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2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한화, 15년만에 대우조선 품다…‘한국판 록히드마틴’ 출현하나

한화그룹 본사 사옥 [한화그룹]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최종 승인하면서, 한화그룹은 15년 만에 대우조선해양을 품게 됐다.

 

대우조선이 2001년 8월 워크아웃(채무조정)을 졸업한 지 약 21년 9개월 만이다. 새로운 사명은 ‘한화오션’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초대 대표이사로는 김승연 회장의 측근인 권혁웅 한화 지원부문 총괄사장 등이 거론중이다. 

 

이번 승인으로 방위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한화그룹과 선박건조 기술을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이 K-방산의 시너지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한화의 방산 영역이 우주와 지상을 넘어 해양으로까지 확대돼 ‘육‧해‧공’을 아우르는 글로벌 방산기업의 출현을 기대하고 있다.

 

공정위는 27일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이 대우조선해양 주식 49.3%를 취득하는 기업결합에 대해 시정조치를 부과하는 조건으로 승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화시스템이 지난해 12월 기업결합을 신고한 후 4개월 만으로, 그동안 한화시스템은 4차례의 신고서 보완 요청 등 심사를 진행했다.

 

공정위가 조건으로 내건 시정조치는 함정 부품업체인 한화가 함정 건조업체인 대우조선해양이 입찰을 진행할 때, 경쟁사업자에 비해 함정 부품 견적 가격을 차별하거나 기술정보를 차별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도록 한 내용이 포함됐다.

 

또한, 한화가 경쟁사업자로부터 얻은 영업비밀을 계열회사에 제공해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행위도 금지시켰다.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은 3년간 시정조치를 준수해야 하고, 반기마다 시정조치 이행 상황을 공정위에 보고해야 한다.

 

한화는 "조건부 승인에 따른 경영상의 제약에도 경영 실적이 악화한 대우조선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와 기간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당국의 결정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화는 5월 중 대우조선 유상증자 참여할 계획으로, 주주총회를 통한 이사 선임 절차 등을 거쳐 인수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 한화임팩트파트너스, 한화에너지 자회사 2곳 등 한화 계열사 5곳은 2조원 규모의 대우조선 유상증자에 참여한 상태다. 유상증자가 마무리되면 대우조선 지분 49.3%를 확보해 최대주주가 된다.

 

지난해 12월 한화가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을 맺은 지 5개월 만이다. 이로써 대우조선은 2001년 8월 워크아웃(채무조정)을 졸업한 지 약 21년 9개월 만에 새 주인의 품에 안기게 됐다.

 

앞서 한화는 2008년에도 대우조선 인수에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하지만, 당시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자금마련에 어려움을 겪은 한화 측이 산업은행에 대금 분납을 요청했으나,  산은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결국 인수가 무산된 바 있다.

 

앞서 한화는 방산을 미래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선보이고 3개 회사에 분산됐던 그룹의 방산 사업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통합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30년까지 ‘글로벌 방산 톱10’이 된다는 목표를 세우고 ‘한국판 록히드마틴’이 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한화 측은 “단순한 이익 창출을 넘어 일자리 창출, K-방산 수출 확대 등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일조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SK하이닉스 前 직원, 中 화웨이 이직하려 HBM·CIS 기술 77장 촬영…국가핵심기술 유출 '적발'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SK하이닉스의 핵심 반도체 기술이 중국 이직을 노린 전직 직원에 의해 무단 촬영·유출된 사실이 드러났다. 검찰은 해당 직원이 인공지능(AI) 반도체의 엔진으로 불리는 고대역폭메모리(HBM)와 CMOS 이미지센서(CIS) 관련 기술자료를 아이패드 등으로 촬영해 소지·유출한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22일 밝혔다. 화웨이 이직 준비하며 ‘하이브리드 본딩’ 77장 촬영 서울중앙지검 정보기술범죄수사부에 따르면, SK하이닉스 중국 주재원으로 근무하던 김모(51) 씨는 2022년 2월 화웨이 자회사 하이실리콘으로의 이직을 결심했다. 이후 회사 업무용 노트북을 재택근무지로 반출, 5월 20일경 사내 문서함(HyDisk TF문서함)에 접속해 ‘웨이퍼 본딩 강의자료’ 파일을 아이패드로 77장 촬영했다. 해당 자료에는 HBM 구현에 필수적인 하이브리드 본딩 기술 등 당시 SK하이닉스가 보유한 첨단 반도체 기술이 포함돼 있었다. CIS 영업비밀로 이력서 작성, 인사담당자에 전달 김 씨는 하이실리콘 이직을 준비하며 2022년 3월 11~14일 CIS 관련 영업비밀 PPT 자료를 인용해 이력서를 작성, 이를 하이실리콘 인사담당자에게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철도역, 일상과 문화 잇는 플랫폼 변신…코레일유통, 팝업스토어 66건 '지역 상생·고객 참여' 확산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철도 위를 달리는 열차처럼, 철도역 공간의 변화도 쉼 없이 달리고 있다. 코레일유통(대표 박정현)이 철도역에서 운영하는 팝업스토어는 판로를 고민하는 소상공인들에게는 기회를, 역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는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최대 30일간 운영되는 팝업스토어는 ▲지역 상생 ▲청년 창업, 소상공인 등 지원 ▲고객 경험 확대를 주요 목적으로 기획된다. 코레일유통은 2024년 한 해 동안 총 66건의 팝업스토어를 운영, 2023년(40건) 대비 54% 증가한 실적을 기록하며, 철도역 공간 활용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했다. 신규 입점 업체에게는 첫 참여에 한해 판매 수수료율을 인하해 주고, 카드 수수료와 전기료, 홍보비용 등의 운영 부담도 덜어주는 등 실질적인 지원도 함께 마련하고 있다. 코레일유통이 전국 철도역에서 공통적으로 추진한 것은 ‘지역 상생형’ 팝업스토어 운영이다. 지난해 3월, 평택 지역 농산물로 만든 ‘배로샌드’ 팝업스토어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의 판로 개척과 지역 특산물 홍보의 장을 마련했다. 11월 익산역에서는 익산 고구마를 활용한 쌀가루 쿠키 ‘익산기차샌드’와 청년 창업 주얼리 ‘루시골드’가 팝업스토어를 열어 청년 사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적분할해 '삼성에피스홀딩스' 설립…CDMO·바이오시밀러 사업 분할로 경쟁력 강화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존 림)는 단순·인적분할 방식으로 '삼성에피스홀딩스'를 설립해 바이오 의약품 위탁 개발/생산(CDMO)사업과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완전히 분리한다고 22일 공시했다. 이번 분할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순수 CDMO 회사로 거듭나게 되며, 순수 지주회사로 신설되는 삼성에피스홀딩스는 향후 바이오시밀러 기업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완전 자회사로 편입할 예정이다. 분할로 고객의 잠재적 우려 불식… 각 사 기업·주주가치 제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사업 분할에 나선 것은 CMO사업과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완전히 분리해 CDMO 고객사와 경쟁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고객사의 잠재적 우려를 해소하고, 수익 창출 방식이 다른 두 사업에 동시에 투자해야하는 투자자들의 고민도 해소해주기 위해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에피스홀딩스는 이번 분할을 통해 독립 의사결정 체계를 더욱 더 공고히 함으로써 각각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가치·주주가치 제고에 나설 방침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최근 국제 통상 환경 변화, 약가 인하 등 대외 정책 불확실성이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바이오CDMO와 바이오시밀러 사업이 혼재되어 있는 근원적 리스크

한솥도시락,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14년 연속 수상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대표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은 ‘2025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프랜차이즈 부문에서 14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은 우수한 품질과 경영으로 소비자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경쟁력 있는 국내 대표 브랜드를 발굴해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고 한국 경제의 신성장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제정됐다. 최종 수상 기업은 소비자 설문조사(▲신뢰도 ▲호감도 ▲인지도 등 7개 항목)와 외부 전문가 평가(▲브랜드 경영 ▲소비자 경영)를 종합해 선정되며, 한솥도시락은 꾸준한 ESG 활동으로 소비자와 신뢰 관계를 구축해온 점을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했다. 한편 한솥도시락은 ‘양심, 배려, 정직’이라는 한솥 ESG 정신 아래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 및 사회 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환경 보호 활동으로 무세미 및 친환경 유니폼 사용이 있다. 또한 건식 세척이 가능한 ‘무세미’ 사용을 통해 연간 약 3만톤의 물을 절약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친환경 유니폼을 도입하기도 했다. 사회 공헌 활동도 활발히 전개 중이다. 한솥도시락은 ‘

"제주삼다수로 뭉친 선한영향력"…제주개발공사·광동제약,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 나선다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제주삼다수를 생산·판매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백경훈)는 광동과천타워에서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 서귀포종합사회복지관(관장 강희정), 아라종합사회복지관(관장 권미애)과 함께 ‘희망&나눔 주거환경개선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주거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제주 지역 내 주거복지 증진을 위해 제주개발공사가 주도한 민·관 협력사업으로, 참여 기관들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역할을 분담해 체계적인 주거환경 개선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희망&나눔 주거환경개선사업’은 도내 주택 가격 및 임대료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거 취약계층을 위해, 쾌적하고 안전한 보금자리를 마련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주개발공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줄이고 도민의 실질적인 주거 안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주개발공사는 사업의 전반적인 기획 및 운영을 총괄하며 대외 협력과 홍보 활동을 수행한다. 광동제약은 본 사업에 재정적으로 참여해 안정적인 추진을 지원하며, 서귀포∙아라종합사회복지관은 현장 실행 기관으로서 대상자 발굴, 주거환경 개선, 사후관리 및 결과보고 등 실질적인 사업 수

“운전 중에도 멈추지 않는 즐거움”…한국맥도날드, 맥드라이브 스페셜 팩 2종 & VIP 클럽 론칭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한국맥도날드는 드라이브 스루(DT) 이용 고객들을 위한 ‘맥드라이브 스페셜 팩’ 2종과 ‘맥드라이브 VIP 클럽’을 론칭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맥드라이브(McDrive) 스페셜 팩과 VIP 클럽은 그동안 맥드라이브를 통해 고객들로부터 꾸준히 사랑받아온 메뉴들을 더욱 새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풍성한 혜택 또한 함께 즐길 수 있다. 맥드라이브 스페셜 팩 2종은 버거, 스낵랩, 사이드 메뉴, 음료로 이루어져 있다. ‘맥드라이브 스페셜 빅맥 팩’은 빅맥, 상하이 치킨 스낵랩, 후렌치 후라이, 아이스 드립 커피로, ‘맥드라이브 스페셜 상하이 버거 팩’은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1955 스낵랩, 후렌치 후라이, 아이스 드립 커피로 구성된다. 2종 모두 ‘맥드라이브 VIP 클럽 카드’를 포함한다. 맥드라이브 VIP 클럽은 맥드라이브 스페셜 팩 구매 고객에게 발급되는 맥드라이브 VIP 클럽 카드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클럽 멤버십 고객에게는 맥도날드 공식 앱을 통해 최초 1회 지급되는 웰컴 쿠폰을 시작으로, 6월부터 8월까지 매월 4종의 정기 쿠폰팩과 한정 굿즈 포인트 교환 기회가 제공된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19

삼성, ‘스페이스 플랜트’로 우주산업 진출 "한화, 게 섰거라"…침체된 韓 산업에 회복의 '신호탄'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삼성이 우주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국내외 우주 인프라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고된다. 삼성물산은 최근 서울대학교와 함께 우주 발사장 건설을 위한 연구개발(R&D) 시설 구축 논의에 착수, ‘스페이스 플랜트’ 개발이라는 새로운 미래 먹거리 발굴에 나섰다. 이 같은 소식에 5월 21일 삼성물산 주가는 11% 이상 급등하며 시장의 기대감을 반영했다. 삼성물산, 우주 후방산업 ‘스페이스 플랜트’로 본격 진출 삼성의 우주산업 진출은 단순한 위성·발사체 제작이 아닌, 우주 발사장 등 인프라 구축을 중심으로 한 ‘후방산업’ 공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말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서울대 항공우주공학과 등과 우주 발사장 건설 관련 R&D를 논의해왔으며, 이는 고난도 엔지니어링이 집약된 미래형 플랜트 시장 진출의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특히, 삼성벤처투자는 올해 초 미국 실리콘밸리의 위성 스타트업 ‘로프트오비탈’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우주 데이터 생태계 진입을 위한 전략적 행보도 병행하고 있다. 삼성전자 산하 선행 연구조직인 삼성리서치 역시 우주 전문가를 영입, 우주 전후방 산업 분석 리포트를 계열사에 공유하며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