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2025년 가장 입사하고 싶은 기업 1위는 CJ올리브영이 차지했다. 채용 플랫폼 캐치가 구직자와 직장인 3,0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의 기업’ 조사에서 CJ올리브영은 20%의 지지를 얻어, 지난해 3위에서 두 계단 상승하며 처음으로 정상에 올랐다. 이는 K-뷰티의 글로벌 성장세와 CJ올리브영의 해외 진출, 특히 내년 미국 진출을 앞둔 점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1위에서 올해 2위(15%)로 내려앉았고, 네이버(8%)가 3위,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각 7%)는 공동 4위에 올랐다. CJ제일제당(5%)은 6위, 카카오페이(2%)와 아모레퍼시픽(2%)이 공동 7위, 삼성바이오로직스(2%)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2%)가 각각 9위와 10위에 안착했다.
기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연봉·보상’(48%)이었으며, 브랜드 인지도(21%), 전공·관심 분야 부합(11%), 워라밸(10%), 조직문화·분위기(5%), 고용 안정성(4%), 사회적 가치·ESG(1%)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Z세대 구직자들은 실질적인 보상과 글로벌 커리어 기회, 유연한 근무환경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올해의 기업’은 매년 캐치 사이트 내 기업 콘텐츠 조회수가 높은 40개 기업을 대상으로 구직자 및 직장인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다. 이 조사는 실제 채용시장에서의 관심도와 기업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미래 성장성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해 산정된다.
입사 선호도 변화 배경 및 시사점
CJ올리브영의 1위 등극은 K-뷰티 산업의 글로벌 확장과 함께, Z세대 구직자들이 ‘실질적 보상’과 ‘브랜드 인지도’, ‘글로벌 커리어’ 기회를 동시에 추구하는 트렌드를 반영한다. 반면, SK하이닉스의 2위는 반도체 산업 호황과 성과급, 공정한 보상체계 등 실질적 혜택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으나, CJ올리브영의 브랜드와 글로벌 성장세가 더 큰 매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 선택 기준에서도 ‘연봉·보상’이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며, 워라밸, 브랜드 인지도, 전공 부합 등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이는 미래 채용시장에서 기업이 실질적 혜택과 브랜드 가치, 유연한 근무환경을 모두 갖추는 것이 필수임을 시사한다.
채용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이처럼 2025년 취업시장은 전통 강자와 신산업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으며, CJ올리브영의 1위 등극은 K-뷰티 산업의 위상과 함께, 새로운 채용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음을 방증한다"고 평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