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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핫픽] '토성의 위성' 타이탄, 거대한 그림자 선사..."2040년대 전 마지막 찰나의 우주쇼"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토성의 가장 큰 위성인 타이탄이 올 가을 천문학 애호가들에게 특별한 장관을 선사한다. 토성의 가장 큰 위성인 타이탄이 가스 거인 토성의 표면에 거대한 그림자를 드리우는 희귀한 천체 현상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space.com, Sky & Telescope, NASA 및 기타 천문학 소식지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 시즌은 2025년 초에 시작돼 10월 초까지 지속되며, 이 장관은 2040년대까지 반복되지 않을 희귀한 천체의 춤을 펼칠 예정이다. 약 15년마다 발생하는 토성의 고리면 통과 시기에만 볼 수 있는 이 독특한 현상은 별을 관측하는 이들에게 태양계에서 가장 매혹적인 광경 중 하나를 목격할 수 있는 찰나의 기회를 제공한다.

 

타이탄의 그림자 통과는 지구에서 바라볼 때 토성의 황금빛 구름 꼭대기에 검은 점처럼 나타난다. 전체 행성 표면을 가로지는 이 그림자는 움직이는 구멍과 같아 시각적으로 매우 인상적인 장면을 선사한다.

 

그러나 토성이 지구에서 약 8억700만 마일 떨어져 있기 때문에 맨눈으로는 볼 수 없으며, 최소 200배 이상의 확대가 가능한 망원경이 필요하다. 8인치 망원경에서 최적의 관측이 가능하지만, 일부 관측자들은 대기 상태가 매우 좋을 때 4인치 망원경으로도 관찰에 성공했다고 보고했다.

 

Sky & Telescope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 2025년 타이탄 그림자 통과는 16일 주기로, 이는 타이탄이 토성을 한 바퀴 도는 공전 주기와 일치한다. 특히 9월 4일, 9월 20일, 10월 6일 세 차례가 마지막 관측 기회이며, 10월 6일 일정은 토성의 북극 부근을 스치는 마지막 그림자로 이 행성을 직접 관측할 수 있는 마지막 찬스다. 이 시점 이후에는 토성 고리의 정렬과 타이탄의 궤도가 바뀌어 비슷한 그림자 통과 현상은 2040년대 중반까지 볼 수 없게 된다.

 

관측에 가장 유리한 장소는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로, 토성은 이 시기 남동쪽 지평선 위 약 40도 높이에 위치해 있다. 하지만 그림자가 선명하게 관측되려면 대기의 안정성과 망원경 성능이 중요하다.

 

매디슨 천문학회는 타이탄 그림자 통과가 목성의 그림자 현상보다 관측하기 어렵다고 설명하는데, 토성은 목성보다 거리가 멀고 행성의 각지름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체사진가들은 12인치 망원경과 고성능 카메라로 이 희귀 현상을 성공적으로 촬영해 공개하고 있어, 일반 관측자들에게도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 그림자 통과는 단순한 천문 관측을 넘어 과학적으로도 의미가 크다. 타이탄은 태양계에서 유일하게 두꺼운 대기를 가진 위성으로, 관측 시기의 그림자와 토성 구름의 상호 작용을 통해 궤도 역학과 고리면 기하학에 대한 모델을 더욱 정밀히 다듬을 수 있다.

 

NASA는 2030년대에 예정된 '드래곤플라이(Dragonfly)' 임무를 통해 타이탄 표면을 탐사할 계획이며, 이번 가시적 경험은 그 의미를 더욱 확장시킨다.

 

또한 타이탄 그림자 통과는 토성의 29.5년 공전 주기 내 두 차례만 발생하는 드문 현상으로, 1990년대와 2025년이 최근 관측 시기이며 다음 관측 기회는 2040년대가 되어야 찾아온다. 이번 2025년 통과 시즌이 끝나면 최소 15년 동안 다시는 이 광경을 직접 볼 수 없기에 전 세계 천문 애호가는 물론 전문가들까지 이번 관측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처럼 가을 하늘에서 펼쳐지는 우주의 거대한 연극은 정확한 과학과 숙련된 장비, 그리고 깨끗한 하늘이 만나야만 목격 가능하다. 천문학자들은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당분간 지구와 토성 사이에서 일어나는 이 우주적 콜라보레이션을 찬찬히 관찰하길 권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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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논란] “제주항공 사고는 CG 조작·유족은 배우"…허위 영상 퍼뜨린 유튜버 2명에 징역 선고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2024년 12월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관련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60대와 70대 유튜버 2명이 법원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부산지법 형사7단독 심학식 부장판사는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로 기소된 유튜버 A씨(60)에게 징역 3년, B씨(71)에게 징역 1년을 각각 선고했다.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아온 B씨는 법정에서 즉시 구속됐다. 재판부에 따르면 A씨 등은 2024년 12월부터 2025년 1월까지 약 한 달간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는 실제 발생하지 않았고, 사고 영상은 컴퓨터 그래픽(CG) 처리된 허위 영상”이라거나 “유족들은 세월호, 이태원 참사 때도 등장한 배우들”이라는 등 음모론성 허위 동영상을 100회에 걸쳐 유포했다. 이들은 유튜브 계정이 정지되자 새로운 채널을 만들어 계속해서 허위 사실을 확산했다. 재판부는 “큰 피해가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를 두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음모에 바탕한 거짓 영상을 제작·유포한 행위는 죄질이 극히 불량하다. 현재까지도 범행을 부인하며 정부와 수사기관을 비난하는 태도를 고수,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A씨는 과거에도 세월호

HD한국조선해양, 두산에너빌리티의 베트남법인 ‘두산비나’ 2900억원에 인수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두산에너빌리티의 베트남 법인 ‘두산에너빌리티베트남(이하 두산비나)’을 인수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8월 20일 두산에너빌리티와 두산비나 주식 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이 두산에너빌리티가 보유하고 있는 두산비나 주식 전량을 인수하는 형태다. 총 거래금액은 약 2900억원 규모다. 두산비나는 베트남 중부 다낭에서 남쪽으로 120km 떨어진 꽝응아이성 중꾸엇 산업공단에 위치해 있으며, 지난 2006년 설립돼 화력발전 보일러, 항만 크레인, LNG 플랜트 모듈을 생산해왔다. HD한국조선해양은 기존 두산비나에서 영위하던 사업을 지속 유지하는 한편, 이곳을 독립형 탱크 제작 기지 및 아시아 지역 내 항만 크레인 사업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독립형 탱크는 LNG추진선·LPG운반선·암모니아운반선·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의 핵심 기자재로서 최근 IMO 환경 규제 강화 등에 따라 그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딜은 양사의 이해관계가 충족한 가운데 정부의 협조와 지원이 뒷받침돼 이뤄질 수 있었다”며, “친환경 기자재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