”라며 “외식 소상공인 폐업률이 높아진 가장 큰 이유”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배달앱 수수료는 매출의 30~40%에 달해, 음식값을 올려도 적자가 불가피한 구조라는 설명이다.
“배달비 부담, 음식값에 전가”…물가 상승의 악순환
전문가들도 “배달앱 수수료 부담이 음식값에 전가돼 외식물가의 구조적 상승을 유발한다”고 진단한다. 진현정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배달앱 전체 수수료에 상한을 두고, 공공 배달앱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실제로 최근 외식·가공식품 물가는 4~5%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 “수수료 적정선 고민…입법도 검토”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는 “배달 중개 수수료의 적정선을 어떻게 할 것인지 입법을 포함해 고민이 시작됐다”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외식업계는 “배달앱 수수료 상한제와 공공 배달앱 활성화 등 실질적 대책이 절실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이 외식업계의 적자 구조를 심화시키고, 음식값 인상과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정부와 국회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