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7 (금)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CEO혜윰] 롯데 신동빈 “시도조차 않으면 실패” VUCA 맞서 ‘본질혁신’ 주문…"화학군 체질 변화·식품군 브랜드 강화"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위기를 직시하고 즉각 실행하라.”

 

롯데그룹이 올해 하반기를 앞두고 이례적인 1박2일 ‘마라톤 사장단 회의’(2025 하반기 VCM, Value Creation Meeting)를 열고, “실패는 두려운 게 아니라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것”이라는 신동빈 회장의 절박한 메시지를 그룹 전반에 울려 퍼뜨렸다.

 

신동빈 회장, 무거운 분위기 속 위기의식 강조

 

신 회장은 7월 16~17일 경기도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장남 신유열 미래성장실장(부사장)과 롯데지주 대표이사 등 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종일관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회의를 진행했다. 또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실적 부진에 대한 근본적 처방을 모색했다. 유통, 화학, 식품, 지주 등 주요 계열사 대표들은 올해 상반기 실적과 각 사업군의 혁신 과제, 그룹 전체의 경쟁력·생산성·미래 성장동력 확충 전략을 냉정하게 진단했다.

 

“고전적 프레임을 넘어서라”…실적 악화와 내우외환 속 기로

 
신동빈 회장은 “최고경영자는 지금 문제를 외면할 것인가, 아니면 과감하게 바꿀 것인가.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게 곧 실패”라고 단언하며, 브랜드 혁신·사업구조 개선 등 ‘본질로의 회귀’와 동시에 ‘빠른 실행’을 요구했다. 올 상반기 롯데그룹 추정 총매출은 약 85조원으로 전년보다 소폭 감소했고, 주력 사업 모두 전년 대비 부진세를 보였다.

 

롯데케미칼과 롯데쇼팡은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고, 롯데웰푸드·롯데칠성음료 등 식품 부문은 원재료비 부담에도 해외 비중 증가로 성장세를 유지했다는 평가다. 

 

“성공방식 바꿔라”…PEST·AI·정밀사업 전략 구체화


신 회장은 ‘PEST 경영’이라는 키워드로 정치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 환경 변화에 즉각 대응하는 조직 DNA를 심어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각 사업군별로도 실제 실행 계획을 압박했다.

 

화학군에는 신속한 사업 체질개선, 리스크 관리 강화를 주문했다. 글로벌 경기침체·수출 부진에 대한 선제적 구조조정을 실행하라는 압박인 셈이다. 식품군에는 프리미엄·차별화 브랜드 강화와 신시장 개척을 주문했다. 유통군에는 ‘고객 니즈 극대화‧쇼핑 경험 혁신’을 위한 온·오프 융합, 개인화 서비스 확대 등을 강조했다.

 

특히 ▲성과 중심의 인사체계, ▲직무전문성 강화, ▲AI와 디지털 업무혁신 적극 도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및 오픈이노베이션(롯데벤처스와 스타트업 협력 강화)이 실질적 혁신 키워드로 등장했다.
 

위기관리+본질경영, 롯데의 전환 실험 주목


업계는 이번 VCM을 “실패하지 않으려면 끊임없이 변해야 함을 롯데가 공개적으로 천명한 현장”으로 평가한다.


특히 지난해 이후 ▲중국 로컬 유통업체의 내수 잠식 ▲글로벌 인플레이션·고금리·저출산 등 구조적 변수 ▲주요 계열사(롯데쇼핑‧케미칼)의 수익성 악화 등 대내외 리스크가 누적된 만큼, “당장 실행하지 않으면 그룹 전체가 도태될 수 있다”는 공감대가 높았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다.
 

실제 이번 회의 이후 롯데는 유통 부문의 ‘퇴점·신규 투자 효율화’, 화학군의 해외 JV 정비, 식품군 초프리미엄 제품 투자 확대 등 가시적 변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본질로 돌아가 ‘실패 두려워 말라’…즉각 행동이 생존 해법


결국, 이번 롯데 사장단 회의는 “브랜드, 효율, 디지털혁신”이라는 경영의 근본에 방점을 찍으며, “실패하지 않으려면 시도를 멈추지 말라”는 조직문화 대전환의 신호탄이 됐다.

 

신동빈 회장이 제시한 5~10년 뒤 경영환경을 내다보고 지금 행동하라는 메시지는 VUCA 시대 경영조건에서 모든 대기업에 던지는 경고이자 해법이라는 것이 시장의 중론이다.

 

한편 VUCA는 Volatility(변동성), Uncertainty(불확실성), Complexity(복잡성), Ambiguity(모호성)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다. 본래 1990년대 미국 육군대학원에서 군사용어로 사용되며, 냉전 종식 후 급변하는 시대 분위기와 예측 불능의 세계정세를 설명하는 데 쓰였다. 이후 이 용어는 경영, 경제, 사회 전반에 확장돼 쓰이며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환경을 종합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1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이슈&논란] 치킨업계 ‘교촌한다’ 비판 확산에 정부 칼 뽑았다…강훈식, 슈링크플레이션 꼼수 인상 강력제재 '예고'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최근 교촌치킨이 순살 메뉴 중량을 기존 700g에서 500g으로 약 28.6% 줄이고, 닭다리살에서 닭가슴살 혼합으로 원재료를 변경해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는 ‘슈링크플레이션’ 행태로 소비자 불신을 심화시키고 있다. 더 나아가 배달앱 주문 가격을 2000원 인상해 배달비와 이중 가격 정책으로 소비자 역차별 논란도 불거졌다. 이에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16일 “치킨 업계의 꼼수 가격 인상 행태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관계 부처가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업계와 소비자들은 교촌의 꼼수와 몰염치한 행태에 대해 "교촌한다"며 우회적인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슈링크플레이션 논란과 치킨업계 현실 교촌치킨은 순살 중량을 700g에서 500g으로 줄였으나 가격은 2만3000원에서 유지하거나 배달앱 주문시 2만5000원으로 인상했다. 원재료를 저렴한 닭가슴살 혼합으로 변경하면서 제품의 질적 저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소비자에게 중량 및 원재료 변경 사실이 충분히 고지되지 않아 ‘기만적 가격 인상’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업계 내 다른 브랜드들도 배달비 인상과 가격 상승을 단행했으나 교촌의 경우 중량 축소와 배달가 인상이 겹쳐

[이슈&논란] 70대 택배 운전자, CJ대한통운 곤지암 물류센터 사고로 숨져… 물류센터 고령 노동자 '빨간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10월 15일 밤 9시 30분경 경기 광주시 CJ대한통운 곤지암 물류센터 하차장에서 70대 택배 차량 운전자가 후진하던 트럭과 벽 사이에 끼이는 사고가 발생해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이송됐으나 끝내 숨졌다. 경찰은 차량 점검을 위해 운전자가 하차한 상황에서 후진하는 차량에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현재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이 사고는 국내 물류센터가 가진 위험성을 다시 한번 드러냈다. 고령화된 물류센터 근로자들이 위험한 장비 및 차량이 밀집된 공간에서 작업하는 데 따른 안전사고가 빈번한 실정이다. 2023년 고용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운수창고업종에서만 사망자가 111명에 달하며, 산재 사망률은 OECD 국가 중 최상위권에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지목되고 있다. 근로자 10만 명당 4.31명이라는 사망률은 OECD 평균의 두 배에 달한다.​ 국내 유사 사례들을 보면, 2024년 경기 파주시 한 대형 쇼핑몰 지하주차장에서 70대 화물차 운전자가 차량 밀림 사고로 사망했으며, 작업 중 차단기 조작 사고 등이 고령 근로자의 사고 취약성을 보여준다. 대부분 사고는 차량과 작업자 간의 충돌, 끼임, 추락에 기인하며 특히 차량 점검이나

[이슈&논란] “쿠팡사건 검찰 윗선서 무혐의 지시” 국감서 검사 ‘양심고백’…쿠팡 불법 노동행위와 권력기관의 부조리 '민낯'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현직 문지석 부장검사가 10월 15일 국회에서 검찰 지휘부가 핵심증거를 누락해 ‘쿠팡 일용직 노동자 퇴직금 미지급 사건’을 무혐의·불기소 처분을 내렸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2025년 10월 15일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문 검사가 폭로한 쿠팡 일용직 노동자 퇴직금 미지급 사건은 검찰 내부에서도 심각한 분란과 부당한 외압이 있었음을 드러냈다. 문 부장검사는 수사 당시 검찰 지휘부가 핵심 증거를 누락시키고 무혐의·불기소 처분을 내렸다고 목소리를 떨며 공개 증언했다. 2023년 5월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는 일용직 노동자들의 퇴직금 지급 기준을 변경하는 ‘리셋 규정’을 시행했다. 1년 이상 근무했음에도 주당 15시간 미만 근무한 기간이 한 주라도 있으면 근속 기간을 전부 초기화하는 내용이었다. 이 규정은 대법원 판례와 노동법 해석에 반하는 것으로, 노동부 부천지청은 위법 판정을 내리고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그러나 2025년 4월, 검찰은 노동부의 기소 의견과 다르게 ‘혐의없음’으로 사건을 불기소 처리했다. 문 부장검사는 국감에서 “무혐의 수사 가이드라인이 엄 지청장과 김 동희 차장검사에

올 패딩 트렌드는 '솟솟다운'?…코오롱, 하시시박과 함께 女 인플루언서·아티스트 일상 담다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25 F/W 시즌을 맞아 사진작가 하시시박과 함께한 ‘솟솟다운(Light, Warm, You)’ 캠페인을 공개한다. 사진작가 하시시박은 여러 유명 뮤지션의 앨범 커버 작업을 통해 이름을 알렸으며, 이후 다양한 매체의 화보와 브랜드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일상의 친밀한 순간을 포착한 전시 ‘캐주얼 피시스’로 개인전을 꾸준히 이어가며 패션·문화·음악 분야 전반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Light, Warm, You’를 주제로, 여성 인플루언서와 아티스트들이 솟솟다운을 입고 각자의 일상 공간에서 촬영한 화보로 구성됐다. 사진작가 하시시박은 회화 작가, 영화감독, 그리고 식물과 오브제를 함께 다루는 편집숍 4T의 운영자 등 다양한 인물의 일상적인 모습을 현실적으로 담아냈다. 각자의 공간에서 보여지는 편안한 움직임과 자연스러운 시선을 담아 솟솟다운의 감성을 표현했다. 캠페인 속 주요 아이템인 솟솟다운은 일상과 아웃도어에서 모두 착용 가능한 코오롱스포츠의 대표 경량 다운 아우터 시리즈로, 가볍고 따뜻한 착용감이 특징이다. 25년 F/W 시즌

"디지털 소외 계층위한 선한영향력"…롯데GRS, 전국 7개 광역시 키오스크 교육 등 '희망문화' 조성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GRS(대표이사 차우철)가 디지털 기술 보편화에 따라 야기되는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인 ‘디지털 문해교육’ 누적 수료자가 1만명을 넘어서며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에 지속 힘쓰고 있다. 롯데GRS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지자체ㆍ교육청 등 다양한 공공 부문과의 협업으로 디지털 사용 편의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하고 있으며, 23년 서울시와의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캠페인 동참에 이어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와 전국 7개 광역시로 ‘디지털 마실’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충남교육청과의 ‘디지털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이후 교육 자료를 지난 9월 정식 발간해 충남 지역 도민 대상 교육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더불어 롯데GRS는 ‘희망ON’ 캠페인을 통해 고객과 기업의 자연스러운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희망ON’ 캠페인은 자사 어플 ‘롯데잇츠’의 주문 건수를 매칭해 고객 주문 1건당 50원을 자동 모금하고, 조성된 기금은 지역자치구를 통해 결식아동, 장애아동 및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회 소외계층에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지난 22년부터 금

KT&G, 글로벌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2025 펜타워즈’ 수상…"독보적 디자인, 글로벌 인정"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KT&G의 ‘에쎄 스페셜 골드-골드바 에디션’ 등 궐련제품 3종이 국제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2025 펜타워즈(PENTAWARDS)’에서 각각 골드, 실버, 브론즈 어워드를 수상했다. 지난 10월 4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이번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KT&G의 ‘에쎄 스페셜 골드-골드바 에디션’이 골드, ‘에쎄 로열팰리스-왕의 정원 에디션’이 실버, ‘오늘(ONEUL)’이 브론즈 어워드를 받아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지난 2007년에 시작돼 올해 19회를 맞이한 ‘펜타워즈’는 패키지 디자인 분야 글로벌 최고 권위의 공모전이다. 전 세계 수천 개 제품의 포장 디자인을 대상으로 브랜드 구현, 심미성, 창의성 등에 대한 종합 평가를 거쳐 수상작이 선정된다. 골드 어워드를 수상한 에쎄 스페셜 골드-골드바 에디션은 ‘금’을 모티브로 한 한정판으로, 브랜드 출시 20주년을 기념해 제작됐다. 골드바 형태의 메탈릭한 질감을 구현한 패키지가 세련된 고급스러움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에쎄 로열팰리스-왕의 정원 에디션은 곤룡포의 금빛 문양 등 전통적 미감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디자인으로 실버 어워드를 수상했다. 오늘(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