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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머스크 영향력 약해졌다" 연방기관 항명 시작…국립보건원 “그의 지시 따르지 않을 것”

머스크 지시, 현장선 '읽씹'...영향력 급격 쇠락중
폴리티코 보도…"국립보건원, 업무비 지출 한도 등 복원"
트럼프와 어긋나자 반발 세력 등장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트럼프 최측근으로 불리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온 일론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이 미국 연방 정부 내에서 영향력 약화에 직면했다.

 

10일(현지시간) 미국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정부효율부(DOGE)의 지침을 무시하는 연방 기관이 등장하는 등 머스크의 영향력이 약해졌다"라며 "국립보건원(NIH)은 더는 머스크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폴리티코는 NIH가 직원에게 보낸 메시지를 인용해 " NIH는 직원들의 업무 능력 평가를 요구하고 업무비 지출액을 제한한 DOGE 결정에 더는 따르지 않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NIH는 기관이 함께 쓰는 업무용 카드의 구매 한도가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복원될 것이며 직원들은 보건복지부나 NIH 책임자의 별도 승인 없이 이전처럼 업무상 출장을 다녀올 수 있다"고 공지했다.

 

 

앞서 DOGE는 지난달 비용을 절감하겠다면서 상당수 기관의 정부 구매카드 이용 한도를 1달러(1460원)로 낮추는 등 사실상 정지시킨 바 있다.

 

지난 2월 머스크는 인사관리처(OPM)을 통해 연방 공무원들에게 5가지 항목으로 주간 업무보고 이메일을 제출하라고 요구하고, 이를 따르지 않으면 해고하겠다고 경고했었다.

 

하지만 미 연방수사국(FBI), 법무부 등 일부 기관은 보안상 이유를 들어 이 같은 업무 보고 요구에 응답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부적으로 내리며 저항 움직임을 보였다.

 

최근 미국 민주당 소속 하원의원 77명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머스크의 '특별 공무원' 자격을 조속히 종료할 것을 요구하는 공식 서한을 보냈다. 머스크의 정치적 입지도 흔들리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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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AI 딥페이크에 ‘내 얼굴·목소리 저작권’ 부여…‘디지털 자아 보호’의 글로벌 표준될까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덴마크가 AI 딥페이크 확산에 맞서 유럽 최초로 ‘개인 신체·음성·얼굴’에 대한 저작권을 부여하는 혁신적 법안을 추진한다. 이 법안은 단순한 프라이버시 보호를 넘어, 개인의 외형과 목소리를 지적재산권(IP)으로 간주해 무단 사용시 삭제 요구 및 금전적 배상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덴마크가 제시한 이 ‘디지털 정체성 보호’ 모델은 유럽연합(EU)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도 높아, 글로벌 AI 규제 패러다임의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야콥 엥겔-슈미트, 덴마크 문화부 장관은 “누구나 자신의 신체, 목소리, 얼굴에 대한 권리를 갖는다. 이는 AI 시대에 반드시 지켜져야 할 기본권이다”고 강조했다. 딥페이크, 현실과 허구의 경계 허문다 딥페이크는 AI가 사람의 얼굴, 목소리, 몸짓을 정교하게 합성해 실제와 구분이 어려운 가짜 영상을 만들어낸다. 최근에는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 교황 프란치스코 등 유명 인사뿐 아니라 일반인까지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덴마크 정부는 “이미지와 영상이 사람들의 잠재의식에 빠르게 각인되기 때문에, 조작된 딥페이크는 현실에 대한 근본적 의심과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법적 프레임

“사람 없이 공장에서 집까지” 무인배송 성공…테슬라, 완전 자율주행 배송 '신기원'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테슬라가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오스틴 시내 고객의 집까지 ‘완전 무인’ 자율주행으로 모델Y를 배송하는 데 성공했다. 6월 27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를 비롯해 해외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이 차량은 고속도로를 포함한 도심 구간을 최대 72마일(약 116km/h) 속도로 달렸으며, 운전자나 원격 조작자 없이 목적지에 도착했다. 일론 머스크 CEO는 “차에 아무도 타지 않았고, 원격 조정도 없었다. 완전 자율주행!”이라고 X(구 트위터)에 직접 밝혔다. 테슬라 FSD, ‘레벨4’ 진입 선언…AI·센서 융합 기술력 과시 이번 배송은 테슬라의 최신 FSD(Full Self-Driving) 소프트웨어(버전 v13.2.9)가 적용된 모델Y로, 차량 내 AI 칩과 카메라 기반 센서가 복잡한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식·판단했다. 테슬라 측은 “이제 차량이 특정 조건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모든 주행을 처리할 수 있는 레벨4 자율주행에 도달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테슬라는 최근 수개월간 공장 내 차량 이동을 자율화했고, 이번에는 도시 전체로 영역을 확장했다. 로보택시 상용화와 본격 연결…‘무인’과 ‘감독자 탑승’의 차이 이번 무인 배송은

테슬라 ‘해결사’ 아프셔 해고…머스크의 그림자, 판매 부진·정치 리스크·중국발 경쟁 '삼중고'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전기차 시장의 ‘아이콘’ 테슬라가 북미·유럽 생산·운영 총책임자이자 일론 머스크의 최측근 ‘해결사’로 불렸던 오미드 아프셔 부사장을 해고했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 부진, 경쟁 심화, 정치적 리스크 등 복합 위기 속에서 테슬라의 리더십 불안과 구조조정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측근 아프셔 해고…테슬라 리더십 ‘경고등’ 6월 26일(현지시각) CNBC,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CEO는 최근 테슬라 북미·유럽 생산·운영 총괄 오미드 아프셔 부사장을 해고했다. 아프셔는 2017년 입사 후 머스크의 비서실을 거쳐 텍사스 기가팩토리 건설을 진두지휘했고, 지난해 북미·유럽 사업을 총괄하는 부사장에 오른 대표적 ‘머스크맨’이었다. 테슬라에서 머스크의 오른팔로 불리며, 머스크가 자리를 비울 때면 대리인 역할을 할 만큼 신임이 두터웠다. 아프셔 해고는 테슬라 핵심 임원진의 연쇄 이탈과 맞물린다. 최근 밀란 코바치 옵티머스(휴머노이드 로봇) 책임자, 북미 인사담당 제나 페루아 등 고위 임원들이 줄줄이 회사를 떠났다. 지난해부터 CFO 잭 커크혼, 배터리 책임자 드류 바글리노 등도 이탈했다. 내부적으로는 리더십 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