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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혼쭐위원회] "연차 쓰려면 진단서는 당근이라고요?"…트럭 시위로 드러난 당근의 심각한 조직문화·노동환경 '적신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당근마켓)의 고객센터 상담사들이 “연차 쓰려면 진단서 내라”는 사내 정책에 항의하며 트럭 시위에 나섰다.

 

이번 사태는 당근서비스(고객센터 운영 자회사) 내부의 노동환경 실태와 조직문화의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며, ‘따뜻한 커뮤니티’라는 기업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조직 내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줬다.

 

“아파도 연차 못 쓴다”…진단서 강제 요구·징계 협박까지


상담사들은 서울 강남 당근 본사 앞에서 “아파서 연차·반차 쓴다니까 유료 진단서 필수로 내라고요? 안 내면 무단결근이라고요?”라는 문구를 내건 트럭 시위를 벌였다.

 

실제로 당근서비스는 2023년 4월부터 연차 사용 시, 특히 휴가일 기준 1주일 이내의 연차에 대해 유료 진단서(2만~3만원 상당) 제출을 의무화했다. 가족이 아파서 연차를 쓸 때는 가족 진단서까지 요구한 사례도 있었다. 이를 거부하면 인사팀에서 징계를 언급하며 사실상 ‘협박’이 이뤄졌다는 증언이 나왔다.

 

노무 전문가들은 “연차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진단서를 요구했다면 이는 근로기준법 위반”이라고 지적한다. 근로기준법 제60조 5항은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연차휴가를 줘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에, 진단서 강제 제출은 명백한 법 위반 소지가 크다.

 

연차 사용 제한·퇴사 유도…조직 내 불신과 인력 이탈 심화


상담사들은 “월요일, 금요일, 공휴일 다음날엔 연차 사용을 자제하라는 지침이 내려온다”, “여러 명이 같은 날 연차를 내는 것도 금지된다”, “관리자에게 이의를 제기하면 부서 이동이나 업무 배제, 인사팀 옆자리로 이동 등 사실상 퇴사 압박이 가해진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입사자보다 퇴사자가 많고, 남은 인력은 과중한 업무에 떠밀려 연쇄적으로 이탈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내부 증언도 나왔다.

 

 

당근의 해명과 현실 괴리

 

당근 측은 “고객응대가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업무 특성상 팀 단위 일정 관리가 필요해 진단서를 요구했다”며, “올해 중순 노무 자문을 받아 해당 정책을 폐지했고, 현재는 진단서 없이 연차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현장 직원들은 “정작 공지 받은 적도 없고, 시위 이후 언론 대응을 위해 급히 해명한 것 같다”며 불신을 드러냈다.

 

‘따뜻한 커뮤니티’와는 딴판…조직 내 신뢰·소통 '빨간불'

 

당근은 ‘이웃을 잇는 따뜻한 커뮤니티’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워왔지만, 정작 조직 내에서는 근로자 권리 침해와 소통 부재, 인사권 남용 등 심각한 신뢰 위기가 드러났다.

 

실제로 지난해 직장인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유급연차휴가를 자유롭게 쓸 수 있다’고 답한 비율은 50%에 불과했고, ‘없다’는 답변도 23.6%에 달했다. 당근서비스의 사례는 국내 IT·플랫폼 업계 전반에 만연한 ‘연차 통제’ 관행의 민낯을 보여준다.

 

‘조직문화 혁신’ 없인 신뢰 회복 불가


이번 트럭 시위는 당근이 표방해온 ‘따뜻한 커뮤니티’ 가치가 조직 내에서는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연차 사용 제한, 진단서 강제, 퇴사 압박 등 구시대적 인사관리 관행이 지속된다면, 당근의 대외 신뢰와 내부 결속 모두 무너질 수밖에 없다.

 

근본적 조직문화 혁신과 투명한 소통, 근로자 권리 보장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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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쭐위원회] "연차 쓰려면 진단서는 당근이라고요?"…트럭 시위로 드러난 당근의 심각한 조직문화·노동환경 '적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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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수협중앙회가 여름철 자연재해에 대비해 전담대응팀을 신설하고 고수온 및 적조 종합대책을 수립해 어업인 피해를 최소화 하기로 했다. 20일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여름철 자연재해 대비 특별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임직원들에게 “철저한 사전 예방과 신속한 사후 지원”을 강조하며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노동진 회장을 비롯해 김기성 대표이사와 임직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부서별 예방대책과 지원대책을 점검하는 한편 지금까지 적조, 풍수해, 고수온, 한파, 해양재난, 전파혼신 등 재해별로 분산 운용된 대응체계를 일원화해 전담대응팀을 신설키로 했다. 이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 재해대응역량을 확보해 어업인들의 피해 예방과 유사시 빠른 복구를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여름철 재해 집중 시기를 앞두고 재난 특보상황 및 양식장 관리요령 안내 등 수산양식 분야 피해 예방활동부터 중점 추진키로 했다. 또한 불가피하게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비해 양식보험 등 정책보험 가입률을 증대시키는 한편 유사시 긴급처리대응반을 운영해 신속한 사후 지원 절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적조와 고수온 피해가 우려될 경우 재해 발생 전 양식어

롯데지알에스, 가성비 앞세운 '스탠브루' 론칭·엔제리너스와 '투트랙'…맛은 스벅 리저브·가격은 저가커피 '경쟁'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GRS(대표이사 차우철)가 커피사업 다각화를 위해 대중 커피 전문점인 엔제리너스와 더불어 브루잉 커피 전문의 신규 브랜드 ‘스탠브루(STANBRU)’ 위례점을 오픈한다. 롯데지알에스의 신규 커피 브랜드 스탠브루는 기존 가격과 양 중심의 구매 기준에서 벗어나 전문성과 품질을 추구하는 고객 선호에 맞춰 고품질의 가성비 커피 메뉴를 기반으로 디저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셉트를 적용했다.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시그니처 메뉴인 스탠브루 커피를 필두로 커피와 티를 블렌딩 한 텐저린브루, 우유로 커피를 침출한 새로운 공법의 밀크브루를 선보이며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과테말라 등 싱글 오리진 원두의 고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총 8종의 브루잉 커피 메뉴를 구성했다. 고품질 가성비 콘셉트에 맞춰 브루잉 커피류는 3500원, 아메리카노 2800원, 파스퇴르 밀크 아이스크림을 3000원으로 구성해 합리적인 제품들을 선보인다. 스탠브루 위례점은 약 25평 39객석을 구비한 단층 매장으로 기존 엔제리너스 평균 운영 면적인 80평 대비 약 69% 축소해 상권별 차별 출점 전략을 적용한다. 스탠브루는 주거지와 소형 상권 위주로 매장 출점을 확대할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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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리나, ‘워터밤 서울 2025’에 뜬다…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타이틀 후원사로 참여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코카-콜라사의 세계 1등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가 오는 7월 4일부터 6일까지 고양 킨텍스 야외 글로벌 스테이지에서 열리는 ‘워터밤 서울 2025’에 타이틀 후원사로 참여한다. 스프라이트는 올해도 여름을 대표하는 초대형 워터 페스티벌 ‘워터밤 서울 2025’에서 차원이 다른 상쾌함을 오감으로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 새롭게 스프라이트의 모델이 된 에스파(aespa)의 카리나가 ‘워터밤 서울 2025’에 전격 출연해 기대감을 더한다. 카리나는 7월 5일 워터밤 메인 스테이지에서 솔로 퍼포먼스를 펼친 뒤, 관객과 더욱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스프라이트 스테이지’에 깜짝 등장해 시원한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스프라이트 브랜드 체험을 강화한 다양한 공간도 새롭게 선보인다. ‘스프라이트 편의점’을 콘셉트로 한 대형 샘플링 존에서는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과 ‘스프라이트’를 시음할 수 있도록 하고, 더위를 잠시 식히고 갈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을 물줄기로 구현한 이색 체험 시설도 대거 마련된다. 대형 디스펜서에서 복불복으로 물이 쏟

'대한민국 대표 통신사' KT, 호국보훈의 달 맞아 국가유공자 대상 문화·스포츠 나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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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동 尹 친구 사망 '테슬라 사고' 유족, '급발진' 주장하며 본사·코리아에 소송…진실공방 재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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