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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中, 지난해 상업용 우주 분야에 1조 투입…"로켓발사 26회·성공률 96%"

중국의 다섯번째 달 탐사선 창어5호가 2020년 11월 중국 하이난성 우주발사장에서 발사되고 있다. [인민망 웨이보]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중국이 지난해 상업용 항공·우주 분야에 한화 1조원가량의 자본을 투입했다고 중국 국유 우주기업이 밝혔다.

 

15일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항천과학기술그룹(CASC)은 2023년 중국에서 60억위안(약 1조1000억원)에 가까운 사회 자본을 상업용 항공·우주 영역에 투자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 예산은 주로 위성과 로켓 제조 분야에 집중됐다.

 

CASC는 작년 중국에서 모두 26차례의 상업용 로켓 발사(공동 탑승자 발사 포함)가 실시돼 연간 중국 전체 발사량의 39%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성공은 25차례로 성공률은 96%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는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고체 로켓 엔진과 YF-102 시리즈 액체 로켓 엔진, YF-209 액체 산소 메탄 재사용 엔진 개발을 우선순위에 두고 상용 시장의 시급한 수요를 맞출 것이라고 했다.

 

앞서 CASC는 지난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에 직경 4m와 5m짜리 재사용 발사체 개발을 가속하고 있으며 두 모델을 2025년과 2026년에 처음 발사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날 CASC는 지난 13일 약 130t짜리 재사용 액체 산소 등유 엔진의 지상 점화 테스트를 두 차례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사실을 공개하며 "향후 중국의 재사용 로켓 첫 비행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CASC 관계자는 "전통적인 로켓과 비교해 재사용 로켓에는 크게 네 가지 핵심 기술이 포함된다"며 "로켓이 귀환할 때 정확한 착륙을 보증하는 것, 로켓착륙할 때 안정적 착지와 복원을 보증하는 것, 로켓 내구성을 보증하는 것, 필요시 현지 신속 정비를 보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중국의 재사용 로켓 시스템은 다중 점화와 넓은 범위의 유입구 압력 시동 및 추력 조정 등 핵심 기술을 갖춰 정확한 착륙과 안정적 도킹이라는 문제에 대응했고, 내구성과 수리 문제도 해결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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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링크, 사기와 인신매매 수단으로 악용"…美 상원의원, 머스크에 ‘접속차단 초강수’ 요청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 매기 하산(Maggie Hassan)이 일론 머스크에게 보낸 공개 서한이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서한은 국제 사이버범죄와 위성 인터넷 기술의 복잡한 교차점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남동아시아 미얀마·태국·라오스·캄보디아 ‘스캠 컴파운드’(사기 콤파운드)들이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스타링크(Starlink)를 이용해 미국인 등을 대상으로 한 초대형 사기와 인신매매를 저지르고 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위성 접시가 사기센터 지붕마다, 3개월간 4만건 접속” 미 국무부, UN, 싱타이슨센터의 공식 발표와 와이어드(Wired)의 보도에 따르면, 2025년 7월 하산 의원은 머스크 CEO 앞으로 보낸 공식 서한에서 “수많은 언론과 국제기구, 미국 재무부의 보고에 따르면 초국가적 사기 조직이 스타링크를 사용해 미국인들을 사기치고 있다”고 명확히 밝혔다. 상원의원은 스페이스X가 서비스 규정상 사기 행위가 의심될 경우 접속을 차단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국경지대의 범죄조직이 사실상 통제받지 않고 스타링크를 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와이어드(Wired) 2월 보도에 따르면

[지구칼럼] 왜 고릴라는 휴대폰을, 북극곰은 플라스틱을 싫어할까?…인류문명의 상징이 지구 생태계의 비극으로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오늘날 스마트폰은 인류의 ‘문명 진화’를 대표하는 상징이다. 그러나 이 기술의 이면에는 치명적 야생동물 위기가 숨겨져 있다. ‘기술진보의 그림자’에 고릴라 멸종위기 고릴라의 서식지인 중부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DRC)과 르완다 지역은, 스마트폰·태블릿·IT기기에 필수적인 ‘탄탈 커패시터’의 원재료 ‘콜탄(Coltan)’ 주요 생산지다. 콜탄 채취가 집중된 이 지역에서 고릴라 멸종위기는 해마다 심각해지고 있다. 세계 콜탄 매장량의 60% 이상이 콩고에 집중 콩고 그라우에이 고릴라 개체수는 1995년 1만7000여마리에서 2016년 3800마리로 77% 감소했다.(야생동물보호협회 WCS, IUCN 적색목록 기준) IT기기 교체 주기가 짧아질수록, 콜탄 채굴로 인한 산림파괴 및 고릴라 서식지 소멸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히 자연보호 차원을 넘어, ‘지속가능한 공급망’과 ‘소비문화 혁신’의 필요성을 전세계에 환기시키고 있다. 각국 언론과 국제환경단체들은 "전자기기의 책임있는 생산과 소비자 실천(제품 장기사용, 재활용, 친환경 설계 등)"이 고릴라 보전의 가장 빠른 해법임을 강조한다. 북극곰, 플라스틱과 온난화에 ‘이중고’

[랭킹연구소] 올 상반기 ‘지연율 최악’ 항공사 순위?…에어서울, 국내선·국제선 모두 ‘1위’ "지각대장 입증"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2025년 상반기 국내 공항에서 운항된 국적 항공사 가운데, 가장 높은 지연율을 기록한 곳은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LCC) 계열사인 에어서울로 집계됐다. 국내선, 국제선 모두에서 지각대장으로 당당히(?) 등극했다. 국토부는 항공권에 명시된 예정 시각보다 15분 이상 늦게 게이트를 출발하거나 도착하는 항공편을 ‘지연’ 운항으로 분류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가 7월 27일 공개한 공식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국내 전 공항에서 운항된 항공편은 총 32만9736편이며, 이 가운데 7만7700편이 지연된 것으로 집계돼 10개 국적 항공사의 국내·국제선 통합 평균 지연율은 약 23.6%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22.6%) 대비 1%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국내선과 국제선 지연률을 별도로 살펴보면, 국내선은 17만40편 중 3만3306편이 지연돼 19.6%의 지연률을 기록했다. 국제선은 15만9696편 중 4만4394편이 지연돼 27.8%로 국내선보다 훨씬 높았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국내선 지연률은 1.4% 포인트 하락했으나, 국제선 지연률은 3.1% 포인트 오르며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항공사별