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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AI시대, 챗GPT 뽀개기] ⑤ GPT가 바꿀 라이프 스타일은?

ChatGPT가 바꿀 미래 TOP 4

[게티이미지뱅크]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지난 칼럼에서 GPT의 현재를 봤다면, 이번에는 미래를 살펴보자. GPT가 만들 새로운 모습들을 살펴보자.

 

1.  메타버스 대중화에 핵심 도구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여 구축된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이 가상 세계는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들은 가상 캐릭터를 생성하여 해당 세계에서 다른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즉,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에서 서로 만나 활동하는 플랫폼’이다. 사람이 없는 플랫폼은 무용지물인 것이다. 그러나,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 튜링테스트를 통과한 언어 기반의 GPT를 장착한 기계가 아바타로 북적이고 있다면?

 

판매원, 일타강사, 선남선녀 아바타로 북적이고 더구나 영어든 스페인어로 말해도 내 눈 앞에 한글자막으로 번역되어 나온다면? 사람을 모아야만 하는 플랫폼 경쟁에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아시스라는 메타버스를 묘사한 ‘레디 플레이어 원’의 서막인 셈이다.

 

2. 교육 패러다임 전환

 

“현재 학교가 가르치는 내용의 80% 이상 아이들이 40대가 되면 전혀 쓸모없어질 것이다. 어쩌면 수업시간이 아니라 휴식시간에 배우는 것이 더 쓸모 있을 것이다.” 2016년 유발 하라리가 한국 방문시 했던 말이다.

 

ChatGPT를 통해 혼합교육(Hybrid Learning)이 자리잡아 나갈 것이다. 혼합교육(Hybrid Learning)은 온라인 학습과 전통적인 교실 수업을 결합한 교육 방법을 의미한다. 교실안에서 이루어 지는 ‘수업시간’은 AI를 통한 온라인 맞춤강의로 대체되고, 맞춤강의 후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논의, 토론, 실험 등을 통한 활동이 될 것이다. 

 

선생님의 역할이 지식전달에서 코칭으르 넘어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가장 혁신적인 대학으로 알려진 미네르바 학교(Minerva Schools at KGI)의 학습방법이 일반화될 것이다. 미네르바 학교의 교육 방법은 온라인으로 지식을 습득한 후 온라인 세미나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은 대화,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협업 등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3. 출판시스템의 변화

 

2019년 MBC 노조성명서는 “7월 25일 하루 MBC 광고 매출이 1억4000만원이다. 임직원 1700명의 지상파 방송사가 여섯 살 이보람 양의 유튜브 방송과 광고 매출이 비슷해졌으니 MBC의 경영 위기가 아니라 생존 위기가 닥친 것”이라는 우려를 표현했다.

 

ChatGPT의 등장으로 출판 비즈니스 판에도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대중이 책을 만들고, 전문가가 책을 읽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4. 미디어의 미래

 

미국 아레나 그룹의 대표 잡지 ‘맨스저널’에 GPT로 작성한 ‘달리기 기록 단축 팁’, ‘40세 이상 남성이 근육 유지하는 법’ 등의 기사가 실린 후 그룹 주가가 10% 이상 급등했다. 앞으로 기사 초안은 GPT가 작성하고, 검증이나 보완 등 첨삭을 인간이 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신문형태의 ‘1인 미디어 시대’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모든 일은 타이밍이다. 비즈니스는 더욱 그러하다. 구글은 ‘바드’라는 대항마를 발표했다. 초거대 언어 모델(LaMDA, Language Model for Dialogue Application)을 기반으로 하는 ‘바드’는 구글의 데이터와 연계되어 큰 활약이 기대된다.

 

중국 바이두의 ‘어니봇’, 네이버의 ‘서치 GPT’, 카카오의 ‘코 GPT’ 등 ChatGPT에 대해 응답하고 있다. 신기술이 모습을 드러냈으니 기존의 기술을 갈고닦고 해봐야 승산이 없다는 계산일 것이다. 앞으로 ChatGPT가 비즈니스에 그리고 개인에게 어떤 기회를 줄 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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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회복 연구실] 남의 답안지를 덮고, 내 목소리를 켜다

◆ 누군가 정답을 알려주었으면 좋겠다 "답답한데 우라 점보러 갈래?", "소름 돋아. 지난번 그 점쟁이가 말한 대로 됐어." 사주, 신점, 손금, 타로... 등 서로의 경험을 주고받으며 웃고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은 회사에서 이제 익숙한 풍경이다. 많은 사람들이 답답한 현실과 미래의 불확실성 앞에서 불안한 마음을 안고 살아간다는 뜻이다. 나도 마찬가지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그런 마음이 고개를 든다. 앞이 잘 보이지 않고, 무거운 감정이 나를 짓눌러 한 걸음도 나아가기 어려울 때가 있다. 누군가가 "이게 정답이에요. 시키는 대로만 하세요"라고 확신에 찬 목소리로 말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인간이 미래를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은 아주 오래된 본능이다. 옛날 왕들이 별의 움직임을 읽는 점성술사나 관상감을 곁에 두었던 것처럼이다. 그래서 우리는 인생이라는 어려운 시험 앞에서 누군가 미리 써놓은 답을 훔쳐보길 바라고 있는 건 아닐까. ◆ AI도 내 인생을 알 수 없다 얼마 전 생성형 AI에게 내 사주를 물어봤다. 생년월일과 시간을 입력하자 10초도 지나지 않아 엄청난 분량의 글이 쏟아졌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조언들이 정제된 언어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게 맞네

[Moonshot-thinking] 이재명 정부의 부동산정책 “한 손에 고삐, 다른 손에 당근”…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던진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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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미투더문] 고객의 욕구가 자력을 띤다고?

개인의 삶에서 필요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방식의 라이프 코칭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알아차림” 이다. 즉 코치는 상대의 내면에 귀를 기울이고 심연에 자리잡은 욕구를 알아차리게 함과 더불어 이를 구체화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객은 나 자신도 잘 몰랐던 혹은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욕구의 본질을 마주할 수 있게 되고, 진중한 고민과 성찰 과정을 거쳐 해결을 위한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결국 고객의 “알아차림” 만 성공한다면 이후의 과정은 비교적 자연스럽게 진행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인데, 하지만 늘 그 알아차림이 어렵다. 고객의 입으로 고객의 이야기를 하고 있음에도 말이다. 깊은 내공을 지닌 상위 코치에게 이러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고객이 시작단계에서 정한 주제와 목표가 코칭 과정에서 변경이 되었다면 그것은 성공한 코칭이 될 확률이 높다.” 목표가 바뀌었다는 말은 표면적인 주제 속에 숨어있는 한단계 더 깊은 욕구를 알아차렸다는 말과도 같으며, 이때의 깊은 욕구는 같은 결 선상 에서의 보다 구체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전혀 다른 분야의 생경한 욕구일 수도 있다. 이 경우 필자가 자주 듣는 고객의 피드백은 다음과

[마음 회복 연구실] 내 마음의 빨간 경고등이 켜졌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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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nshot-thinking] 해수부 부산 이전 “상업용 부동산 조류가 바뀌고 있다”

정부기관 이전만큼 지역 부동산 생태계에 근본적 변화를 가져오는 사건은 드물다.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 결정은 단순한 행정기관의 위치 변경이 아니다. 이는 침체된 부산지역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조류를 만들어내는 전환점이다. 동시에 서울 중심의 부동산 패러다임에 균열을 가져올 수 있는 신호탄이다. 현재 부산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20%에 가까운 높은 공실률로 대변되는 깊은 침체 속에 있다. 하지만 해양수산부 이전과 함께 예고된 북항 재개발, 그리고 향후 추진될 수 있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이 지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줄 것이다. 반면 서울, 수도권 시장은 당장 큰 변화가 없겠지만, 수요 구조의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 부산, 긴 침체의 터널 끝에서 보이는 희미한 빛 부산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현실은 냉혹하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2024년 4분기 부산지역 오피스 공실률은 18.1%로 전국 평균 8.9%의 두 배에 달한다. 중대형 상가 공실률 14.2%, 임차권리금이 있는 상가 비중의 감소 등 모든 지표가 시장의 어려움을 드러낸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임대료 하락세다. 부산 오피스 평균 임대료가 ㎡당 7,100원으로 전년 대비 0.9% 하락한

[눈치코치] coach identity… 코치는 누구인가?

코칭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초보 코치지만, 협회 인증을 받고 코칭의 길에 들어선 저 또한 여러분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치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 코치란 누구인가? 코치는 문제를 대신 해결해 주는 사람이 아닙니다. 문제를 지적하고 ‘고치‘는 사람도 아니고, 사소한 것까지 ’꼬치꼬치‘ 따져 묻는 존재도 아닙니다. 코치는 고객의 옆에서, 곁에서 함께 호흡하며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도록 돕는 조력자이자 동반자입니다. 때로는 마라톤에서 속도를 함께 맞추는 ‘페이스메이커’처럼, 때로는 조용히 응원하며 뒤에서 밀어주는 지원자(supporter)가 바로 코치입니다. 선생님처럼 가르치지도 않고, 멘토처럼 위에서 조언하지도 않습니다. 코치는 상하관계가 아닌 수평적 파트너로서, 클라이언트의 잠재력을 믿고 함께 걸어가는 사람입니다. <case study> “솔직히 의구심도 들었는데… 지금은 정말 함께하길 잘한 것 같아요” ‘아까비 팀장’의 이야기 겉으로는 ‘실천형 리더’를 자처했지만, 실상은 실무에만 몰두하며 위계와 권위를 중시했던 아팀장. 조직의 추천으로 코칭을 시작하게 되었지만, 처음엔 짜증과 불신이

[마음 회복 연구실] 조직에서 말하지 않는 사람들…문을 여는 열쇠는 '심리적 안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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