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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우주AtoZ] 금성 인근 '보이지 않는 소행성'의 숨은 위협과 달 충돌 우려…NASA 첨단감지 기술 가속화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NASA와 국제 우주과학계가 지구와 달을 향한 소행성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탐지 및 방어 기술을 진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최근 금성 궤도 부근에 숨어 있는 '보이지 않는' 소행성들이 지구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ScienceAlert, Space.com, Phys.org, Vice, ScienceDaily, NASA 공식 자료, SciTechDaily에 따르면, 상파울루 주립대학교 발레리오 카루바 교수 연구팀은 금성 공전 궤도와 1대1 공명을 이루며 태양을 도는 이들 소행성들이 현재의 지상 망원경으로는 거의 관측이 불가능한데, 이들이 최대 300m 크기까지 존재해 수백 메가톤급 에너지 방출로 지역적 대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소행성은 약 150년 단위로만 궤도 예측이 가능해 장기적 위험도가 매우 높다.

 

한편, 2032년 달과 충돌할 가능성이 제기된 소행성 2024 YR4에 대해 NASA 과학자들은 핵무기 사용을 포함한 '강력한 분쇄' 임무 계획을 연구 중이다. 약 60m 크기의 이 소행성은 달에 4.3% 충돌 확률을 보이며, 충돌 시 1000배 이상의 파편 생성으로 위성 및 ISS, 차세대 달 탐사에 치명적 위험을 초래할 전망이다.

 

연구에서는 1메가톤 핵폭발을 이용해 충돌 전 소행성을 부숴 대비하는 방안을 제안했으며, NASA는 여전히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을 통해 궤도 추적과 충돌 가능성 재평가를 진행 중이다.

 

이러한 위협 대응을 위해 NASA는 2027년 9월 발사 예정인 NEO Surveyor 미션을 추진, 태양-지구 L1 라그랑주 포인트에 위치한 적외선 우주 망원경을 통해 육안으로 탐지 불가능한 소행성들을 5년 간 조사할 계획이다. 이 미션은 140m 이상의 위험 소행성 중 3분의 2 이상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금성 공동궤도 소행성 미탐지 문제를 보완할 예정이다.

 

또한, 2022년 성공적 궤도 변경에 성공한 DART 미션은 최근 분석 결과 충돌시 발생하는 거대한 암석 분출이 우주선 운동량의 세 배에 달하는 등 향후 소행성 편향 임무 설계에 복잡성을 더하고 있음을 밝혀내 추가 연구의 중요성을 부각했다.

 

국제협력도 빠르게 진전 중이다. 인도우주연구기구(ISRO)는 2029년 지구 근접 비행 예정인 소행성 아포피스에 대해 ESA, NASA와의 공동 임무를 모색하며 거대 소행성 감시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소행성 충돌 방지와 우주 탐사 안전 확보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협력의 중요성을 대변한다.

 

이번 금성 인근 '보이지 않는' 소행성들에 대한 경고는 행성 방어 전략에 새로운 도전과제를 제기하며 우주공학과 국제 우주 정책의 긴밀한 협업과 첨단 기술 혁신이 절실함을 상기시킨다. NASA와 전 세계 우주기관은 지속적인 감시와 연구로 인류의 안전을 위한 체계적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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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AtoZ] 지구인이 외계인 찾기 시도한 날(11월 16일)…'아레시보'와 외계 생명체 교신 5W1H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11월 16일은 지구인들의 우주역사에서 의미있는 날이다. 외계인의 존재를 찾기위한 작은 몸짓을 시도한 날이기 때문이다. 1974년 11월 16일 푸에르토리코의 아레시보 천문대에서 인류는 최초로 외계 지적 생명체를 대상으로 한 전파 메시지를 발송했다. 이 메시지는 이때부터 '아레시보 메시지(Arecibo message)'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당시 코넬 대학교의 프랭크 드레이크 박사가 작성하고, 칼 세이건 등 과학자들의 협력을 통해 완성됐다. 1. 아레시보 메시지를 보낸 이유와 의미 아레시보 메시지는 외계 지적 생명체와의 교신을 위한 진지한 시도라기보다는, 당시 과학 기술의 발전을 기념하고 과시하기 위한 목적이 더 컸다. 메시지가 향한 허큘리스 대성단(M13)은 지구로부터 약 2만5000광년 떨어져 있어, 단순계산으로도 메시지가 도달하는 데만 2만5000년이 소요되며, 응답을 받기까지는 총 5만년이 걸린다. 실질적인 교신보다는 인류의 기술적 성과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벤트였다. 메시지는 2380MHz 주파수 대역으로 초당 10비트의 속도로 전송됐으며, 총 전송 시간은 약 3분이었다. ​​ 메시지는 총 1,679비트의 이진수로 구성

[The Numbers] 제주항공, 3분기 550억원 영업손실…무안공항 참사 여파 '재무리스크'로 휘청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제주항공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으로 55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3883억원에 그쳤고, 환율 상승과 경쟁 심화가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올해 3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항공기 임차료와 정비비 등 달러 결제 비용이 크게 늘었고, 중·단거리 노선에서 항공사 간의 공급 과잉으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진 점이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지난해에 비해 일본 노선이 지진설 여파로 성수기 효과를 보지 못하고, 10월에 추석 연휴가 포함된 점도 실적 저하에 한몫했다.​ 재무적 타격은 3분기 실적에만 그치지 않는다. 2024년 12월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인해 항공사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이 부각됐다. 승객과 유족에 대한 보상 한도는 약 1조4720억원(10억 달러 상당)으로 책정됐으며, 이는 비행기 사고 관련 국제 약관인 몬트리올 협약에 따른 최고 한도액이다. 제주항공 측은 초기 예매금액 환불과 더불어, 약 2421억원(1억6500만 달러)에 달하는 단기 차입금 상환 부담까지 겹치며 단기적인 현금 유동성 위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