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8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4000억 황금알 낳는 거위' 제주삼다수, 누구품에 안길까…광동 vs 농심·오뚜기·동아오츠카·동원 '후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생수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인 제주삼다수가 12년 만에 새로운 전국 유통 위탁판매사를 찾는다. 

 

제주삼다수 판권은 제주개발공사가 가지고 있고, 유통망 판권은 광동제약이 갖고 있는데 올해 계약이 만료되면서 새 위탁 판매사 선정을 위한 입찰을 공고했다. 

 

특히 이번 입찰부터는 기존 제주개발공사가 직접 유통하던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판권까지 위탁사에 넘겨, 판권의 사업적 가치가 더욱 커졌다. 주요 대형마트, SSM, 편의점, B2B 등 대부분 유통채널이 포함된다.

 

제주삼다수 판권 입찰, 왜 '황금알'인가


기존 판권을 보유했던 광동제약과 유통업계 주요 기업들이 대형 입찰전에 뛰어들면서, 이번 판권의 향방이 업계 최대 관심사로 부상했다.

 

제주삼다수의 전국 유통 판권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제주개발공사)가 보유하고, 4년 단위로 위탁판매사를 입찰로 선정한다. 이번 입찰은 2025년 12월 계약 만료를 앞두고 6월 5일부터 7월 24일까지 진행된다.

 

선정된 업체는 전국(제주도 제외) 유통망을 4년간 독점하며, 1년 추가 연장도 가능하다.

 

삼다수 판권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린다.

 

우선 삼다수는 국내 생수 시장 점유율 40%를 넘는 독보적 1위 브랜드다. 판권을 확보하면 단숨에 생수 업계 1위로 올라설 수 있다.

 

게다가 단일 브랜드로 연 매출 3000억원~4000억원의 매출이 보장돼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린다. 또 생수 시장이 경기 변동에 비교적 둔감한 '필수 소비재'라는 점도 큰 강점이다.

 

브랜드 프리미엄도 무시할 수 없는 강점이다. 제주 청정수 이미지를 기반으로 소비자 신뢰도가 높고, 친환경·프리미엄 트렌드에 부합한다. 타 제품과의 시너지, 유통망 확장 등 다양한 전략적 활용이 가능하다.

 

 

기존 판권 보유사 '광동제약', 계약연장 혹은 교체?


광동제약은 2013년부터 12년간 삼다수의 전국 유통을 맡아왔다. 삼다수 매출은 2023년 기준 3200억원으로, 광동제약 전체 매출의 30~33%를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인 비중을 갖는다.

 

삼다수는 광동제약의 '효자상품'이자 현금창출원(Cash Cow)이다. 만약 판권을 잃을 경우, 매출과 실적에 치명적 타격이 불가피하다. 실제로 광동제약의 의약품 매출보다 음료 부문(삼다수 포함)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삼다수 판권은 단순 매출뿐 아니라 전국 유통망 운영 노하우, 브랜드 신뢰도, 협력사 네트워크 등 광동제약의 핵심 경쟁력과 직결된다. 삼다수 유통 경험이 타 음료사업 확장에도 시너지를 주기 때문에, 광동제약은 이번 입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어떤 기업들이 노리나…어삼광 vs 농심·오뚜기·동아오츠카·동원그룹

 

유통업계에서는 "어차피 삼다수는 광동제약"이라는 '어삼광' 신조어까지 나올 정도로, 광동제약의 수성이 유력하다는 관측도 있다. 하지만 대형마트 판권 확대 등으로 사업적 매력이 커진 만큼, 경쟁이 치열해질 가능성도 크다. 어떤 기업들이 이 입찰에 참여할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우선 기존 판권사인 광동제약은 그동안의 경험과 전국 유통망을 강점 삼아 재수성에 총력이다. 전체 매출에서 삼다수 매출 비중이 워낙 커 '생존'이 걸린 문제다.

 

농심 역시 재도전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이미 1996년~2012년에 삼다수 유통을 담당했던 경험이 있다. 삼다수 16년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 생수 브랜드 '백산수'와의 시너지까지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동아오츠카, 오뚜기 등 식음료 대기업들의 참여도 예상된다. 생수 시장 진출·확대 의지가 강한 식음료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자체 브랜드와 생수 1위 삼다수와의 시너지를 노릴 수 있다.

 

동원그룹도 최근 생수 공장 증설 등 시장 확대에 적극적이다. 최근 사업을 확장하는 동원이 삼다수 판권을 확보한다면 타사업에도 날개를 달 것이란 전망이다.

 

이외에도 유통망과 자본력을 갖춘 대형 유통·식품기업, 혹은 제약·식음료 복합기업 등도 후보군이다.

 

제주개발공사는 판권 입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규격공개, 설명회 등 절차를 강화했다. 7월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 2026년 1월부터 새 위탁사가 유통을 맡게 된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3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LG에너지솔루션, 세계 최초 ‘5분 배터리 진단 서비스’ 혁신...중고 전기차 시장 신뢰도↑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5분 전기차 배터리 진단 서비스’인 ‘비원스(B.once)’를 2025년 10월 27일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단 한 번의 진단만으로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의 잔존 용량, 전압, 온도 등 핵심상태를 최대 5분 만에 신속·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혁신적인 평가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배터리 평가 방식: 퀵 스캔 & 파워 스캔 비원스는 진단 방식에 따라 ‘퀵 스캔’과 ‘파워 스캔’ 두 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퀵 스캔’의 경우, 온보드 진단기(OBD)를 연결하고 시동만으로 5분 내 배터리 상태를 간편 진단한다.​ ‘파워 스캔’은 50~80% 구간 실제 충전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분석을 제공하며, 충전 종료 후 30분 내로 평가서 발급이 가능하다. 특히 타사 서비스가 최소 5일 주행데이터를 요구하는 것과 달리, 짧은 시간에 객관적·정밀 진단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압도적 기술력과 객관성 LG에너지솔루션은 전 세계에서 1만건 이상의 배터리 관리 및 진단 특허를 통해 구축된 독보적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비원스를 개발했다. 회사는

[랭킹연구소] '준오헤어 대박' 이을 헤어 프랜차이즈에 PEF '러브콜' 후끈…차홍·리챠드·마끼에·아이디·박승철·로이드밤·리안·이가자 順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종화 기자] 글로벌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이 국내 미용실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준오헤어 인수 성공을 계기로 제2의 대박 브랜드를 찾는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2024년 국내 미용실 프랜차이즈 전체 시장은 지속 성장중이며, 한류 문화 확산과 K-뷰티 붐에 힘입어 글로벌 진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블랙스톤이 지난 2025년 9월 준오헤어의 경영권을 약 5600억원에 인수하며 기업가치를 8000억원으로 평가한 바 있는데, 이에 힘입어 미용실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에 걸쳐 글로벌 자본의 대규모 유입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준오헤어는 1982년 창립 이래 전국 180여개 매장과 3000여명의 직원을 거느린 국내 최대 프리미엄 미용실 브랜드로, 지난해 기준 매출 약 3000억원과 EBITDA(상각전영업이익) 370억원을 기록했다. EBITDA 대비 멀티플이 20배에 근접하는 고평가를 받으면서, 부동산 장부가액 2000억원을 제외해도 13배 이상의 이익 배수가 인정받고 있다.​ 주목할 점은 글로벌 PEF들이 현지에서 이미 자리 잡은 미용실 브랜드를 해외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 기업가치를 대폭 끌어올릴 전략을 모색 중이라는 것이다. 준오

[이슈&논란] SK家 대법원 이혼판결에 노소영 "지금 말씀드리는 건 적절치 않아"…AI기술 만능주의 한계 '지적'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의 이혼 재산분할 소송이 또 한 번 주요 변곡점을 맞았다. 최근 대법원은 2심이 인정했던 약 1조3808억원의 재산분할 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서울고등법원으로 환송하면서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노소영 관장은 강연 차 영국 케임브리지대에 머무르는 중 “지금 그에 대한 말씀을 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언론에 말을 아꼈다.​ 대법원 판결, ‘노태우 비자금’ 문제로 2심 뒤집혀 2025년 10월 16일, 대법원 1부(주심 서경환 대법관)는 2심이 인정했던 1조3808억원의 재산분할에 대해 핵심 근거였던 노태우 전 대통령의 300억원 비자금이 SK그룹 계열 자산 형성에 기여했다는 점을 받아들이지 않고, 파기환송을 결정했다. 대법원은 “뇌물로 조성된 불법 자금은 재산분할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사돈 자녀 부부에게 지원하고 국가의 자금 추적 및 추징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한 행위는 사회질서에 반한다”고 명시했다.​ 2심 재판부는 앞서 노태우의 비자금이 최 회장 부친인 고(故) 최종현 회장에게 흘러 들어가 SK그룹의 종잣돈이 됐으며, 이와 함께 SK 주식도 분할 대상

[이슈&논란] HD현대·코오롱그룹, 2025 임원 인사…"조직 안정과 세대교체로 미래 전략 가속"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국내 대기업인 HD현대와 코오롱그룹이 10월 24일 2025년도 정기 임원 인사를 일제히 실시하며 경영 혁신과 전략 추진력을 대폭 강화했다.​ HD현대, 조직 안정 및 글로벌 전략 속도 HD현대는 지난 17일 정기선 회장의 취임 및 사장단 인사에 이어 불과 일주일 만에 후속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승진 및 발령 인원은 총 80명으로, 지난해(79명)와 유사하지만 승진 규모는 소폭 확대됐다. 세부적으로는 부사장 7명, 전무 20명, 상무 신규 53명이 임명됐다. 이 같은 신속한 인사 조치는 미국 등 해외사업 확대에 맞춰 실행력과 전문성을 입증한 인재를 전면 배치함으로써, 그룹 전반의 사업 조정과 대내외 불확실성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인사로 분석된다.​ HD현대 관계자는 “2025년 임원 인사를 통해 조직 안정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전 계열사 사장단이 참여하는 2026년 경영계획 전략회의를 12월 초 개최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을 마련해 미래 전략 추진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코오롱그룹, 세대교체와 신사업 역량 강화 코오롱그룹은 이번 인사에서 총 31명을 승진·발령하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방점을 찍었다. 주력

케이트 블란쳇·로저 페더러, 히트텍 입었다…유니클로,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 앞세워 '겨울패션' 돌풍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글로벌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UNIQLO)가 자사의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인 로저 페더러와 배우 케이트 블란쳇이 함께한 새로운 히트텍 캠페인 비주얼을 공개했다. 로저 페더러는 오랜 기간 유니클로의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로 활동해왔으며, 케이트 블란쳇은 지난 8월 25일 새롭게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로 임명됐다. 히트텍은 유니클로의 ‘라이프웨어(LifeWear)’ 철학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전 세계 겨울 패션의 혁신을 이끌어 온 아이템이다. 새롭게 공개된 캠페인 비주얼에서는 각자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여성용 히트텍 캐시미어 블렌드 터틀넥과 남성용 히트텍 캐시미어 블렌드 크루넥 티셔츠를 입은 케이트 블란쳇과 로저 페더러를 통해, 겨울 시즌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히트텍을 소개하고 있다. 두 앰버서더가 착용한 히트텍 캐시미어 블렌드(엑스트라웜)는 캐시미어 9% 함유로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하며 기본 히트텍 소재보다 1.5배 더 따뜻하고, 기본 엑스트라웜 히트텍보다 약 30% 더 가벼운 점이 특징이다. 적당한 비침이 있는 소재와 긴 소매로 높은 활용도를 자랑하며, 초가을부터 초봄까지 착용이 가능하다.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