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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The Numbers] “위험은 하청에, 이익은 원청에” 현대기아차 산업재해 민낯…'죽음의 컨베이어벨트'는 진행형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대한민국 제조업의 상징,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공장. 이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억대 연봉의 ‘갓생산직’으로 불리지만, 화려한 이면에는 산업재해와 직업병, 하청 노동자들의 눈물이 켜켜이 쌓여 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막강한 권력과 자본으로 모든 책임을 회피하는 현대기아차의 횡포다.

 

5년간 2061명 이상 다치고, 28명은 목숨 잃어… “하청에 책임 떠넘기기” 공식화


최근 5년간 현대·기아차 공장에서는 2061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다치거나 병을 얻었고, 28명이 목숨을 잃었다. 산재 사망자의 70%는 협력사 소속 하청 노동자다. 

 

이 중 상당수는 기계에 손이 끼이거나, 무거운 부품에 깔리는 사고, 반복적 소음과 유해물질 노출로 인한 직업병 피해자들이다. 특히 울산공장에서는 최근 5년간 2500명 이상이 소음성 난청 요관찰자로 판정받았다. 자동차 생산라인의 극심한 소음에 장기간 노출된 결과다.

 

전주공장 도장 작업자 4명은 벤젠, 포름알데하이드 등 유해화학물질에 노출돼 혈액암 진단을 받았다. 산업안전보건법상 유해물질 관리가 엄격히 규정돼 있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보호구 미착용, 환기장치 미비, 안전교육 부족 등 기본적인 안전조치가 소홀한 경우가 많다.
 

이처럼 반복되는 산업재해의 이면에는 ‘하청 구조’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현대기아차는 안전관리 책임을 하청에 떠넘기고, 사고 발생 시 “개인 과실”로 몰아가는 전략을 공식화했다. 2024년 11월 현대차 울산공장 체임버실 질식사고에서도 연구원 3명이 숨졌지만, 책임은 협력업체로 전가됐다. “원청이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라는 하청 노동자의 증언이 이를 증명한다.

 

현대차 협력사 노동자는 익명으로 "하청 노동자들은 회사에 안전 조치를 요구해도 ‘원청 지시’라는 말만 반복합니다. 죽어도 우리 탓이에요”하는 증언을 남겼다.

 

미국에선 30억원 벌금, 한국에선 ‘솜방망이’ 처벌… “권력을 등에 업은 대기업 특권”


2016년 미국 앨라배마 현대기아차 협력업체 사망 사고 때는 30억원의 벌금이 부과됐다. 미국 산업안전보건청은 “납품원가 압박이 노동자를 위험에 몰았다”며 현대기아차까지 경고했다.

 

그러나 한국에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23명이 사망했지만, 단 한 건도 기소되지 않았다. 산업안전보건법(산안법) 위반이 적발돼도 대부분 과태료 수준의 처벌에 그친다. 2024년 현대차 전주공장 사망 사고는 검찰이 “안전의무 이행”이라며 무혐의 처리했다.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시 최대 5000만원 벌금은 현대기아차 매출 0.0001%도 되지 않는다.

 

노동계와 전문가들은 “대기업에 대한 실질적 처벌이 이뤄지지 않는 솜방망에 그치니, 현장에서 조차 법은 전혀 안중에도 없다. 안전보다 생산성과 속도가 우선시된다”고 지적한다.

 

 

“월급 1000만원은 죽음과 맞바꾼 목숨수당…매일 죽음과 맞닿아 일해요”


현대차 생산직 평균 연봉 9600만원 중 40%는 잔업·성과급이다. 노동자들은 “빨리 끝내라”는 압박에 안전장치를 생략한 채 위험한 작업을 강행한다. 울산공장에선 5년간 2500명이 소음성 난청 진단을 받았고, 전주공장 도장 작업자 4명은 발암물질 노출로 혈액암에 걸렸다.

 

2011년 현대차 아산공장에선 성희롱 피해 여성 노동자가 정신질환 산재 신청을 했지만, 회사는 “개인 문제”로 일축했다.

 

현대기아차는 산재 사고 시 CCTV 영인증·증거 인멸·유족 협박으로 책임을 회피한다. 2024년 11월 울산공장 사고 당시 회사는 “배기가스 유출 경고 시스템이 작동했을 것”이라 주장했지만, 해당 설비는 3년 전부터 고장 상태였다. 노동청 조사에서도 이 사실이 드러났으나, 대표이사는 기소되지 않았다. “사고 수습 비용이 법적 처벌보다 싸다”는 계산이 작동하는 구조다.

 

“자본의 횡포에 맞선 노동자의 함성이 필요”

 

김철중 산업안전전문가는 “현대기아차의 ‘위험 외주화’ 전략이 하청 노동자의 생명을 담보로 이뤄지고 있다”며 “법이 대기업의 방패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하청 구조에서는 원청이 안전 책임을 실질적으로 지지 않는 한, 산재는 줄어들지 않는다. 안전이 곧 경쟁력이라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동계 관계자도 “법적 처벌이 솜방망이에 그치면, 대기업 현장에서는 안전보다 생산성이 우선될 수밖에 없다. 정부와 국회가 실효성 있는 처벌과 현장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의 산업재해는 단순한 ‘사고’가 아니다. 자본의 탐욕이 빚은 살인이다. 더 이상 ‘개인 실수’나 ‘불운’의 문제도 아니다. 구조적이고 반복적인 위험, 하청의 눈물, 직업병의 그늘을 걷어내지 않는 한, 또 다른 참사는 언제든 반복될 수 있다. 
 

50년간 388명이 죽은 현대중공업, 5년간 28명이 죽고, 2000명이 다친 현대기아차의 기록은 대한민국 노동사의 오욕이다.

 

‘갓생산직’의 진정한 의미는 안전한 일터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이제는 현대기아차 경영진과 우리 사회 모두가 직시해야 할 때다.
 

“위험은 하청에, 이익은 원청에”라는 구조를 뒤집지 않는 한 현대기아차의 공장은 계속 죽음의 컨베이어벨트로 돌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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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쭐위원회] 태광산업, ‘자사주 소각 회피’ 논란 속 1.5조 투자 발표…주주가치 훼손·불투명 경영 '도마 위'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태광산업이 1조5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 계획을 전격 발표했지만, 시장과 주주들은 그 진정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투자 발표의 시점이 자사주 담보 교환사채(EB) 발행 논란과 맞물리면서, ‘주주가치 훼손’과 ‘상법 회피 꼼수’라는 비판이 확산되고 있다. ‘꼼수’ 논란의 중심, 자사주 EB 발행 태광산업은 6월 27일 이사회에서 보유 자사주 전량(24.41%)을 담보로 3186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 발행을 의결했다. 이 EB는 채권자가 교환권을 행사할 경우 자사주가 시장에 유통될 수 있는 구조로, 사실상 제3자 배정 유상증자와 유사한 효과를 낸다. 기존 주주들은 자사주 소각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기대했으나, 오히려 지분 희석과 가치 하락의 위험에 직면했다. 2대 주주인 트러스톤자산운용은 “명백한 상법 위반이자 배임 행위”라며 발행 금지 가처분을 법원에 신청했고, 자사주 처분 상대방과 발행 목적이 불분명하다는 점을 강하게 문제 삼았다. 트러스톤은 “자사주를 EB로 처분하는 것은 교환권 행사시 사실상 3자 배정 유상증자와 동일한 효과가 있어 기존 주주 이익을 심각하게 침해한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시민사회·정치권

[CEO혜윰] SK 최태원 아들, 글로벌컨설팅 맥킨지 입사…1남2녀들의 '학력과 커리어패스' 알아보니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장남 최인근(30)씨가 SK E&S를 퇴사하고 세계적 컨설팅사 맥킨지앤드컴퍼니 서울 오피스에 합류한다. 이는 재계 3~4세 경영자들이 글로벌 컨설팅을 통한 경영수업을 거쳐 그룹 핵심 임원으로 복귀하는 전형적 경로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최인근씨는 최태원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사이의 1남2녀 가운데 막내다. 학력 및 성장 배경 최인근 씨는 1995년생이다. 서울에서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를 정규 과정이 아닌 대안학교인 이우학교로 진학해 화제를 모았다. 어린 시절 소아당뇨를 앓은 경험이 있으며, 이는 본인과 가족의 교육 및 성장 환경 선택에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우학교는 입시 위주 교육 대신 학생 개개인의 자율성과 인격을 중시하는 교육철학을 지닌 특성화 대안학교로, 교복·두발 규제 없이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 이우학교 진학이유는 어머니 노소영 관장이 “대안적인 사고를 하는 분위기에서 배울 점이 많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이우학교 재학 시절 최인근 씨가 가장 좋아했던 과목은 ‘농사짓기’였다고 알려져 있다. 이우학교(중·고 통합 대안학교) 졸업 후

[혼쭐위원회] ‘안전불감증’ 또 드러난 쿠쿠, 무신고 오븐팬 '1.7만개 전량 회수'…밥솥 중금속 검출·정수기 세균 검출·허위과장 광고에 '소비자 외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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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쭐위원회] 공정위 이어 중기부도 '교촌치킨'에게 칼 뺐다…갑질논란·가격인상 '후폭풍’에 ‘비싼 치킨·나쁜 기업' 이미지 고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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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쭐위원회] 하이트진로 이사진에 390억 소송폭탄…경제개혁연대·소액주주 “부당 내부거래·박문덕 회장 고액보수 책임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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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급호텔에서 영어공부한다고?…반얀트리 서울x영국문화원, '키즈클럽 영어캠프' 운영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가 운영하는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이하 반얀트리 서울)이 여름방학을 맞아 주한영국문화원과 함께 ‘키즈클럽 여름방학 영어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영어캠프는 반얀트리 서울의 우수한 시설과 검증된 글로벌 교육 기관인 주한영국문화원의 커리큘럼 및 전문 강사진을 바탕으로, 언어 습득의 결정적인 시기에 있는 어린이들의 영어 실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획됐다. 교육 효과는 물론, 놀이와 체험이 결합된 프로그램으로 학부모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올해 영어캠프는 오는 8월 4일(월)과 6일(수), 7일(목), 8일(금) 총 4일간 반얀트리 서울 키즈클럽에서 진행되며, 참가 대상은 6-7세의 어린이다. 하루 5교시 수업으로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통학형으로 운영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주한영국문화원의 유아 영어 전문가들이 자체 개발한 ‘내 친구 티미(Timmy Time)’ 스토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아이들은 노래, 역할극, 워크시트 작성과 같은 참여 중심형 활동을 통해 새로운 단어와 표현을 학습한다. 또한, 자연스러운 영어 발음 형성을 돕는 파닉스(Phonics) 프로그램도 포함된다

KCC, 대리점 가공·시공 품질 강화로 소비자 신뢰 높인다…"교육설비 3억 투자·교육 확대·품질 협약 체결"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KCC가 대리점 창호 가공·시공(이하 가시공) 품질 강화를 위한 실무형 교육을 확대하고, 품질 협약을 체결하는 등 소비자 신뢰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KCC는 최근 프리미엄 하이엔드 창호 브랜드 ‘Klenze(클렌체)’의 가시공이 가능한 대리점 네트워크인 ‘Klenze 이맥스 클럽(e-MAX Club)’ 회원사를 대상으로 ‘Klenze 가시공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이맥스 클럽은 KCC가 대리점의 창호 가공 기술, 사후관리(A/S) 역량, 설비 기준 등 엄격한 심사기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Klenze 이맥스 클럽’은 이맥스 클럽 회원사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Klenze 제품 가시공 능력이 탁월한 곳 만을 선정한 프리미엄 대리점 네트워크다. 최초 인증 후에도 정기적인 재평가를 통과하고 본사 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이맥스 클럽 자격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Klenze 가시공 아카데미에서는 ▲Klenze 제품 기능 및 사양 이론 교육 ▲실제 가시공 시연 및 실습 ▲고객 응대 서비스 마인드 교육 등이 진행됐다. 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