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8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이슈&논란] 제주‧김해‧김포공항 ‘불법 드론’ 쇼크…항공기 하늘길 안전 '위협'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국내 주요 공항에서 불법 드론 적발 및 항공기 운항 중단이 최근 급증하며 하늘길 안전에 심각한 경고음을 울리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실을 통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김포‧김해‧제주공항에서 불법 드론 적발 건수는 82건(1~9월 기준)에 달하며, 지난해 57건 대비 43.9% 급증했다. 특히 제주공항이 44건으로 가장 많았고, 김포 25건, 김해가 13건을 기록했다. 불법 드론으로 인한 항공기 지연은 49편(출발 28‧도착 21건)으로, 지난해 11편보다 4배나 증가했다.​

 

국내‧인천공항 현황과 대응


인천국제공항 역시 2023년까지 3년간 불법 드론으로 80편 이상 항공기 운항이 지연됐으며, 드론 경보로 인한 활주로 임시 폐쇄가 잦아지고 있다. 인천공항의 경우 최근 불법 드론 적발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데, 2025년 1~9월 들어 8건만 확인됐다. 2022년 74건, 2023년 24건에서 상당히 줄어든 이 배경에 대해 한국공항공사와 전문가들은 항공법 개정으로 과태료‧벌금 상향(최대 300만원), 공공 캠페인과 비행금지구역 안내 강화 등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한다.​

 

하지만 인천‧김포‧김해‧제주 등 거점공항을 제외한 전국 11개 공항은 아직 드론 탐지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아 불법 드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돼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공항공사는 양양‧무안‧울산‧여수공항 등에 올해 중 드론 탐지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동향: 미국‧유럽‧아시아


글로벌 시각에서 보면, 미국에서는 2025년 1분기만 해도 FAA 공식 집계로 불법 드론 공항 침입이 411건으로 1년 전 327건 대비 25.6%나 늘었다. 이 중 상당수는 여객기와 수 미터 내에서 조우하는 아찔한 사례로 기록됐다. FAA와 NASA 안전보고 시스템(ASRS)에 따르면 드론이 항공기 엔진‧조종석 바로 옆을 스쳐 지나간 사례, 착륙 예정 항공기가 급히 회항한 사고 등이 빈발하는 등 위험성이 급증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스톡홀름, 코펜하겐 등에서 불법 드론 문제가 불거지며 일시적으로 민간 드론 비행 전면 금지라는 강경책이 시행되고 있다. 동남아시아, 호주 등 주요 공항들도 불법 드론 탐지‧차단 기술 도입을 2025년 핵심 투자분야로 설정했다. 글로벌 공항 안티드론 시장은 2025년 27억 달러에 달하며, 2035년엔 339억 달러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드론 탐지‧차단시스템 최신 기술과 국제 기준


2025년 기준, 주요 공항에 도입되는 드론 탐지 시스템은 레이더와 RF(전자파) 센서, AI 기반 카메라 영상 분석, 다중경로 통합 모듈 등을 포함한다. 대표적 상용 시스템(예: D-Fend EnforceAir, Honeywell Counter-Swarm)은 5~10km 탐지 범위와 실시간 다중 타깃 추적, Remote ID 규정 준수 등을 내세운다.

 

국제적으로는 FAA·EASA 규정에 따라 드론 탐지시스템의 범위, 실시간 통보, 위반자 증거 확보 기능 등이 필수 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은 아직 연방기관만 안티드론 직접운용을 허용하고 있어 실무적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도 있다.​

 

안전교육‧사전예방과 제도개선 요청


항공 전문가들은 불법 드론이 단순 장난 수준을 넘어 대형사고로 직결될 수 있다며, 사전 예방·홍보 강화와 전국 공항 실시간 대응 체계 구축을 촉구한다. “드론 충돌 피해는 조류 이상으로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경고와 함께, “사고 발생 이전에 적극적 탐지·차단 시스템과 단속, 대국민 교육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국내법은 9.3km 반경 내 비행 위반 시 최대 300만원 벌금을 부과하며, 세계적으로도 벌금·구속 등 징벌적 처벌이 확대 중이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3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우주AtoZ] "로봇기반 우주정거장 목표" KAIST, 우주 연구센터 출범…10년동안 712억원 투입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KAIST가 로봇 기반 무인 우주정거장 구축을 핵심 목표로 하는 '우주 서비스 및 제조 연구센터'(ISMRC)를 공식 출범시키며, 국내 우주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향후 10년간 총 712억원이 투입되는 이 대규모 프로젝트는 국비 500억원, 대전시비 36억원, 교비 및 참여기업 지원금 등으로 구성되며, 민간 중심의 뉴스페이스 시대를 견인할 핵심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연구 목표 및 기술 개발 방향 ISMRC의 핵심 연구 목표는 ▲로봇이 운영하는 무인 우주정거장 구축 ▲로보틱스 기반 우주 제조 기술 개발 ▲궤도상 물자 회수 기술 확보 등 차세대 우주 인프라 구축에 있다. 이는 위성 수명 연장, 궤도상 정비 및 운용 등 인류의 우주 활동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뉴로메카와 KAIST 인공위성연구소는 우주용 로봇팔과 포획장치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2027년까지 과학기술위성 1호의 안전한 수거를 위한 로봇팔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우주 쓰레기 포획 및 재진입 기술 개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참여 기업 및 산학연 협력 구조 센터는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

[공간사회학] 변기 1개에 25명, 교도소 독방보다 좁고 숨 막히는 해군 잠수함…"3년간 240명 승조원 전역 급증, 처우개선 시급"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최근 3년간 한국 해군 잠수함 승조원 약 240명이 전역한 것으로 집계되면서, 이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과 부족한 보상 체계가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군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90명, 2023년 71명, 2024년 80명 등 해마다 80~100명가량 양성되는 잠수함 승조원 중 상당수가 전역하면서 인력 유지에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잠수함 승조원들은 1회 작전 임무 시 약 3~4주간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밀폐 공간과 수백 미터 심해라는 위험한 환경에서 장기간 긴장 상태로 임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하루 평균 12시간에 달하는 근무를 하며(당직 8시간, 훈련·정비 4시간), 휴식 시간에도 좁고 개방된 거주 공간에서 사생활이 거의 보장되지 않는다.​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위생 환경이다. 좌변기 1대당 15명에서 많게는 25명이 사용해야 하며, 승조원 1인당 거주 공간은 손원일급 잠수함이 4㎡(약 1.2평), 장보고급 잠수함이 3.6㎡(약 1.1평)에 불과하다. 이는 법무시설기준규칙에 따른 교도소 독방 최소설계기준(5.38㎡, 약 1.63평)보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