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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이슈&논란] "연차 쓰려면 진단서는 당근이라고요?"…트럭 시위로 드러난 당근의 심각한 조직문화·노동환경 '적신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당근마켓)의 고객센터 상담사들이 “연차 쓰려면 진단서 내라”는 사내 정책에 항의하며 트럭 시위에 나섰다.

 

이번 사태는 당근서비스(고객센터 운영 자회사) 내부의 노동환경 실태와 조직문화의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며, ‘따뜻한 커뮤니티’라는 기업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조직 내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줬다.

 

“아파도 연차 못 쓴다”…진단서 강제 요구·징계 협박까지


상담사들은 서울 강남 당근 본사 앞에서 “아파서 연차·반차 쓴다니까 유료 진단서 필수로 내라고요? 안 내면 무단결근이라고요?”라는 문구를 내건 트럭 시위를 벌였다.

 

실제로 당근서비스는 2023년 4월부터 연차 사용 시, 특히 휴가일 기준 1주일 이내의 연차에 대해 유료 진단서(2만~3만원 상당) 제출을 의무화했다. 가족이 아파서 연차를 쓸 때는 가족 진단서까지 요구한 사례도 있었다. 이를 거부하면 인사팀에서 징계를 언급하며 사실상 ‘협박’이 이뤄졌다는 증언이 나왔다.

 

노무 전문가들은 “연차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진단서를 요구했다면 이는 근로기준법 위반”이라고 지적한다. 근로기준법 제60조 5항은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연차휴가를 줘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에, 진단서 강제 제출은 명백한 법 위반 소지가 크다.

 

연차 사용 제한·퇴사 유도…조직 내 불신과 인력 이탈 심화


상담사들은 “월요일, 금요일, 공휴일 다음날엔 연차 사용을 자제하라는 지침이 내려온다”, “여러 명이 같은 날 연차를 내는 것도 금지된다”, “관리자에게 이의를 제기하면 부서 이동이나 업무 배제, 인사팀 옆자리로 이동 등 사실상 퇴사 압박이 가해진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입사자보다 퇴사자가 많고, 남은 인력은 과중한 업무에 떠밀려 연쇄적으로 이탈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내부 증언도 나왔다.

 

 

당근의 해명과 현실 괴리

 

당근 측은 “고객응대가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업무 특성상 팀 단위 일정 관리가 필요해 진단서를 요구했다”며, “올해 중순 노무 자문을 받아 해당 정책을 폐지했고, 현재는 진단서 없이 연차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현장 직원들은 “정작 공지 받은 적도 없고, 시위 이후 언론 대응을 위해 급히 해명한 것 같다”며 불신을 드러냈다.

 

‘따뜻한 커뮤니티’와는 딴판…조직 내 신뢰·소통 '빨간불'

 

당근은 ‘이웃을 잇는 따뜻한 커뮤니티’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워왔지만, 정작 조직 내에서는 근로자 권리 침해와 소통 부재, 인사권 남용 등 심각한 신뢰 위기가 드러났다.

 

실제로 지난해 직장인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유급연차휴가를 자유롭게 쓸 수 있다’고 답한 비율은 50%에 불과했고, ‘없다’는 답변도 23.6%에 달했다. 당근서비스의 사례는 국내 IT·플랫폼 업계 전반에 만연한 ‘연차 통제’ 관행의 민낯을 보여준다.

 

‘조직문화 혁신’ 없인 신뢰 회복 불가


이번 트럭 시위는 당근이 표방해온 ‘따뜻한 커뮤니티’ 가치가 조직 내에서는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연차 사용 제한, 진단서 강제, 퇴사 압박 등 구시대적 인사관리 관행이 지속된다면, 당근의 대외 신뢰와 내부 결속 모두 무너질 수밖에 없다.

 

근본적 조직문화 혁신과 투명한 소통, 근로자 권리 보장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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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논란]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아들, 47억 현금으로 신혼집 마련…서울숲 트리마제 입주 "BTS·김연아와 이웃"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의 외아들 김상빈 씨(31)가 2025년 5월 비밀리에 결혼식을 올리고, 국내 최고가 아파트 가운데 하나인 성수동1가 ‘서울숲 트리마제’의 한 세대를 신혼집으로 마련한 사실이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통해 확인됐다. 현직 카카오그룹 후계자로 주목받는 그는 아파트 매매와 결혼 등 일련의 행보에서 재력가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냈다. 김상빈, ‘연예인 아파트’ 트리마제 101동 47억원 전액 현금 매입 부동산 등기부등본 및 <우먼센스> 단독 보도에 따르면 김상빈 씨는 결혼식 전인 2025년 2월 28일, 서울숲 트리마제 101동 140.3㎡(전용 42평) 세대를 47억원에 매입했다. 이 아파트는 공급면적 기준 189.02㎡(57평), 한강과 서울숲이 가까운 단지 내 최상급 입지로 꼽힌다. 계약은 2024년 12월에 체결된 것으로, 등본상 근저당이 전혀 설정되어 있지 않아 전액을 현금으로 치른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주택은 50만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뷰티 크리에이터 재유(본명 유재경)가 매도자다. 현재 트리마제는 BTS, 김연아 등 국내외 유명 인사들이 소유 및 실거주 중이며, 한국에서

[내궁내정] 어디까지 먹어봤니?…눈을 의심하게 하는 MZ 신상 먹거리, '환상적 콜라보'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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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킹연구소] 25년 상반기 재계 보수 순위, 박정원>김승연>신동빈>조원태>이재현 順…월급쟁이 연봉킹, 에이피알 정재훈·이민경 전무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2025년 상반기 국내 재계 총수 보수 현황에서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총 163억원으로 주요 기업 총수 중 가장 많은 보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 회장의 보수는 급여 17억5300만원, 단기 성과급 56억3000만원, 그리고 양도제한조건부주식(RSU) 장기 성과급 89억3000만원을 포함한다. 특히 RSU는 주가 상승으로 지급 시점 평가액이 부여 시점 대비 4.3배 상승해 보수 총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두산그룹은 3년 전부터 전 임원 대상으로 RSU 제도를 도입해 장기 인센티브를 주식으로 지급하고 있다. 2위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으로 ㈜한화 및 주요 계열사에서 받은 보수를 모두 합쳐 124억2000만원을 기록했다. 김 회장은 한화솔루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비전, 한화시스템 등에서 고르게 보수를 수령했으며, 장남 김동관 부회장은 46억원을 받았다. 3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올해 상반기 약 99억원의 보수를 받으며 유통가 오너 경영자 중 1위를 차지했다. 신 회장의 상반기 보수는 롯데지주,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케미칼, 롯데웰푸드, 롯데호텔, 롯데물산 등 7개 계열사에서 각각 분산되어 수령됐다. 다만,

[The Numbers] 삼양식품 2분기,해외부문 성장세로 20%대 영업이익률…상반기 누적 매출 1조원 돌파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삼양식품은 2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5531억원, 영업이익 1201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0%, 영업이익은 34% 증가했다. 2분기에도 해외부문의 견조한 성장세가 이어지며 외형과 내실 모두 성장했다. 특히 직전 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 1000억원을 돌파하며 20%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고, 상반기 누적 매출은 1조원을 넘어섰다. 2분기 해외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4402억원을 기록했다. 해외판매법인을 중심으로 전 지역에서 매출이 고르게 확대됐다. 수출최대시장인 중국과 미국의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유럽법인이 현지 진출을 본격화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중국법인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는 현지 맞춤형 신제품 출시와 온오프라인 판매처 확대에 힘입어 2분기 전년 대비 30% 상승한 6억5000만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다. 미국법인 삼양아메리카는 전년도와 비교해 32% 늘어난 9400만불의 매출을 올렸다. 월마트, 코스트코에 이어 HEB, 샘스클럽 등으로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처를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유럽법인(24년 7월 설립)은 직전 분기보다 두 배 증가한 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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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2025년 2분기 국내 타이어 빅3(금호, 넥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경영 성적표의 명암이 극명하게 갈렸다. 금호타이어와 넥센타이어는 호실적을 기록한 반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통합 연결 실적에서 뚜렷한 영업익 감소와 순이익 급감으로 침울한 분위기를 드러냈다. 특히 업계에서는 “한국타이어 오너 조현범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사법리스크와 실적 하락이 기업 안정성을 크게 흔들고 있다”는 위기론까지 대두됐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14일 잠정공시를 통해 2분기 연결 매출 5조3697억원, 영업이익 353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31.7%나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5.8% 감소했고 순이익은 무려 44.7%나 줄어든 1788억원에 그쳤다. 타이어 부문 매출은 2조5114억원(8.4% 증가), 영업이익은 3464억원(17.5% 감소)로 집계됐다. 미국의 자동차 부품 품목관세 여파와 원자재·운임 상승 등이 수익성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특히 지난해 인수해 올해 1분기부터 연결 반영하기 시작한 열관리 자회사 한온시스템의 성적도 눈길을 끈다. 한온시스템은 매출 2조8581억원(11.7% 증가),

"세탁세제도 소장템 등극"…비트, 잔망루피 콜라보로 MZ세대 홀렸다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라이온코리아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 ‘비트’가 MZ 대세 캐릭터 ‘잔망루피’와의 협업으로 신규 고객 유입 및 젊은 고객층 공략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비트는 지난 2월 봄 시즌 한정판 ‘비트X잔망루피 울트라 콤팩트 캡슐세제 실내건조 체리블로썸’을 카카오 톡딜에서 선보이며 기획전 행사를 진행했다. 본 행사는 오픈 2시간 만에 준비한 수량을 모두 소진하며 목표 대비 221%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구매자의 80% 이상이 신규 고객으로, 콜라보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데 기여했다. 이러한 성원에 힘입어 지난 6월에는 여름 시즌 한정판 ‘비트X잔망루피 울트라 콤팩트 캡슐세제 실내건조 프레시오션’을 연이어 출시하고, 카카오 톡딜 브랜드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본 행사는 해당 채널에서 진행된 비트 브랜드 행사 중 최다 주문자 수 기록 달성과 더불어, 구매 고객 중 30대 이하가 43%에 달하며 MZ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제품은 여름 시즌에 맞는 상쾌한 프레시오션 향, 패키지에 수영 또는 서핑을 즐기는 잔망루피 일러스트를 적용하고 드라이백 2종과 보냉백 2종까지 함께 기획해 젊은층의 소장 욕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