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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트럼프의 야심’ 그린란드에 美 유나이티드항공 '첫 직항'…관광·지정학·정치의 교차점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이미국 본토와 덴마크령 그린란드를 잇는 사상 첫 정기 직항 노선을 개설했다.

 

이번 노선은 단순한 항공편 신설을 넘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영토 편입 구상, 그린란드의 경제·관광 전략, 북극권의 지정학적 변화 등 다양한 이슈가 복합적으로 맞물리며 국제적 주목을 받고 있다.

 

“트럼프의 눈독” 그린란드, 왜 주목받나


그린란드는 세계 최대의 섬이자, 덴마크 자치령으로 북극해와 대서양을 잇는 전략적 요충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9년과 2024년 대선 과정에서 “그린란드를 미국 영토로 편입하겠다”는 구상을 수차례 공식화했다. 이는 풍부한 희토류·석유 등 자원과 북극항로, 군사적 가치 때문으로, 실제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그린란드에 미군기지(툴레 공군기지)를 운영해왔다.

 

그린란드 자치정부와 주민들은 미국의 편입 시도에 강력히 반발해왔으며, 최근 총선에서도 ‘반(反)트럼프’와 독립·자치 강화 정당이 약진하는 등 정치적 긴장감이 높아져 있다.

 

유나이티드항공, 누크행 첫 직항…공항 확장·관광산업 도약


유나이티드항공은 2025년 6월 14일, 뉴저지주 뉴어크 공항에서 그린란드 수도 누크까지 첫 직항편(비행시간 약 4시간, 거리 2,414km)을 운항했다. 첫 항공편은 157석 전석 매진을 기록했으며, 하절기 3개월(6~8월) 동안 정기 운항이 예정돼 있다.

 

이번 직항 개설은 그린란드 자치정부가 활주로 확장, 터미널 신설 등 대형 항공기(보잉 737 맥스8) 운항을 위한 인프라 투자를 단행한 결과다. 그간 그린란드는 소형기만 취항 가능해 접근성이 극히 제한적이었고, 2024년 기준 미국인 관광객은 연 2600명에 불과했다. 직항편 개설로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면서, 그린란드의 관광산업 육성과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그린란드 자치정부는 “석유·광물 개발보다 관광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겠다”는 전략을 공식화했다. 북극 빙상, 오로라, 고래관광, 암벽등반 등 모험·생태관광을 앞세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는 방침이다.

 

정치·지정학적 파장…“트럼프 편입론”과 북극 경쟁


유나이티드항공의 직항 개설은 트럼프 대통령의 ‘편입론’과는 별개로 추진됐으나, 그린란드의 전략적 가치가 미국 내에서 다시 부각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트럼프는 “미국뿐 아니라 세계 안보를 위해 그린란드가 필요하다”며 편입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실제로 미국은 1946년 트루먼 행정부 시절에도 그린란드 매입을 시도했고, 최근엔 중국·러시아의 북극 진출 견제 차원에서 그린란드의 군사·경제적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

 

반면, 그린란드 주민과 덴마크 정부는 미국의 영토 편입 시도에 단호히 반대하고 있다. 최근 총선에서도 ‘미국 편입 반대’ 정당이 1위를 차지하며 민심을 반영했다.

 

인프라·관광·지역사회 변화


누크 신공항 개장, 활주로 확장 등 인프라 투자는 그린란드의 관광산업뿐 아니라 수입·수출 물류, 지역 일자리 창출 등 경제 전반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게 한다. 다만, 관광객 급증에 따른 환경·문화 보존, 지역사회 수용성 등은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다.

 

그린란드 관광청은 “공항 건설 등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만큼, 관광객 유치와 지역사회 균형 발전을 동시에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옌스 라우리드센 그린란드 공항공사 CEO는 “북미와 연결을 강화하는 것은 공항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숙원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유나이티드항공의 그린란드 직항 노선 개설은 단순한 항공편 신설을 넘어, 북극권의 지정학, 미국의 전략, 그린란드의 경제·관광 정책, 지역사회 변화 등 다양한 이슈가 교차하는 상징적 사건이다.

 

직항편의 성공 여부와 그린란드의 미래는 북극권을 둘러싼 국제 경쟁, 지역사회 선택, 관광산업의 지속가능성 등 복합적 변수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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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주, 우주위험 감시망 협력 강화…호주에 첨단 광학망원경 2기 설치 본격 추진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한국과 호주가 우주위험 대응을 위한 감시망 구축에 전략적 협력을 본격화했다. 우주항공청은 국제우주대회(IAC 2025)를 계기로 호주우주청(ASA)과 협력의향서(SOI)를 체결하고, 중·고궤도 광학감시시스템 구축을 위한 ‘BRAHE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BRAHE 프로젝트는 한국천문연구원이 주관하며 2024년부터 2027년까지 국비 140억원을 투입해 80㎝급 광학망원경 2기를 호주 내 최적 관측소에 설치하는 계획이다. 호주 사이딩스프링 천문대(호주국립대 관리)와 자드코 천문대(서호주대 관리)에 설치되는 이 광학망원경은 위성, 우주파편 등의 추락 및 충돌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여 국민 안전과 국가 주요 우주자산 보호에 기여한다. 이번 SOI 체결은 한반도 경도대 중·고궤도 영역에서 감시 역량을 높이고 국제 우주상황인식(SSA) 협력에 적극 참여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로, 양국 우주항공청장이 직접 서명했다. 한국 측 권현준 우주항공정책국장과 박장현 천문연 원장, 호주 측 애나 마리 무어 국립대 원장, 에두아르도 트리포니 국장, 다나일 오브레슈코우 서호주대 디렉터 등 학계 및 관계자가 참석한 협력회의를 통해 설치 및 운영

[우주AtoZ] 서울대, 2035년 AI 우주정거장 발사 목표…K-우주 견인하는 '우주융합기술관' 건립한다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서울대학교가 2035년 무인 AI 기반 우주정거장 발사라는 혁신적 목표를 내걸고 대한민국 우주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2026년부터 시작되는 '우주융합기술관' 건립 사업에는 총 6년간 481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 기술관은 1979년 준공된 풍동실험동1(40동)을 증개축해 연면적 8280㎡ 규모로 새롭게 탈바꿈한다. 우주융합기술관에는 서울대 ‘우주연구단’(가칭), AI 우주기술연구센터, 국방공학센터 등이 입주해 첨단공학·AI·기초과학·의학·법·정책 등 융복합 연구와 고급 우주 인재 양성에 집중한다. 특히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LIG넥스원 등 국내 방위산업 대표기업, 미국 스페이스플로리다, 독일 항공우주센터(DLR) 등과 국제 협력연구 공간도 마련, 본격적인 글로벌 공동연구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서울대가 목표로 하는 2035년 무인 AI 우주정거장은 바이오·반도체·의학·농업 등 첨단 우주 실증연구를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서, 우주 환경에서 생성되는 쓰레기를 회수하는 무인 우주 수송선도 운영될 예정이다. 이는 각국이 우주정거장 주권 경쟁을 벌이는 현실에서 한국이 도약을 위한 포석으로 평가된다. 우주강국 인도도 203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