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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플라이미투더문] 코칭은 AI와 도플갱어?…좋은 질문이 멋진 해답을 가져온다

쿠자의 플라이미투더문 ③

 

얼마전 사내 AI강의를 진행하던 중 한 참가자가 이해했다는 듯이 읊조렸다.

 

“와. 질문이 진짜 중요하네요.”

 

정교하게 설계된 질문이 원하는 답을 얻는다는 Prompt Engineering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런데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 같다는 의아함과 함께 “코칭”이라는 단어가 불현듯 머리를 스쳤다.

 

지난 컬럼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하나의 사물이나 현상을 다른 하나와 비교하며 공통점을 찾아가는 과정은 우리로 하여금 본질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러한 측면에서 “AI를 잘 활용하는 법”과 “좋은 코칭을 하는 법”은 닮아 있다. 오늘은 이 둘의 닮음에 집중해 보고자 한다.

 

“질문이 중요하다” 라는 말은 코칭과 AI 모두에게 출발점이다. AI업계에서 꽤나 유명한 말 중 하나인 “Input garbage, Output garbage.” 를 보더라도 정교하게 질문하지 않으면 원하는 답을 얻어낼 수 없다.

 

이는 코칭에서 역시 해당되는데 무분별하게 질문을 나열한다면 상대의 그 어떠한 내면의 모습도 들여다보지 못한 채 실패하고 말 것이다. 더불어 이러한 질문기법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연관 지식 습득”이다. 알아야 질문할 수 있듯이 질문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기반적 이해가 있다면 더욱 정교하게 설계된 질문을 할 수 있다.

 

“삼성전자 주식이 오를까?” 라는 질문과 “삼성전자의 HBM4 개발 측면에서의 기업 전망은 어떨까?” 라는 질문의 차이라 하겠다. 코칭에서는 그것이 우수한 전문코치의 연륜으로 발현되는데, (주제가 사전에 협의된 코칭의 경우) 고객과의 코칭에 앞서 코치가 고객의 현재 상황 및 전후 사정 그리고 주제와 관련된 기반 지식을 사전 습득하는 행위가 그 예라 할 수 있다.

 

AI가 가장 잘 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단연 “학습”과 “추론” 이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과 예측을 한다. 코치 역시 이러한 AI를 닮아 “학습”과 “추론” 능력을 체득하고 코칭 세션 중에 치열하게 활용해야 한다.

 

고객의 언어로 표현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빠르게 학습해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날카롭게 추론하여 유의미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지금 말씀하신 내용이 고객님의 목표 실행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혹시 방금 말씀하시면서 살짝은 서운함이 느껴졌는데, 어떤 기분이실 지요?” 등의 질문들이 적절한 예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AI와 코치 모두가 지녀야 할 소양은 “문해력”이다. 문해력이 없으면 데이터를 데이터로서 온전히 받아들이지 조차 못하고 엉뚱한 추론을 하게 될 것이다.

 

AI가 그림을 그리는 방식에는 “Diffusion model” 이라는 방식이 활용된다. 쉽게 설명하자면, AI가 그림을 학습할 때 기존의 고양이 사진에 노이즈를 단계별로 추가하여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때까지의 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역순으로 재생하여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단계에서 고양이를 그려내는 방식이다.

 

과거의 경험을 역순 재생함으로써 의미 있는 답을 찾는 방식은 코칭의 질문 기법과도 유사하다. “이전에 이와 비슷한 상황에서 성공했을 때 어떠한 행동들을 하셨을까요?” 라는 질문에 이은 “그렇다면 그때의 행동들을 지금 한다면 어떻게 결과가 달라질까요?” 라는 질문 콤보는 코칭의 디퓨전 모델이다.

 

또한 AI 사용 질문 중 “Persona 지정” 이라는 기법이 있는데, “너가 대학교수라고 가정하고, 이 내용에 대해서 강의하듯 설명해줘.” 와 같이 가상의 인물이 되어 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법이다. 코칭에서 역시 이 기법은 유효하며, 때로는 강력한 깨달음을 주기도 한다. “만약 내가 팀장이라면 이 상황을 어떻게 바라볼까요?”

 

AI가 인간을 지배할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의 근원은 바로 AI가 블랙박스적 성향을 가졌다는 점일 것이다. AI가 만족할만한 답변과 결과를 도출하였으나 어떠한 구체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해당 결론을 내렸는지는 AI 개발자조차 알지 못한다.

 

그래서 AI 업계의 대가인 “앤드류 응”은 Explainable AI 즉 설명가능한 AI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코칭 역시 그러하다. 고객이 어떻게 그러한 생각으로 다다랐으며, 왜 이번 코칭은 성공하였고 지난 코칭 세션은 실패하였는지 명확하게 인과관계를 파악하기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코칭은 이렇게 하세요.”에 대한 범용적 지침서를 정의하기 상당히 까다롭다. 하지만 수많은 경험을 통해 나만의 Explainable Coaching을 정립한다면 더욱 훌륭한 코치가 되리라 믿는다.

 

AI활용에 있어 가장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개인정보 관련 보안이다. 한번 입력되고 학습된 개인정보는 데이터화 되어 전세계 모든 사용자에게 공유될 소지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AI는 자체적으로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 Sovereign AI (자국 주권에 기반한 인공지능) 등이 그러한 예다.

 

코칭을 시작할 때 “한국코치협회의 윤리규정과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하여 비밀 유지가 보장됩니다.” 라는 언급이 필수인 이유는 이것이 고객의 개인정보를 지키고자 하는 코치의 내적 다짐이자 공개적 약속이며 고객을 보호하는 장치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개인정보 보호가 중요하다는 것은 그만큼 AI와 코칭 모두 개인화와 개별화에 능한 tool이기 때문일 것이다.

 

AI와 코칭은 너무나도 닮아 있으며, 각자의 강점을 공유한다. 글을 쓰면서도 굉장히 많은 부분이 공명하고 있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는다. 그러다 문득 궁금해졌다. AI에게 코칭과 AI의 공통점을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할까? 십 수개의 답변 중 하나가 나의 가슴을 탁 친다. 그 답변으로 오늘의 컬럼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코치의 선한 의도와 강력한 질문이 결합되어 고객과 함께 답을 찾아가는 여정이 코칭인 것처럼, AI도 사용자의 의도와 AI모델의 능력이 결합되어 인간과 기계가 협업하는 시너지 모델입니다.”

 

* 칼럼니스트 ‘쿠자’는 소통 전문가를 꿈꾸며 신문방송학을 전공하였고, KBS 라디오 DJ를 거쳐, 외국계 대기업의 인사업무를 담당하며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다양한 강의와 공연을 통해 소통의 경험을 쌓아온 쿠자는 현재 사물과 현상의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과 더불어 코칭이라는 깨달음을 통해 의미 있는 소통 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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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회복 연구실] 조직에서 말하지 않는 사람들…문을 여는 열쇠는 '심리적 안전감'

◆ 침묵 뒤에는, 말보다 많은 감정이 숨어 있다 “팀장님이 자꾸 편하게 말하래요. 그런데 저는, 그 말이 제일 불편해요.” 눈을 떨구던 그녀의 말끝이 미세하게 흔들렸다. 신입으로 입사한 지 8개월. 어느 순간부터 회의실에서 그녀는 투명인간이 되었다고 했다. “아이디어를 내면 ‘그게 아이디어야?’ ‘넌 왜 이렇게 생각이 없어?’ ‘머리는 생각하라고 있는 거야, 달고 다니라고 있는 게 아니고.’ 가끔은 말 대신 큰 한숨으로 절 쳐다보세요. 그럴 땐 숨조차 쉬기 어려워요. 그래서 그냥… 입을 닫게 되었어요...” 상담실에서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가슴 한켠이 시려온다. 단어는 조금씩 달라도, 그 밑바탕에 깔린 아픔은 닮아 있다. 개인의 경험으로 시작되지만, 알고 보면 팀 전체가 감정적으로 얼어붙은 경우가 많다 그런 팀은 소통이 사라지고, 조심스러운 눈치와 말 없는 불신만 남아있다. 그래서 어쩌면 사무실에서의 침묵은 큰 목소리일지도 모른다. ◆ 최근 조직문화 키워드 중 가장 주목받는 단어 ‘심리적 안전감’ 실수해도, 궁금한 걸 물어봐도, 다른 의견을 말해도 비난받지 않을 거라는 믿음. 심리적 안전감과도 연결된다. 하지만 일터에서 이 확신은 유리컵처럼 너무 자주

[눈치코치] 잘 들을 준비 되셨나요…경청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은 듣기보다 말하기를 더 좋아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즐기죠. 반대로, 남의 이야기를 들어보라 하면 처음엔 잘 듣는 것 같다가도 금세 다른 생각을 하거나 딴청을 피우며 먼 산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일까요? 단지 두 귀로 듣고만 있어도 상대방에 대한 존중인데 말이죠. 말처럼 쉬워 보이지만, 진짜 ‘듣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나이가 들수록 ‘말을 아끼고 입을 닫으라’는 말이 더 절실하게 다가옵니다. 세상의 많은 화(禍)는 결국 입(口)에서 비롯되니까요. 여러분에게 ‘듣기’란 어떤 의미인가요? 사실, 코칭의 시작과 끝은 결국 ‘경청’입니다. 내가 아닌 상대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마음, 그리고 그 마음을 담은 고갯짓 하나만으로도, 상대방은 고마움을 느끼고 마음을 엽니다. 이번 글에서는 ‘듣기’의 개념을 조금 더 확장해 보려 합니다. ◆ 아부적 경청: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만든다’는 말, 들어보셨죠? 긍정적 피드백은 변화의 시작입니다. 우선, 시선을 상대방에게 고정합니다.몸도 살짝 그쪽을 향하고, 두 귀는 오롯이 그 상황에 집중합니다. 그리고 상대의 말에 적극적으로 반응합니다. “아, 그러시군

[플라이미투더문] "너는 마치 에어컨이다"…'사물 의인화 기법' 아시나요?

후텁지근한 날씨가 이어지는 폭염의 계절에는 더욱이 시원한 카페를 찾곤 한다. 각얼음 가득 담긴 아메리카노를 한잔 들고 에어컨 앞 로얄석에 앉으니 상쾌함과 더불어 막상 감기를 걱정하는 아이러니함이 고개를 드민다. 그때 문득 마음 속에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 마치 에어컨 같았던 그 사람이다. 고객의 의식을 확장하고 새로운 인식을 일깨우기 위한 코칭의 기법 중 “사물 의인화 기법” 이라는 것이 있다. 코칭을 공부하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 부분에서 유독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는 이유는, 이 기법의 사용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만약 앞에 있는 책상이 지금의 나에게 조언을 한다면 뭐라고 할까?”, “지금 머리위의 형광등이 내게 한마디를 던진다면?”. 조심하라. 자칫 잘못 쓰면 신뢰도 하락과 함께 망상에 빠진 사람 취급을 받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럼에도 필자는 이러한 사물 의인화 기법을 자주 애용하곤 하는데, 물론 사용 방법은 앞의 예시와 조금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필자는 주로 특정 인물의 역량과 뿌리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해당 기법을 사용한다. 보통 “그 사람을 생각하면 어떠한 사물이 떠오르나요?

[플라이미투더문] 라이프코칭은 Moon보다 門이다

올림코치님께 칼럼연재를 제안 받았을 때 제일 먼저 내면에서 머리를 들이민 건 어렸을 적 실패의 경험이었다. 상대의 개인적 특수성 파악에 기반을 둔 맞춤형 1:1 커뮤니케이션에 능한 나에게 1:多 커뮤니케이션의 끝판왕 격인 라디오 DJ 경험은 치기어린 실패의 기억으로 자리잡았다. 그런 나에게 다시 한번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소통을 하라니. 이런. 조바심이 앞선다. 하지만 올림코치님의 타오르는 열정을 양분삼아 조심스레 용기를 내본다. 물론 그 뿐만은 아니다. 나에게는 마치 벙커버스터와 같이 상대의 마음속에 깊이 파고 들 “코칭” 이라는 이름의 비밀무기가 준비되어 있다. Fly me to the moon 이란 노래를 처음 접한 건 에반게리온 (일본 애니메이션) 덕분이었지만 가장 인상적이었던 커버는 재즈계의 전설 토니 베넷 선생님의 목소리였다. 이를 듣고 있자면 편안하게 눈을 감은 채로 고급스런 리무진에 태워져 달에 도달할 것만 같았다. 그런데 코칭 칼럼의 이름을 고민하다 문득 이 노래가 떠오른 이유는 코칭의 본질에 대한 깨달음 덕분이라 감히 말하겠다. “코칭이란 코치의 다양한 질문기법을 통해 내담자에게 새로운 시각과 더불어 인식의 확장을 도모하여 원하는 목표를

[Moonshot-thinking] ‘프롭테크’는 반복되는 도시 리듬을 바꾼다

“이게 2025년 맞나요?” 서울 영등포의 한 스타트업 사무실에서 마주한 이덕행 랜드업 대표의 말이 뇌리에 박혔다. 그는 책상 위에 엑셀 파일 수십 개를 펼쳐놓고 덧붙였다. “아직도 부동산 개발은 사람이 손으로 수치를 계산하고, 오류가 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죠.” 그의 옆, 모니터 속 서비스를 보며 다시 한 번 놀란다. 주소 하나만 입력하면 15페이지짜리 사업성 분석 보고서가 몇 분 만에 완성되는 시대. ‘반복’은 기계에게 넘기고, ‘판단’은 사람의 몫으로 남기는 흐름이다. 그 짧은 장면에서 글의 주제를 떠올렸다. 지난 3개월여간, 프롭테크 생태계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창업자 12명을 만났다. 랜드업, 파이퍼블릭, 디스코, 삼삼엠투(스페이스브이), 아키스케치, 포비콘, 데브올컴퍼니, 클라우드앤, 이제이엠컴퍼니(우리가), 지오그리드, 레디포스트, 컨텍터스. 세부 영역은 달랐지만, 이들이 공통적으로 건드린 지점은 명확하다. 반복을 줄이고, 관계를 정비하며, 구조를 새로 짜는 기술의 등장이다. 주소 하나, 수작업의 끝: 반복을 바꾸는 기술들 “사업성 검토만 일주일, 그 사이 기회는 남의 손에 넘어갑니다.” 이덕행 대표가 내놓은 해법은 복잡하지 않았다. 주소를

[마음 회복 연구실] 당신의 마음 '케어라벨'을 확인한 적 있나요?

◆ 말보다 조금 더 느린 방식으로 칼럼 연재 제안을 받았을 때, 잠시 멈칫했다. 말을 하는 건 어렵지 않았다. 오히려 나는 말과 질문으로 사람의 마음을 여는 일을 오래 해왔다. 그런데 글은 조금 다르다. 말은 눈을 마주하고, 마음의 결을 따라 흐르지만 글은 그 결을 조심스럽게 눌러 담아야 한다. 이 칼럼은 내게 말보다 조금 더 느린 방식으로 사람의 마음에 닿아보려는 시도다. 그래서, 나는 이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코칭을 공부하며 마음속에 오래 남아 있던 한 문장이 있었다. “마음은 언제나 말보다 먼저 있다.” 그 마음의 움직임을 먼저 알아채고, 그 조용한 틈에 머무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 빨래비누에서 래비(LABi)까지 어릴 적 부터 나는 ‘빨래비누(bbalebinu)’라는 아이디를 썼다. 사람들은 재미있다고 했지만, 내겐 하나의 태도였다. 빨래비누는 화려하지 않다. 눈에 잘 띄지도 않는다. 하지만 묵묵히 얼룩을 지우고, 본래의 색을 되찾게 해준다. 곁에 있으면 편안한 존재, 나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었다. 처음엔 마케팅으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흐르며 나는 조직문화와 인권을 다루는 일을 하게 되었고 지금은 코칭이라는 새로운 언어로 사람을 만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