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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랭킹연구소] 10년간 네이버 예약이 가장 많았던 날은?…최다 예약 음식점 순위, 고깃집>패밀리레스토랑>이탈리안 順

네이버 예약 10주년…사업자엔 '유능한 영업 매니저' 이용자엔 '생활 필수 서비스' 
10년 누적 이용자 2767만명, 예약건수 5억건…국민 2명 중 1명이 경험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지난 10년간 네이버 예약을 통해 가장 많은 예약이 몰린 날은 어린이날을 앞둔 2025년 5월 2일이었다. 또 주중 예약 최다 요일은 단연 금요일로, 주말을 앞두고 금요일에 예약이 집중되는 양상이 두드러졌다.

 

네이버 예약 서비스가 지난 10년간 축적한 데이터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외식 트렌드부터 소비권력의 이동, 예약 습관까지 다채로운 변화가 포착됐다. 이 데이터에서도 연중 특정 기념일과 주말 전 금요일에 소비자들이 여가∙외식∙여행 예약을 집중적으로 하는 경향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국내 캠핑 시장의 경우, 네이버 예약 빅데이터에 따르면 사람들이 텐트형 숙소를 집 형태 숙소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캠핑의 전설적인 공간이 텐트라는 인식은 10년간 변함없는 인기 항목임을 시사한다.

 

외식 분야 예약 트렌드를 보면, 한국인의 ‘고기 사랑’이 여전했다. 가장 많이 예약된 음식점은 고깃집이 압도적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는 패밀리레스토랑, 이탈리안 음식이 2, 3위에 올랐다. ‘고기 앞에서 하나 되는 한국인’이라는 표현을 빅데이터가 뒷받침한다.

 

또한 가장 예약이 많은 헤어스타일은 미디엄컷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레이어드컷, 댄디컷, 헤어브라운 염색이 이었다. 이는 실용성과 트렌드가 함께 반영된 결과로 파악된다.

 

네이버 예약, 10년 누적 5억건…국민 2명 중 1명 이용


네이버 예약 서비스의 10년 누적 예약 건수는 5억건을 넘어섰다. 같은 기간 누적 이용자 수는 총 2767만1381명으로, 대한민국 국민 2명 중 1명꼴로 네이버 예약을 사용한 셈이다. 전체 예약 이용자 중 62%는 2030 세대가 차지, 젊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예약 시장의 주축임을 입증했다.

 

3040 여성은 예약부터 결제까지 ‘소비 파워 1위’로 꼽혔고, 누적 예약 리뷰는 6900만건에 달했다. 특히, 리뷰 3건 중 1건은 사진 및 영상이 첨부돼 생생한 후기 공유가 보편화된 것이 특징이다.

 

 

소비행태 변화와 미래 전망


네이버 예약의 빅데이터는 특정 요일, 기념일, 외식 메뉴, 라이프스타일별 예약 패턴 등 대한민국 소비행태의 변화를 명확히 보여준다.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는 젊은 세대의 실시간 예약∙리뷰가 중요한 소비 결정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이며, 온라인 예약 플랫폼이 생활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예약 서비스는 2015년 3월 캠핑장 사업자들에게 온라인 예약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 개념으로 처음 선을 보였다.


10년간 네이버 예약을 활용해온 캠핑장 사업주는 “10년 전만 해도 예약 시스템을 따로 만들려면 1000~2000만원이 들어 부담이 됐는데, 네이버 예약 도입 후 예약부터 취소, 환불까지 한 번에 처리돼서 운영이 훨씬 수월해져 마치 직원을 한 명 둔 것 같은 느낌이었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향수공방을 운영하는 사업주도 "예약 데이터가 자동으로 쌓여 인기 시간대나 상품을 분석해 마케팅에도 활용할 수 있으니 단순한 예약 시스템을 넘어서 ‘24시간 일하는 유능한 매니저’이자 든든한 데이터 분석가를 얻은 기분”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이처럼 ‘국민 대표 예약 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원을 보내준 이용자와 사업자들에게 감사의 의미를 담아 최대 10%에 달하는 네이버 페이 포인트 특별 적립 혜택과 6000만원 상당의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추가 지급하는 각종 이벤트를 진행한다.

 

네이버 플레이스 사업 이상철 부문장은 “네이버 플레이스 예약 서비스는 지난 10년 간 이용자와 사업주 분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지속적인 활용에 힘 입어 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 예약이 SME의 사업 성장 동력이 되는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능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지원 노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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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논란] 70대 택배 운전자, CJ대한통운 곤지암 물류센터 사고로 숨져… 물류센터 고령 노동자 '빨간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10월 15일 밤 9시 30분경 경기 광주시 CJ대한통운 곤지암 물류센터 하차장에서 70대 택배 차량 운전자가 후진하던 트럭과 벽 사이에 끼이는 사고가 발생해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이송됐으나 끝내 숨졌다. 경찰은 차량 점검을 위해 운전자가 하차한 상황에서 후진하는 차량에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현재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이 사고는 국내 물류센터가 가진 위험성을 다시 한번 드러냈다. 고령화된 물류센터 근로자들이 위험한 장비 및 차량이 밀집된 공간에서 작업하는 데 따른 안전사고가 빈번한 실정이다. 2023년 고용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운수창고업종에서만 사망자가 111명에 달하며, 산재 사망률은 OECD 국가 중 최상위권에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지목되고 있다. 근로자 10만 명당 4.31명이라는 사망률은 OECD 평균의 두 배에 달한다.​ 국내 유사 사례들을 보면, 2024년 경기 파주시 한 대형 쇼핑몰 지하주차장에서 70대 화물차 운전자가 차량 밀림 사고로 사망했으며, 작업 중 차단기 조작 사고 등이 고령 근로자의 사고 취약성을 보여준다. 대부분 사고는 차량과 작업자 간의 충돌, 끼임, 추락에 기인하며 특히 차량 점검이나

[이슈&논란] “쿠팡사건 검찰 윗선서 무혐의 지시” 국감서 검사 ‘양심고백’…쿠팡 불법 노동행위와 권력기관의 부조리 '민낯'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현직 문지석 부장검사가 10월 15일 국회에서 검찰 지휘부가 핵심증거를 누락해 ‘쿠팡 일용직 노동자 퇴직금 미지급 사건’을 무혐의·불기소 처분을 내렸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2025년 10월 15일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문 검사가 폭로한 쿠팡 일용직 노동자 퇴직금 미지급 사건은 검찰 내부에서도 심각한 분란과 부당한 외압이 있었음을 드러냈다. 문 부장검사는 수사 당시 검찰 지휘부가 핵심 증거를 누락시키고 무혐의·불기소 처분을 내렸다고 목소리를 떨며 공개 증언했다. 2023년 5월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는 일용직 노동자들의 퇴직금 지급 기준을 변경하는 ‘리셋 규정’을 시행했다. 1년 이상 근무했음에도 주당 15시간 미만 근무한 기간이 한 주라도 있으면 근속 기간을 전부 초기화하는 내용이었다. 이 규정은 대법원 판례와 노동법 해석에 반하는 것으로, 노동부 부천지청은 위법 판정을 내리고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그러나 2025년 4월, 검찰은 노동부의 기소 의견과 다르게 ‘혐의없음’으로 사건을 불기소 처리했다. 문 부장검사는 국감에서 “무혐의 수사 가이드라인이 엄 지청장과 김 동희 차장검사에

올 패딩 트렌드는 '솟솟다운'?…코오롱, 하시시박과 함께 女 인플루언서·아티스트 일상 담다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25 F/W 시즌을 맞아 사진작가 하시시박과 함께한 ‘솟솟다운(Light, Warm, You)’ 캠페인을 공개한다. 사진작가 하시시박은 여러 유명 뮤지션의 앨범 커버 작업을 통해 이름을 알렸으며, 이후 다양한 매체의 화보와 브랜드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일상의 친밀한 순간을 포착한 전시 ‘캐주얼 피시스’로 개인전을 꾸준히 이어가며 패션·문화·음악 분야 전반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Light, Warm, You’를 주제로, 여성 인플루언서와 아티스트들이 솟솟다운을 입고 각자의 일상 공간에서 촬영한 화보로 구성됐다. 사진작가 하시시박은 회화 작가, 영화감독, 그리고 식물과 오브제를 함께 다루는 편집숍 4T의 운영자 등 다양한 인물의 일상적인 모습을 현실적으로 담아냈다. 각자의 공간에서 보여지는 편안한 움직임과 자연스러운 시선을 담아 솟솟다운의 감성을 표현했다. 캠페인 속 주요 아이템인 솟솟다운은 일상과 아웃도어에서 모두 착용 가능한 코오롱스포츠의 대표 경량 다운 아우터 시리즈로, 가볍고 따뜻한 착용감이 특징이다. 25년 F/W 시즌

"디지털 소외 계층위한 선한영향력"…롯데GRS, 전국 7개 광역시 키오스크 교육 등 '희망문화' 조성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GRS(대표이사 차우철)가 디지털 기술 보편화에 따라 야기되는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인 ‘디지털 문해교육’ 누적 수료자가 1만명을 넘어서며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에 지속 힘쓰고 있다. 롯데GRS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지자체ㆍ교육청 등 다양한 공공 부문과의 협업으로 디지털 사용 편의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하고 있으며, 23년 서울시와의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캠페인 동참에 이어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와 전국 7개 광역시로 ‘디지털 마실’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충남교육청과의 ‘디지털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이후 교육 자료를 지난 9월 정식 발간해 충남 지역 도민 대상 교육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더불어 롯데GRS는 ‘희망ON’ 캠페인을 통해 고객과 기업의 자연스러운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희망ON’ 캠페인은 자사 어플 ‘롯데잇츠’의 주문 건수를 매칭해 고객 주문 1건당 50원을 자동 모금하고, 조성된 기금은 지역자치구를 통해 결식아동, 장애아동 및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회 소외계층에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지난 22년부터 금

KT&G, 글로벌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2025 펜타워즈’ 수상…"독보적 디자인, 글로벌 인정"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KT&G의 ‘에쎄 스페셜 골드-골드바 에디션’ 등 궐련제품 3종이 국제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2025 펜타워즈(PENTAWARDS)’에서 각각 골드, 실버, 브론즈 어워드를 수상했다. 지난 10월 4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이번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KT&G의 ‘에쎄 스페셜 골드-골드바 에디션’이 골드, ‘에쎄 로열팰리스-왕의 정원 에디션’이 실버, ‘오늘(ONEUL)’이 브론즈 어워드를 받아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지난 2007년에 시작돼 올해 19회를 맞이한 ‘펜타워즈’는 패키지 디자인 분야 글로벌 최고 권위의 공모전이다. 전 세계 수천 개 제품의 포장 디자인을 대상으로 브랜드 구현, 심미성, 창의성 등에 대한 종합 평가를 거쳐 수상작이 선정된다. 골드 어워드를 수상한 에쎄 스페셜 골드-골드바 에디션은 ‘금’을 모티브로 한 한정판으로, 브랜드 출시 20주년을 기념해 제작됐다. 골드바 형태의 메탈릭한 질감을 구현한 패키지가 세련된 고급스러움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에쎄 로열팰리스-왕의 정원 에디션은 곤룡포의 금빛 문양 등 전통적 미감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디자인으로 실버 어워드를 수상했다. 오늘(ON

[이슈&논란] 검찰, 한전 5600억 입찰 담합 '의혹' 효성중공업·LS·일진·HD현대 등 6개사 전격 압수수색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정거래조사부(부장 나희석 검사)는 10월 15일 한국전력공사(한전)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8년에 걸쳐 발주한 약 5600억원 규모의 가스절연개폐장치(GIS) 구매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를 받는 효성중공업, LS일렉트릭, HD현대일렉트릭, 일진전기 등 6개 전력기기 제조업체와 1개 조합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며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이들 업체는 구매 물량 및 낙찰 순서를 사전에 합의하고 순차적으로 낙찰받는 방식으로 134건의 입찰에서 담합 행위를 벌였다. 이를 통해 평균 96%에 달하는 높은 낙찰률과 함께 낙찰가를 인위적으로 상승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담합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두 그룹으로 나뉘어 물량 분배가 이루어졌으며, 직접적인 회의 대신 각 기업군 총무들 간 연락을 통해 담합 사실을 은폐하려 한 정황도 확인됐다. 한전의 가스절연개폐장치는 발전소와 변전소에 설치돼 과도한 전류를 차단, 전력 설비를 보호하는 핵심 장비여서 입찰 담합으로 인한 낙찰가 상승은 결과적으로 전기료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이는 서민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