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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이슈&논란] "연차 쓰려면 진단서는 당근이라고요?"…트럭 시위로 드러난 당근의 심각한 조직문화·노동환경 '적신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당근마켓)의 고객센터 상담사들이 “연차 쓰려면 진단서 내라”는 사내 정책에 항의하며 트럭 시위에 나섰다.

 

이번 사태는 당근서비스(고객센터 운영 자회사) 내부의 노동환경 실태와 조직문화의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며, ‘따뜻한 커뮤니티’라는 기업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조직 내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줬다.

 

“아파도 연차 못 쓴다”…진단서 강제 요구·징계 협박까지


상담사들은 서울 강남 당근 본사 앞에서 “아파서 연차·반차 쓴다니까 유료 진단서 필수로 내라고요? 안 내면 무단결근이라고요?”라는 문구를 내건 트럭 시위를 벌였다.

 

실제로 당근서비스는 2023년 4월부터 연차 사용 시, 특히 휴가일 기준 1주일 이내의 연차에 대해 유료 진단서(2만~3만원 상당) 제출을 의무화했다. 가족이 아파서 연차를 쓸 때는 가족 진단서까지 요구한 사례도 있었다. 이를 거부하면 인사팀에서 징계를 언급하며 사실상 ‘협박’이 이뤄졌다는 증언이 나왔다.

 

노무 전문가들은 “연차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진단서를 요구했다면 이는 근로기준법 위반”이라고 지적한다. 근로기준법 제60조 5항은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연차휴가를 줘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에, 진단서 강제 제출은 명백한 법 위반 소지가 크다.

 

연차 사용 제한·퇴사 유도…조직 내 불신과 인력 이탈 심화


상담사들은 “월요일, 금요일, 공휴일 다음날엔 연차 사용을 자제하라는 지침이 내려온다”, “여러 명이 같은 날 연차를 내는 것도 금지된다”, “관리자에게 이의를 제기하면 부서 이동이나 업무 배제, 인사팀 옆자리로 이동 등 사실상 퇴사 압박이 가해진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입사자보다 퇴사자가 많고, 남은 인력은 과중한 업무에 떠밀려 연쇄적으로 이탈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내부 증언도 나왔다.

 

 

당근의 해명과 현실 괴리

 

당근 측은 “고객응대가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업무 특성상 팀 단위 일정 관리가 필요해 진단서를 요구했다”며, “올해 중순 노무 자문을 받아 해당 정책을 폐지했고, 현재는 진단서 없이 연차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현장 직원들은 “정작 공지 받은 적도 없고, 시위 이후 언론 대응을 위해 급히 해명한 것 같다”며 불신을 드러냈다.

 

‘따뜻한 커뮤니티’와는 딴판…조직 내 신뢰·소통 '빨간불'

 

당근은 ‘이웃을 잇는 따뜻한 커뮤니티’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워왔지만, 정작 조직 내에서는 근로자 권리 침해와 소통 부재, 인사권 남용 등 심각한 신뢰 위기가 드러났다.

 

실제로 지난해 직장인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유급연차휴가를 자유롭게 쓸 수 있다’고 답한 비율은 50%에 불과했고, ‘없다’는 답변도 23.6%에 달했다. 당근서비스의 사례는 국내 IT·플랫폼 업계 전반에 만연한 ‘연차 통제’ 관행의 민낯을 보여준다.

 

‘조직문화 혁신’ 없인 신뢰 회복 불가


이번 트럭 시위는 당근이 표방해온 ‘따뜻한 커뮤니티’ 가치가 조직 내에서는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연차 사용 제한, 진단서 강제, 퇴사 압박 등 구시대적 인사관리 관행이 지속된다면, 당근의 대외 신뢰와 내부 결속 모두 무너질 수밖에 없다.

 

근본적 조직문화 혁신과 투명한 소통, 근로자 권리 보장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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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나보타, 중동 10개국 수출 ‘광폭행보’... 글로벌 신규 시장 공략 가속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대웅제약 고순도·고품질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신흥 미용·성형 시장으로 꼽히는 중동 지역에 대거 진출하며 빠르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최근 이라크·바레인과 연이은 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중동(MENA) 20개국 중 10개국 진출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북미와 유럽, 중남미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 보툴리눔 톡신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데 이어 최근엔 중동을 나보타의 새로운 전략 지역으로 점찍고 국내 업체 중 가장 압도적인 속도로 공략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20년 UAE를 시작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튀르키예, 이집트 등 5개국에 나보타를 출시했고 5개국에서 수출계약 체결 및 품목 허가를 완료하는 등 국내 업체 중 가장 많은 국가에 진출해 있다. 중동 지역은 OECD 조사에서 30세 미만 인구의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인구 구조가 젊고, 종교적인 제약에도 불구하고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SNS 통해 미용·성형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시장조사기관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중동·북아프리카 미용성형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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