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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경동나비엔,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 참가 "글로벌 시장 공략할 친환경 기술 선보여”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 경동나비엔이 ‘제17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2024)’에 참가한다.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 콘덴싱 에어컨, 환기청정기 등 국내외 시장을 공략할 친환경·고효율 제품을 선보이며, ‘글로벌 냉난방공조 기업’으로 거듭나는 로드맵을 알릴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17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이하 하프코2024)’은 9월 25일부터 사흘간 ‘HVAC&냉난방공조 기술융합 미래의 큰 길’이라는 주제로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다. 약 230개 기업이 참가하는 대규모 전시회로, 국내외 업계 전문가와 바이어가 방문한다. 경동나비엔은 전시 부스를 ‘에어케어존’과 ‘난방존’으로 구성해 쾌적한 주거환경과 지구환경을 위해 기여하는 다양한 냉난방공조 제품을 전시한다.

 

에어케어존에서는 ‘환기청정기’를 필두로 한 새로운 차원의 실내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선보인다. 환기청정기는 공기청정은 물론 환기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미세먼지 등 입자형 유해물질만 제거하는 공기청정기와 달리, 이산화탄소,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까지 해결한다.

 

환기청정기는 창문을 열지 않고도 환기할 수 있으며, 버려지는 에너지를 다시 활용하는 전열교환기가 적용되어 자연환기 대비 난방 에너지를 72%, 냉방 에너지를 36%나 절감한다. 요리매연을 집중 관리하는 ‘3D 에어후드’와 ‘올메탈 인덕션’도 전시한다. 두 제품을 환기청정기와 연동하면 하나의 시스템으로 작동하며 요리매연의 확산을 막고 실내 공기질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친환경 냉방을 위한 미래 기술인 ‘콘덴싱 에어컨’도 만나볼 수 있다. 콘덴싱 에어컨은 냉방, 환기, 공기청정, 제습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토탈 에어케어(Air Care) 제품이다. 냉매로 냉각하는 일반 에어컨과 달리 제습로터로 공기의 습기를 제거한 뒤, 물을 뿌려 증발시키며 온도를 낮추는 ‘증발 냉각 방식’을 적용했다. 이 과정에서 지역난방, 태양열, 연료전지 등 다양한 열원을 활용해 기존 에어컨 대비 약 42%나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난방존에서는 북미 메인 난방 시장을 공략하는 경동나비엔의 야심작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도 전시한다. 북미에서 주로 사용되는 난방 방식인 가스 퍼네스는 연소 배기가스로 직접 가열한 공기를 실내로 공급하기 때문에 매우 건조하고 유해가스가 실내로 유입되는 위험이 있었다. 하지만,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는 따뜻한 물로 데운 공기를 실내로 공급하므로, 유해가스 안전 문제가 해결되는 동시에 쾌적한 공기를 누릴 수 있다. 저진동 설계를 적용해 소음을 낮춘 것도 특징이다.

 

온수 기능이 대폭 강화된 ‘나비엔 콘덴싱 ON AI’도 주목할 만한 제품이다. 대표적인 기능은 ‘온수레디 시스템’으로, 퀵버튼을 누르면 기존 보일러 대비 약 93%나 단축된 10초 이내에 온수를 사용할 수 있다. 덕분에 4인 가족 기준 연간 20t에 달하는 물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샤워기에 온수레디밸브가 탑재되어 있어 간단한 설치로도 빠르게 온수를 사용할 수 있는 ‘온수레디 샤워기’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AI 숙면 솔루션’을 통해 개인의 수면 패턴에 맞는 숙면온도를 제공하며 숙면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나비엔 숙면매트’와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수소를 활용한 ‘수소 콘덴싱 보일러’ 등도 만나볼 수 있다.

 

경동나비엔 김용범 영업마케팅 총괄임원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친환경·고효율 트렌드를 이끌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갈 경동나비엔의 방향성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경동나비엔은 이를 통해 ‘글로벌 냉난방공조 기업’으로 도약하며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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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논란] 이재용 8년 비상경영 끝내고 ‘뉴삼성’ M&A 속도전...글로벌 전장·AI·반도체 시장 주도권 공략 '잰걸음'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8년간 이어온 비상경영 체제를 마무리하고, 대형 인수합병(M&A)을 재가동하며 ‘뉴삼성’ 재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7년 하만 인수 이후 7년간 멈춰 있었던 대규모 M&A 활동을 올해부터 다시 적극 추진하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1월 7일 임시 조직이던 사업지원TF를 상설 조직인 ‘사업지원실’로 격상했으며, 13일에는 전사적 M&A 전담팀을 신설하면서 중장기적인 투자와 사업 재편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사업지원실은 전략팀, 경영진단팀, 피플팀 등 3개 팀 체제에서 M&A팀이 추가되어 총 4개 팀 체제로 운영된다. M&A팀장은 2017년 약 80억 달러 규모 하만 인수를 이끌었던 안중현 사장이 맡아 신사업 개척과 글로벌 빅딜 추진을 총괄한다. 사업지원실장에는 재무·전략 전문가인 박학규 사장이 임명됐다. 그는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과 DS부문(반도체·디스플레이) 경영지원실장을 거친 기획과 운영 전문가로, 안정적인 비상경영 체제에서 공격적 변환과 확장을 설계하는 ‘뉴삼성’의 중심이 될 것으로 평가받는다. 반면 이 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던 정현호 부회장은 회장 보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