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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우주AtoZ] 금성 인근 숨어있는 도시 파괴급 소행성들, 지구에 장기적 위협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최근 국제 연구진이 금성 근처에 있는 ‘공동궤도’ 소행성들 가운데 현재의 탐지 시스템으로는 거의 포착되지 않는 수십 개의 대형 소행성이 존재하며, 일부는 TNT 410메가톤에 상응하는 에너지를 가졌다고 밝혔다.

 

phys.org, Earth.com, Live Science, usatoday, SciTechDaily, NASA Jet Propulsion Laboratory (JPL)에 따르면, 이들 소행성은 태양에 가까워 가시광선 망원경으로 탐지하기 매우 어렵고, 궤도 변화 시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어 대도시 파괴 규모의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상파울루 주립대학교 발레리오 카루바 교수가 이끌었으며,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이들 미발견 소행성들은 수천 년에 걸쳐 궤도 전이를 겪으며 일부가 지구 궤도를 교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이론은 9월 18일 Physical Review Letters에 발표됐다.

 

지구 방위 위한 최첨단 탐지 임무 가속


그간 미국 의회는 지름 140미터 이상의 근지구천체(NEO)를 90% 이상 탐지하라는 미션을 NASA에 부여했으나, 20년이 지난 현재까지 44% 정도만 탐지되었다. 이러한 탐지 한계는 금성 인근 소행성 문제로 더 뚜렷해지면서 NASA는 NEO 서베이어(NEO Surveyor) 임무를 2027년 9월로 발사 시기를 조기 앞당겨 금성 궤도 내 위험천체 탐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 임무는 태양-지구 L1 라그랑주 포인트에 위치한 적외선 망원경을 통해 태양 빛에 가려 보이지 않는 소행성의 열 신호를 감지한다.

 

아울러 칠레의 베라 루빈 천문대는 고성능 광학 관측 시스템으로 남반구 하늘 전체를 매 3~4일마다 스캔하며 연초 10시간 관측만으로도 2104개의 미발견 소행성을 새로 찾아내는 등 탐지 효율을 혁신하고 있다. 그러나 금성 근처 소행성은 태양 근처 배경광 때문에 잠깐 걸쳐 보이거나 거의 보이지 않아 지상망원경만으로는 한계가 크다.


중국의 우주 방위 전략과 CROWN 미션


중국은 행성방위 체계 구축을 가속하며 CROWN 임무를 제안해 금성 인근에 6~8기의 소형 위성을 배치, 5년 내에 지름 10미터급 근지구 소행성의 90% 탐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미션은 태양-금성 삼체계 내 라그랑주 포인트를 중심으로 3단계의 에너지 효율적 전개 경로를 채택해 저비용으로 다수 위성을 운영할 예정이다. 2035년 금성 대기 샘플 반환 계획도 포함된 중국의 2050년 우주 과학 로드맵의 핵심 임무다.

 

장기적 충격 가능성과 탐지 과제

 

이번 연구는 금성 공동궤도 소행성들이 약 1만2000년 주기로 궤도 전이를 하며 이 때 일부가 지구 궤도와 교차해 심각한 충돌 위험을 낳는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이들이 수개월에서 수년간 거의 보이지 않고 충돌 가능성이 있는 짧은 기간에만 포착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지구 지상 및 현재 궤도 관측 범위를 뛰어넘는 금성 인근 전용 탐지임무가 필수적이다.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우주 강국들은 이러한 장기적 행성 방위 위협에 공동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금성 인근 대형 소행성 미탐지 사각지대는 우리 행성의 도시와 인류 생존에 잠재적 위협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최신 우주 관측 기술과 국제 협력이 앞으로의 핵심 방어 전략임이 이번 연구를 통해 분명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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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A 출신 존 리 우주항공본부장, 10월 말 사직…과학계 ‘예고된 인사 참사’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존 리 우주항공청 우주항공임무본부장이 개인 사유로 10월 24일 자로 사직 의사를 공식 표명했다. 2024년 5월 제1대 우주항공임무본부장으로 취임한 지 약 1년 4개월 만이다. 우주청은 후임자가 임명될 때까지 NASA 출신 김현대 항공혁신부문장이 중심이 되어 업무 공백 최소화에 나설 계획이다. 존 리 본부장은 NASA에서 29년간 근무하며 헬리오피직스 프로젝트 관리자, NASA 고더드 우주비행센터 위성통합본부장 등의 요직을 역임했다. 미국계 한국인으로 백악관 행정예산국에서도 예산 관리 경력을 쌓았다. 지난해 우주항공청 출범과 함께 R&D를 총괄하는 임무본부장에 임명돼 우주항공청 안착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있다. 그러나 그의 리더십은 내부에서 소통 부재와 조직 내 이견, ‘왕따’ 논란에 휩싸이며 논란을 빚었다. R&D 방향성 문제를 두고 내부 직원과 갈등을 빚었고, L4 탐사 프로젝트 등 주요 사업에서 의견 대립이 있었다는 전언이다. 이에 더해, 존 리 본부장은 미국 법무부의 외국대리인등록법(FARA)에 따라 외국 정부를 위해 활동하는 자로 등록돼 활동 내역을 정기적으로 보고하는 등 복잡한 법적·정치적 문제도 안고 있

[이슈&논란] 총기실험실서 총상 사망…부산 SNT모티브 참변에 방산업체 안전관리 '도마위'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국내 대표 방산기업 SNT모티브에서 25일 오전 8시 35분, 총기 개발 담당 30대 남성 직원이 실험실에서 머리에 총상을 입고 숨진 채 발견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동료 직원의 신고로 구급대와 경찰이 출동했으나 A씨는 현장에서 사망 확인됐다. 해당 실험실은 K2 소총 등 군용 화기를 개발·시험하는 핵심 시설로, 사건 당시 여러 종류의 총기 및 실탄이 비치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다. 경찰 조사 결과, 사망한 직원은 전날 퇴근하지 않고 회사에 남아 있던 것으로 밝혀졌으며, 잔업과 연구목적으로 늦게까지 남는 직원들이 많아 그의 미퇴근을 특별히 문제 삼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동료들 증언에 따르면 A씨는 평소 쾌활하고 성실하던 인물로, 따돌림 등 특이점은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은 휴대전화에서 가족에게 보낸 유서 취지의 이메일을 발견하고, 출입 기록 및 CCTV 분석 결과 외부인 출입 흔적이 없어, 타살 가능성은 일축한 상태다. SNT모티브는 K2 소총 및 각종 군용 화기 생산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방산업계의 안전관리 및 관리의무 이행에 대한 신뢰도 점검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SNT모티브는 사고

[이슈&논란] 이스타항공, 국내 최초로 '기내 보조 배터리 사용' 전면 금지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이스타항공이 오는 10월 1일부터 국내외 모든 노선에서 기내 보조 배터리 사용을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기존에 보조 배터리의 기내 선반 보관과 전원 충전 제한과 달리, 사용 자체를 금지하는 국내 항공사 최초의 사례다. 이스타항공 측은 이번 규제 도입을 통해 기내 안전 관리 체계를 대폭 강화하고자 하며, 올해 말까지 3개월간 시범 운영 후 상황에 따라 정식 규정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현재 승객들은 보조 배터리를 몸에 지니거나 좌석 앞주머니에 보관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이착륙을 포함한 전 운항 구간에서 배터리를 이용한 충전 행위는 엄격히 금지된다. 이를 위해 공항 카운터, 탑승 게이트, 기내 방송 등을 통해 반복 안내가 이루어지며, 승무원은 기내 순회 중 사용을 발견할 시 즉각 지양 요청할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사고에 대한 대응으로,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최근 해외에서도 기내 보조 배터리 사용 금지 조치가 확산되고 있으며, 배터리 화재 사고의 대부분은 충전 과정에서 발생한다"라며 "안전 운항을 위해 선제적으로 자체 규정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