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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AI 에이전트 품은 노션 3.0, 지식노동 혁신 선도…"한국 '최고 AI 활용국' 인프라 업고 '진짜 일'에 집중"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글로벌 협업 플랫폼 노션은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내세운 차세대 워크스페이스 ‘노션 3.0’을 전격 출시했다. 노션 3.0은 단순한 문서 작성 도구를 넘어, 사용자의 지식 노동 전반을 자동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AI 기반 ‘에이전트’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주목받고 있다.​

 

퍼지 코스로우샤히 노션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노션 1.0은 문서와 지식 관리를 통합했고, 2.0은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프로젝트 전체를 체계화했다”며 “3.0은 슬랙, 깃허브, 세일즈포스 등 주요 협업 툴과 연동해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전체 업무 맥락을 이해하고 복잡한 다단계 작업을 수분에서 수십 분 간 자동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노션 3.0 에이전트는 슬랙 대화, 노션 메일, 웹페이지 등 다양한 출처에서 고객 피드백을 자동 추출해 보고서 작성, 작업 분배, 차트 및 수식 생성까지 처리한다. 수백개 페이지를 동시에 다루며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업무를 대체해 지식 노동자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의 반응도 뜨겁다. 박대성 한국 지사장은 “노션은 포브스 클라우드 100대 기업 중 90%, AI 50대 기업 중 94%가 사용 중”이라며 “한국 사용자들은 단순 반복 업무보다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AI 활용이 가장 활발한 편”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내 직장인 51.8%가 업무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며, 78.6%가 하루 1시간 이상 AI 도구를 쓰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집약적 AI 활용 환경과 맞닿아 있다. 한국은 AI 도입률이 미국(26.5%) 대비 두 배 이상 높고, 인터넷 초기 도입률 7.8%를 크게 상회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노션 3.0은 이미 20분 이상 연속해 수백개 페이지를 가로지르며 작업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를 탑재, 사용자가 지시한 문서 작성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젝트 관리 등의 다단계 업무를 자동 완수하는 수준이다. 사용자는 에이전트 프로필을 설정해 스타일, 참고 기준 등 상세 지시를 내릴 수 있으며, 에이전트는 업무 기억을 저장해 수행력을 지속적으로 높인다.​

 

존 헐리 마케팅 총괄은 “앞으로 한국 시장에서 AI 커스텀 에이전트가 팀 협업에 더욱 특화된 기능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스로우샤히 CTO는 “한국 사용자의 AI 활용 빈도와 범위가 매우 크기 때문에, 단순 보조를 넘어 업무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는 방향으로 기술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노션 3.0의 AI 에이전트 도입은 글로벌 생산성 도구 업계의 큰 변화 동력으로, 이미 아마존, DHL 등 대기업들이 자동화 도입을 통해 수익과 비용 효율을 각각 30% 이상 개선하며 성공 사례를 만들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UiPath 등도 AI 에이전트를 중심으로 협업과 자동화 시장을 확장 중이다.​

 

이처럼 노션 3.0은 단순 문서 작성 툴을 넘어 전방위적 업무 자동화와 AI 에이전트 기반의 ‘지식 노동’ 혁신을 실현,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과 개인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생산성 도구로 자리매김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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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에이전트 품은 노션 3.0, 지식노동 혁신 선도…"한국 '최고 AI 활용국' 인프라 업고 '진짜 일'에 집중"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글로벌 협업 플랫폼 노션은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내세운 차세대 워크스페이스 ‘노션 3.0’을 전격 출시했다. 노션 3.0은 단순한 문서 작성 도구를 넘어, 사용자의 지식 노동 전반을 자동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AI 기반 ‘에이전트’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주목받고 있다.​ 퍼지 코스로우샤히 노션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노션 1.0은 문서와 지식 관리를 통합했고, 2.0은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프로젝트 전체를 체계화했다”며 “3.0은 슬랙, 깃허브, 세일즈포스 등 주요 협업 툴과 연동해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전체 업무 맥락을 이해하고 복잡한 다단계 작업을 수분에서 수십 분 간 자동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노션 3.0 에이전트는 슬랙 대화, 노션 메일, 웹페이지 등 다양한 출처에서 고객 피드백을 자동 추출해 보고서 작성, 작업 분배, 차트 및 수식 생성까지 처리한다. 수백개 페이지를 동시에 다루며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업무를 대체해 지식 노동자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의 반응도 뜨겁다. 박대성 한국 지사장은 “노션은 포브스 클라우드 100대 기업 중 90%,

휴젤, 만리장성 넘은 한국 최초·유일 보툴리눔 톡신 ‘레티보’ 성과 공개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글로벌 토탈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 기업 휴젤㈜이 자사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Letybo, 국내 제품명 보툴렉스)’의 중국 시장 진출 5주년을 맞았다고 22일 밝혔다. 휴젤은 2020년 한국 기업으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중국 톡신 시장에 진입했다. 이후 현지 파트너사인 사환제약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레티보의 입증된 효과와 안전성을 앞세워 유통망을 확대하고, 의료진 대상 학술 활동과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주력해 왔다. 현재 레티보는 중국 전역 370개 이상 지역에 진입했으며, 중국에 등록된 의료성형기관(중국성형협회 통계 기준) 중 약 85%에 해당하는 6800여 개 기관에 공급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중국에서 시장점유율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50유닛 제품은 시장 1위로 추정된다. 중국은 미국에 이은 세계 2위 보툴리눔 톡신 시장으로 오는 2029년까지 연평균 약 20%의 성장률이 기대된다. 시장 규모가 크고 인허가 요건이 까다로운 만큼 글로벌 톡신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좌우하는 핵심 시장으로 평가된다. 현재 중국에서 허가받은 톡신 제제는 6개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휴젤은 중국 진출 5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지위 획득…아라뱃길서 K-UAM 2단계 실증 본격화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KT(대표이사 김영섭)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는 UAM 산업을 위한 우수한 기술력과 운영 역량을 확보했음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다. 이외에도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고도화된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다. 이번 자격 획득으로 KT는 국내 UAM 상용화 추진을 위한 핵심 주체로 도약하게 됐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이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한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

삼성전자, 구글·퀄컴과 협력한 '갤럭시 XR' 출시…최신 AI 기술과 혁신적 몰입경험 제공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전자가 구글과 퀄컴과 공동 개발한 XR(확장현실) 헤드셋 '갤럭시 XR'을 22일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도 출시하며, 첨단 인공지능(AI)과 몰입형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삼성전자와 글로벌 파트너들의 협력으로 탄생한 '갤럭시 XR'은 2023년 2월 갤럭시 언팩 행사 이후 약 2년 8개월 만에 실물을 공개하며, 업계와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제품은 최초로 구글의 '제미나이'와 통합된 멀티모달 AI 기능을 탑재했다. 사용자는 시선, 제스처, 음성 인식을 통해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구글 지도와 포토, 유튜브 XR 등 구글 생태계의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MX사업부 최원준 사장은 "갤럭시 XR은 새로운 모바일 생태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걸음으로, 모바일 AI 경험의 한계를 뛰어넘는 제품"이라며, "업계와 사용자 모두에게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갤럭시 XR'은 구글과 퀄컴이 공동 개발한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을 처음으로 탑재해, 기존 스마트폰 기능과 앱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AR 글라스와 다양한 폼팩터로 확장 가능하다.​ 이 플랫폼은

한국필립모리스, 환경재단과 5년째 ‘쓰담서울’… 시민과 함께 환경개선 '앞장'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한국필립모리스(대표이사 윤희경)는 오는 10월 31일과 11월 1일, 환경재단과 함께 서울 연남동 스페이스비 및 홍대입구역 일대에서 ‘쓰담서울 시즌5 – 해피쓰담데이’를 진행한다. ‘쓰담서울’은 한국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2021년부터 함께해온 대표적인 도심 환경 캠페인으로, 올해로 5년째를 맞았다. 시민과 임직원이 함께 참여해 도심 속 쓰레기를 줄이고 깨끗한 거리를 만드는 ‘플로깅(걸으며 쓰레기 줍기)’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올해 캠페인은 ‘쓰레기 없는 할로윈’을 주제로, 환경 보호를 보다 친근하고 즐겁게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MZ세대에게 인지도가 높은 일러스트 작가 ‘키크니’와의 협업을 통해 환경 보호 메시지를 감각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쓰레기 유령 퇴치 작전’이라는 콘셉트 아래 ▲쓰레기를 주워 간식으로 교환하는 이벤트 ▲기후 위기 타로 ▲친환경 페이스 페인팅 ▲사용한 아이코스 기기 및 전용 타바코 스틱을 수거하는 모두모아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보호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한국필립모리스 임직원들도 첫날 현장에 참여해 시민들과 함께 플로깅 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 환경 개선에

‘혁신기술의 진격' 에이피알, 뷰티 디바이스 글로벌 누적 판매 500만대 돌파…"국내 최초 ‘기획-개발-생산-유통’ 잇는 밸류체인 내재화"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글로벌 뷰티 기업 에이피알(대표이사 김병훈)의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이 글로벌 누적 판매 500만대를 기록하며 시장 선도주자로서 존재감을 공고히 했다. 에이피알은 지난 9월 기준, 자사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이하 에이지알)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이 500만대를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2021년 3월 첫 번째 제품인 ‘더마 EMS 샷’ 출시 이후 약 4년 6개월 만에 달성한 성과로, 홈 뷰티 디바이스 수요 확대와 K-뷰티의 글로벌 인기 상승과 함께 최근 판매 추이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특히 2024년 말 300만대를 돌파한 이후 불과 9개월 만에 200만대가 추가 판매됐으며, 지난 6월 400만대를 기록한 뒤로도 3개월 만에 100만대가 추가 판매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에이피알은 해당 성과가 글로벌 홈 뷰티 시장 내 기술력과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주력 제품인 ‘부스터 프로’는 같은 기간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대를 돌파하며, 브랜드 전체 성장세를 견인했다. 이 같은 판매 성과는 에이피알이 일찍부터 진행한 뷰티 디바이스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